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한적용 Feb 29. 2024

퇴사 소감

최근에 퇴사를 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16년여 여정 동안 몇몇 직장에서 

얻은 것도 많았던 그런 경력을 가지게 되었네요.  


이 말은 곧 15살 이상을 내 자신이 아닌 누군가의 

회사를 위해 일해 왔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알고 공감하겠지만, 그렇다고 내색하지는 않습니다. 

 우리 모두 필요에 의해서 회사를 선택하고 일했을 테니까요. 

그리고 그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가 사장인 것 처럼 또는 내껏인 양 최선을 다한 후에

 퇴사의 순간은 마치 깊은 잠에 들어 생생한 꿈 속에서 깨어난 후에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는 허무한 느낌 같습니다. 

공들였던 작품이 신기루처럼 사라진 것 처럼요.  


최근 몇년 동안은 경영진들에게 최선의 

옵션과 나은 수많은 제안들을 제시하여도 

의도적인 최악을 선택하는 결과와 과정으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런 허무한 감정들에 묶여있었고, 

나는 새로운 길을 가기위한 결심으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길을 뒤돌아 보면서, 그동안 진정성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했던 업무 순간 순간들이 몸과 머리에  

단단하게  제련되어 노련함으로 빼곡히 본능으로 

남아있다는 게 위안이 됩니다. 

그 경험을 가장 가치있게 또는 유리하게 사용하고 싶습니다.

 

 아니면,  완전히 다른 새로운 도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과연 나는 어떤 선택과 새로운 도전을 가게 될까요? 

이 드라마의 주인공과 팬은 오직 나 입니다.

결론도 제가 쓰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 깨어날 시간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정말 끈기가 없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