삶의 지혜-17
요즘 제가 느끼는 2025년은 국제적으로 관세 전쟁과 예측하기 어려운 환율, 실제로 체감하는 소비자 경기 등 어떠한 것도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함이 가득한 시기입니다. 저도 불확실성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투자라는 이야기가 엄청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데요. 키워드가 재미있어서 투자라는 말을 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제가 다룰 주제는 시간이라는 주제입니다. 시간 뒤에 투자라는 말을 붙여보니 같은 단어라도 어감이 다릅니다.
시간은 금이다.
시간 투자는 금 투자 같다.
어떤 게 어감이 더 기분이 좋게 들리나요? 금으로 좀 재미를 보신 분들은 후자를 더 좋아하실 것 같네요.
시간은 금이다라고 말을 하면 어떠한 보상이 올 지 모르는 불확실성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지나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이렇게 보상을 받아야 떡을 던져줘야 움직이는 존재인 것 같습니다.
시간 투자를 해서 금 투자처럼 생각한다면, 금은 금값이 올라서 수익을 얻잖아요.
시간도 투자를 해서 그만큼 이득을 얻는다고 들리니 어감이 훨씬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말의 힘인데, 이것도 다음 주제에 다루도록 할게요. 말을 잘하고 단어 선택을 잘하는 사람들이 재미있죠? 시간 투자에 대해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시간은 우리가 하루를 지내는 24시간의 현재 흐름의 시간도 존재하지만 아직은 오지 않은 미래의 시간도 존재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이 성장하고 배움을 얻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을 제일 좋은 예시라고 생각해요. 식물은 엄청 천천히 느리게 자랍니다. 특히 나무들은 강낭콩처럼 쑥쑥 자라지 않아요. 어느 정도 자라면 정체기를 겪습니다. 그래서 저는 나무를 가꾸는 사람들이 참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나무를 꾸준히 10년을 키우면 열매를 매년 건강하게 맺는 나무로 자라게 됩니다. 중간에 케어를 소홀히 하면 병에 걸리거나 말라버리죠. 시간이 이런 특성을 가진 것 같습니다.
꾸준히 끊임없이 시간을 들이라는 말은 매우 영향력이 큽니다. 그 과정이 너무 힘들 뿐이에요.
시간을 꾸준히 들이려면 그 시간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하찮게 여긴다는 것은 시간에 대한 중요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얼굴 붉히며 다른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에너지 낭비라고 다들 말하는데 저는 입장이 다릅니다. 싸우는 것도 너무 길게 싸우고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 에너지 소모는 물론 시간낭비입니다.
잔뜩 화가 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붙잡아놓고 출퇴근하지 못하게 잡아두는 거라 상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얼마나 짜증이 나는 상황일까요?
또, 저도 매번 반성하는 행동인데요.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가 되면서 유튜브와 인스타 릴스 숏폼영상 시청수가 많아졌습니다. 이게 스트레스랑 시청시간이 참 비례하더라고요.
스트레스가 극심한 날 인스타그램 숏폼 영상을 보기 시작하면 정신 차리는 순간 1시간은 가볍게 순간삭제됩니다. 맘 놓고 보면 3시간은 그냥 지나가있으니 쉼이 되기는커녕 내가 이 시간이 해야 할 일을 못해 짜증이 밀려옵니다. 주방에 쌓인 설거지 더미를 보거나 저녁에 꼭 해야 할 일을 놓쳤을 때죠.
이것도 시간을 허비하는 것입니다. 숏폼 영상은 솔직히 진짜 의미 없는 영상 투성이거든요. 숏폼을 보며 배우는 것도 사실 없습니다. 저도 숏폼을 보면 절대 머릿속에 기억이 나질 않아요. 하루 지나면 바로 삭제되어서 또 보게 되고 보게 되는 참 최악의 가성비입니다.
우리가 시간을 금처럼 생각하면 너무 막연합니다. 차라리 금은 작년에 보니 1돈에 30-40만 원대였는데 지금은 60만 원대가 되니 금투자라고 생각하면 오히려 솔깃해집니다. 시간이 금투자처럼 나에게 돈을 벌어준다고 하면 짜릿합니다. 시간이 그냥 금이다 하면 뭐 금이 밥을 먹여주나? 돈을 주나? 그런 것도 아니다 보니 공감이 절대 가질 않아요.
그래서 저는 요즘 숏폼 영상에 전쟁선언 했습니다. 사람들도 시간을 뺏는 사람들은 친하게 지내지 않습니다. 시간을 뺏는 사람들은 본인 인생을 통제하지 못해 힘들게 사는 사람들 또는 매우 이기적인 사람인 경우가 많았어요. 남의 시간을 뺏지 않는 사람들은 본인 인생을 잘 설계해 매년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다수입니다.
이미 시간의 가치를 알고 있는 분들은 아주 발 빠르게 무언가를 해내고 있습니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이건 나 자신에게 주는 조언이기도 합니다.
시간은 금 투자 같은 존재다.
시간을 사랑해야 반복되는 일상 투성의 인생을 좀 더 즐겁게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