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미희건이나비 Jun 15. 2024

기본도구 모닝 페이지

나에게 모닝 페이지는 반려노트다.

  줄리아는 “모닝페이지와 아티스트 데이트라는 도구들은 마치 인공호흡법과 같이 당신을 구조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렇게 모닝페이지 쓰기를 강조한다. 새벽에 일어나서 모닝페이지를 쓰던 시간이 그리 오래되진 않았는데 어느 사이 새벽기상도 놓쳐버리고 모닝페이지도 한동안 못 쓰고 있었다.  아마도 내 몸이 나에게 단단히 화가 난 모양이다.


  사실 1년 전까지 시댁에서 30여 년을 살아오면서 많은 일들을 겪고, 마지막 시아버님까지 보내드리고 나도 좀 쉬어야 했었는데,  그러지 못하고 하던 일들을 계속했다.  변화가 빠른 시기이다 보니 새로운 강의도 들어야 하고, 모르는 것도 많아 배워야 할 것도 많았다. 그러다 보니 무리를 했나 보다. 내 몸이 내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  

 그래도 놓치면 안 되는 것이 글쓰기라 모닝 페이지를 다시 시작했다. 새벽이라는 부담을 지우고 언제라도 일어나면 몇 자라도 끄적이면서 자신을 달랬다. 그저 내 안에서 말하는 것을 받아 적었다. 그것이 안될 때는 노트에 한 단어를 적고 파생되는 여러 제목도 적어보고, 모르는 것 검색도 하면서 여러 가지로 사용하였다. 아니면 그날의 스케줄도 쓰면서 일기장처럼 내 옆에 붙여두었다.


  그랬더니 다시 조금씩 힘을 얻기 시작하고 글쓰기에 부담을 갖지 않고 편하게 쓸 용기가 생긴다. ‘ 어차피 내 이야기인데  신경 쓰지 말자’로 마음을 고쳐먹고 잘 쓰려고 애쓰지도 않고 편히 기록한다. 생각나는 대로  적어나간다. 어딘가에 내 생각을 남기고 싶었다. 

 남들은 겪지 않은 각자의 일상이 있을 것이고 그것은 정말 소중하다. 그 하루하루가 모여 나를 만들어 왔기 때문이다. 살면서 어찌할 말을 다 하고 살겠으며, 또 누가 그걸 다 알겠는가. 나는 하루 종일을 콩닥거려도 말을 하게 되면 모든 것이 다 일축되어 버린다. 그래서 나만이 아는 못다 한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그러면서 10년 후 나의 모습도 궁금하고, 돌아봤을 때 후회되지 않도록 오늘도 최선을 다해 본다.


  그렇게 모닝페이지는 내 옆에서 나를 친구 해 주는 노트로 함께 한다. 누구나 다 힘든 삶이다. 박경리 선생님의 유고시집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에서 ‘옛날의 그 집’이란 시에 이런 부분이 나온다.

 “달빛이 스며드는 차가운 밤에는 이 세상 끝의 끝으로 온 것 같이 무섭기도 했지만 책상 하나 원고지, 펜 하나가 나를 지탱해 주었고 사마천을 생각하며 살았다…” 

  얼마나 힘든 삶이었을지 감히 상상도 가지 않는다. 그러면서 버텨내셨을 그분의 삶을 생각하며  모닝페이지를 펼친다. 나를 지탱해 주는 반려노트로 함께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