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 먹는 법과 Heaven's Delight

재택근무 시, 간단 아침 식사 소개합니다.

by kaychang 강연아

인도에서는 코비드 19 대책의 일환으로 40일간의 봉쇄령 2.0이 오늘로 종료되고 내일부터는 봉쇄령 3.0의 또 다른 시작입니다. 인도에서 20년 넘게 살아오지만 이런 일은 상상조차 못 했던 것이고, 가택연금 즉, 집안에서만 지내야 한다는 사실이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다가 집콕하시는 주인도 교민들을 위해서 간편 요리 및 인도 특유한 과일과 채소 등을 소개해 보려고 글을 시작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아야)한 명 이상씩 두고 생활하다가 갑자기 아야들을 못 쓰고 혼자서 집안일을 매일 돌봐야 하는 주부들이나 홀로 있는 기러기 아빠, 유학생들이 쉽게 만들 수 있고 인도에서 구하기 쉬운 것들을 활용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

현재는 인도 정부의 봉쇄령 발표에 맞추어 길게 호흡을 가져가야 합니다. 누구나가 다 그러하듯이 이런 상황은 생전 처음 겪고 있지요. 상주하는 아야나 쿡을 쓰지 못하는 가정주부는 혼자서 재택근무하는 남편과 홈스쿨링? 하고 있는 자녀들 삼시 세끼와 간식 챙겨야 합니다.


한국서 가져온 식품 금세 바닥납니다. 인도 식생활을 일주일에 몇 번만이라도 시도해 보세요. 강황이 들어간 음식은 코로나 이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경험으로 체득한 서바이벌 요령을 차츰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1. 강황 반 스푼을 따뜻한 우유에 타서 먹도록 하세요. 색깔도 이쁘고 별 부담 못 느낍니다. 어른들은 통후추를 넣어 드시면 흡수율이 더 좋아져요. 아이들은 꿀 첨가하면 좋아할 겁니다. 바나나우유 같아요.ㅎ

인도 강황 모습이 꼭 생강 같아요. 오가닉 강황가루를 사서 먹습니다. 꿀은 계피스틱, 통후추, 계피가루등을 넣어 숙성해서 먹습니다.

2. 여러 가지 과일 잘게 썰어서 볼에 담습니다. 커드(요구르트: 집에서 우유로 간단히 만드는 법 다음에 올립니다.)와 무슬리(muesli 없으면 큰 것 한 개 사두세요. 넛츠 첨가된 것으로요), 아몬드나 캐슈넛,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잘라서 놓고 꿀이나 유자차등을 뿌려 먹으면 훌륭한 영양가 있는 아침식사 대용이나 간식거리 됩니다. 무슬리 없으면 플레이크 등 대신하면 됩니다.

**달라이 라마 기거하는 티베트 정착촌 맥그로드 간지 여행 갔더니 어느 식당에서 Heaven's Delight라면서 올려놨더라고요...


****

아침부터 천국의 맛을 보시기 바랍니다.ㅎㅎㅎ
지금과 같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긍정 마인드로 이겨내도록 합시다. 주위 한국분들께 서로 안부인사 나누면서 격려합시다. 우리 모두 파이팅!입니다.

수박, 망고, 사과, 복숭아, 멜론등 제철과일로 만든 Heaven's Delight!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