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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aychang 강연아 Jan 09. 2021

인도 최고의 스페셜 스쿨, 타마나

TAMANA, Best Special School in India


작년 12월 초에 자폐증세를 가진 학생의 학부모가 인도로 오게 되어 다닐수 있는 특수 학교를 문의하였다. 코로나 상황이라서 회사 직원이 미리 몇 군데 알아본 모양이나 전화도 안되지, 검증도 안되었지...넘 답답한 가운데 나를 컨택한 것이었다.

전화로 카톡으로 이야기를 듣자니 일반학교를 다녔다기에 일단 제네시스 글로발 학교에 연락을 했더니 2021년은 자폐성 학생을 못 받는다는 것이다.  내후년에나 가능할듯 하다고... 그래서 패스웨이즈에 신청을 해놓고 장애정도가 어떤지 파악하기 위해 2주간의 격리기간이 끝나자마자 산제이 반에서 만나자고 했다. 집에서만 있느라 아이들과 엄마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어서였다.

이쁜 아이들이었다. 답답했던지 숲에 들어서자 마구 뛰어다니면서 즐거워한다. 마스크를 꼭 끼고 다니는 것을 보니 안쓰러웠다. 큰 아들이 2학년을 마치고 왔고 둘째는 유치원학생이다. 형이 좀 그러니 둘째가 무척 숙성했다. 어머니와 서로 얘기를 나누다보니 객관적으로 보기에 일반학교는 아닌 듯 했다. 눈 맞춤이 힘들었다. 그러나 사랑을 많이 받아서 몸 발달도 좋고 힘도 센 아이였다.


자폐 전문 학교를 알아보기로 했다. 패스웨이즈에는 입학하 않겠다고 솔직히 알렸다.
 

먼저 머리에 떠오른 MBCN은 노이다 소재이고 최고의 시설에서 모든 학생들이 무료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돌봄을 받고 있는 터라 거기를 소개해 주었다. 예전부터 알던 샤마 교장선생님의 연락처를 찾으니 보이지가 않았다. 온라인상으로 메시지를 드렸으나 이멜을 드린 지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 연락이 없다... 하기야 거기는 모든 것이 무료이면서 시설과 지도수준이 최고이므로 대기 학생들이 많아서 티오가 안나서 그럴 수도 있다.

15년전에 DPS학교로 제일 유명한 RK Puram DPS에 우리나라 충청도 교육청 장학사분들을 모시고 방문한 적이 있었다. 그때 교장 선생님이신 야마 쵸나선생님에 대해서 찾아본 적이 있는데 DPS를 반석에 올려놓으신 인도정부로부터 자랑스런 인도 교육인상을 받으신 멋진 분이셨다. 인상도 푸근하고 만나뵈니 자상하신 분이셨다.


그 분의 자녀가 자폐가 있어서 설립해서 운영하는 것이 타마나 (TAMANA)학교이다. 바산트비하르라는 인도의 최고 부촌 옆에 위치한다. 시설은 오래되다보니 낡은 것이 눈에 띄었지만 수수하고 깨끗하다.

만나본 사람들, 직원들이 무척 친절하다. 안내를 기꺼이 도와준 청년은 어딘가 어색한 것이 이 학교 학생 출신인 듯 하다. 그의 열정은 참 본받을 만한 것이었다. 인상적이었다....

교장선생님과의 만남을 예약하고 다음날 학생과 어머니, 그리고 나와 남편은 타마나 교장선생님이신 버마 선생님을 만나뵈었다. 문제없이 입학을 장담하시고 특별 과외선생님을 부탁하는 우리에게도 흔쾌히 ㅇㅋ해 주신다. 염려말라고 강조하는데 한편으로는 얼마만큼의 발전을 기약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 것도 사실이다.

Tamana, 타마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폐증을 다른 장애와 구별되는 장애로 인식하고 1985 년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 프로그램을 시작한 최초의 기관이다. Autism Center-School of Hope는 한 지붕 아래에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 최초의 자폐증 재활 및 연구 센터로 계속 인도 최고의 스페셜, 특수 학교로 선정되었다.

인도의  압둘 칼람 전 대통령은 2003 년 8 월 19 일 자폐증 전문 학교 인 Autism Centre-Tamana를 개교했다. 자폐증을 포함한 심각한 도움이 필요한 2 세 이상의 아동을 위해 School Of Hope에서는 스펙트럼 장애 및 다중 장애, 기존 특수 교육 프로그램에 맞지 않는 수백 명의 학생들에게 생산적인 교육과 치료를 제공하는데 주요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와 가족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교육 과정 계획에 대한 삶 중심의 접근 방식
-개인의 요구를 충족하기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절충적인 조합.  자폐증에 대한 중재의 기반이 되는 접근 방식 중 일부는 TEACCH, ABA (소규모 학생 그룹 포함) 및 드라마, 음악, 춤, 승마 및 요가의 치료적 사용.  행동 관리 전략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설계된다.  격려와 칭찬이 일반적으로 교육에 사용된다.
-감각 통합 요법은 중재 프로그램의 중요한 부분이다.
-고기능 통합 그룹 학업은 몬테소리 방식의 중요한 커리큘럼 영역이며 개별 아동에 따라 적응하는 교실에서 자료가 사용된다.
-최신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 정기적으로 사용된다.
-음악과 춤 치료
-요가와 스포츠
-일상 생활 및 환경 관리 활동은 주방, 욕실 및 탈의실과 같은 실제 생활에서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침대 정리하기, 옷장정리, 개인 청결 유지, 옷 세탁, 요리하는 법을 배운다.
-16 세 이상의 청소년을 위한 직업 훈련-직업 기술은 보석 디자인, 카드 만들기, 정원 가꾸기등
-감각 통합 유닛:
이것은 작업 치료 클리닉의 일부이며 개인의 감각 요구를 자극한다.  촉각, 시각, 청각, 고유 감각 및 전정 감각에 대한 다중 감각 요법을 제공한다.  OT 부서는 감각 통합 세션 후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있는 기회를 더 제공한다.
-심리학자 / 상담사, 특수 교육자, 언어 치료사, 작업 치료사 및 물리 치료사로 구성된 다 분야 전문가 팀과 함께 일주일에 세 번 활동한다.
*****

(평소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보고 동정심을 가졌었다. 우리 단지 건너편 장애인 학교에도 도움을 주고자 당시 큰아들과 함께 봉사활동을 하고싶다고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이후로 연락이 없었다. 외국인이라서 그런가? 그런데 동네 친구로부터 그 학교의 비리에 대해 듣고는 도움을 주겠다는 생각을 접었었다. 모든 NGO학교가 그러지는 않겠지만 친구로부터 들은 정보는 리얼했고 실망이었다)

이틀도 안되어 과외선생님이 소개되고 그 다음주부터 하루 두시간씩 선생님이 오셔서 도움을 주신다고 하였다. 과외 선생님의 나이는 어리지만 동생이 약간의 장애가 있어 어려서부터 도움을 주는 것이 일상화되었고 특별히 교육을 받아서 선생님이 되었다고 하는데 몇 주가 지난 현재 학부모가 무척 믿고 신뢰하신다.

인도가 참 다양함이 공존하는 곳이다. 나쁜 사람도 많지만 좋은 사람도 많다. 참 많다!
'블랙'이라는 영화도 그렇고 최근에 본 '저하늘의 별처럼'에 나오는 - 모두 인도영화 - 자폐증 아이들을 대하는 여러 시각의 선생님들... 거기서도 훌륭한 선생님을 만나서 나날이 변모하며 자기만의 특징을 발견하며 발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학생도 좋은 학교와 선생님의 교육과 사랑의 힘 덕분으로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사회에 나가서 제 구실을 할수 있을 정도의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1월 15일 오늘자 패북에 쵸나선생님 젊을때 사진이 있다. 선생님과는 패북친구이다.  어여쁜 다이아나비와 후덕한 인상의 쵸나선생님이 같이 어울어져 멋져 보이기에 가지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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