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엉킨 실타래를 어떻게 푸나요.
만약 무작정 엉킨 실타래를 풀려고 한다면 오히려 실타래는 엉키게 됩니다. 더 엉켜버린 실타래에 짜증이 올라옵니다. 우리가 엉킨 실타래를 온전히 풀려면 먼저 실타래를 관찰해서 어떻게 실타래가 엉켜있는지 알고 실마리를 찾아서 한 올씩 풀어나가야 합니다. 혹시 실마리를 잘못 찾았다면 다시 실마리를 찾고 풀어야합니다. 때로는 가위로 자르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욱하는 감정을 다스리고 천천히 다시 풀어나가야 온전한 실타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부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엉킨 실타래를 풀듯이 먼저 학습자 자신의 성적에 영향을 주는 생각, 감정, 행동을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적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성적에 영향을 더 많이 끼치는 실마리가 되는 문제부터 우선순위를 매겨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지 못하고 무작정 공부를 한다면 십중팔구 원하는 성적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점점 공부하기가 싫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악순환에 빠지면 실을 자르는 것처럼 공부를 포기하고 회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성적향상을 위한 실마리를 찾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는데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마음을 추슬러 다시 실마리를 찾아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노력하다보면 공부를 잘 하고 있다는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공부에 대한 선순환이 이루어집니다.
어떻게 성적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을 찾는 과정이 이 글에 주제입니다. 학습자 자신과 학습자를 둘러싼 상황을 이해한 후 성적향상을 위한 실마리를 찾고 SMART한 목표를 세워서 어떻게 실천할지 해결책을 찾아봅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난 장애물을 제거하고 결국 우리가 목표로 한 성적향상을 학습자가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알아가는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독자에게 이 글의 내용이 잘 전달되어서 당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길 기대해봅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부분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성적에 대한 욕구는 접근행동 또는 회피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접근행동은 이러한 욕구가 동기화되어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회피행동은 이러한 욕구를 잊기 위해서 다른 일들에 몰두하며 잠시 도망가는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접근 행동을 시작했어도 성공경험이 이어져 연쇄적인 선순환 공부 행동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다시 회피하는 모습으로 회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성적을 잘 받기 위해 공부해보자는 마음이 쉽게 무너져버릴까요?
그 이유는 엉켜있는 실타래를 풀듯이 성적을 향상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우선적으로 중요한 공부 행동 실마리를 선택하고 실천하는 전략이 부재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결과입니다. 다시 말해 엉뚱한 곳에 힘을 쓰고 지쳐버리는 형국입니다.
학습자가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겨서 책상에 앉았을 때 주변 인물들의 말이 떠오릅니다.
엄마는 학원 열심히 다니고 학원 선생님 말씀 잘 듣고 과제를 잘하라고 했고, 아빠는 끈기가 부족해서 그런 것이니 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고, 선생님은 계획표를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친구는 문제집을 죽도록 풀어보라고 말했으며 누군가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알려줬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끈기가 무엇이고 어떻게 가질 수 있는지, 계획표를 어떻게 세워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문제집을 죽도록 푼다는 건 어떤 문제집을 어떻게 푸는 것인지, 책은 어떤 책을 어떻게 많이 읽어야 하는지 말해주지 않으면서 주변 사람들은 쉽게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공부를 잘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가끔 큰 사건이나 통찰로 인해 완전 다른 사람으로 변해서 여러 목표를 한꺼번에 실천하는 학생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예외적인 사례이고 대부분은 주변인들이 말한 모든 것을 동시에 잘하기로 마음을 먹고 실천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천이 불가능한 여러 목표를 향해 달리다가 대부분은 자신의 무능력을 확인하며 이전의 자신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우리 몸과 마음에는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자동조절장치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학습동기 자동조절장치, 자존감 자동조절장치, 학습유능감 자동조절장치, 기억력 자동조절장치 등 등 수많은 마음에 자동조절장치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 하나의 자동조절장치 설정을 바꾼다는 것은 엄청난 노력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물며 여러 자동조절장치 설정을 한꺼번에 바꾼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이 자동조절장치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꺼번에 설정을 바꾸지 않아도 자신에게 중요한 자동조절장치 설정을 바꾸면 연결된 조절장치들도 연쇄적으로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원하는 성적을 받기 위한 접근 전략을 세울 때 무엇을 먼저 목표로 세우고 노력할지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목표를 세우게 되면 스스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고 우리가 원하는 선순환 공부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