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생후 1년이 중요한 진짜 이유

by mmyoo


육아와 관련해서 "생후 1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생후 1년이 중요할까요? 그리고 생후 1년의 경험이 아이 인성이나 학습 능력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생후 1년은 엄마(주 양육자)와 애착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때 애착이 잘 형성되어야 아이의 좋은 인성과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애착 이론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전쟁으로 부모와 떨어져서 지내야 했던 수용소의 아동들을 관찰한 존 보울비(John Bowlby; 1907-1990)의 연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부모와 떨어진 아이들에게 보이는 결핍 증상과 그 원인을 양육자와의 애착에서 찾은 것입니다.


이후 애착 연구는 영장류 실험으로 이어집니다.


원숭이들이 철사로 된 대리모보다 헝겊 대리모를 더 선호하는 현상을 애착행동으로 설명하였지요.


원숭이들이 우유를 주는 차가운 철사 대리모보다, 편안함을 주는 헝겊 인형에 더 애착행동을 보인 것입니다.


원숭이들은 철사 대리모에서 배고픔만 해소하고, 대부분의 시간은 헝겊 인형 주위에서 머무른 것입니다.


shutterstock_393892555.jpg


아이를 키워본 어머니들은 경험으로 아실 겁니다.


먹을 것을 주거나, 기저귀를 갈아줄 때, 엄마는 아이에게 말을 걸거나 미소를 짓고, 스킨십을 하게 되지요.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머니들은 온갖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것이 애착형성을 위한 최초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와의 애착을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런 노력을 기울이는 엄마는 거의 없지요.


보통의 어머니들은 본능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게 됩니다. 아마도 아이의 웃는 모습을 보고 싶은 본능적 욕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 말을 걸고, 아이의 반응을 살피며 온 에너지를 쏟은 끝에 아이의 웃음을 얻어내지요.


아이는 이런 경험을 통해 엄마를 신뢰하게 되고, 정서적 관계를 돈독히 하며 애착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인성으로 연결되며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동인이 됩니다.


마치 도미노처럼 모두 연결되어 있지요.


shutterstock_398146798.jpg


생후 2개월에서 6개월 사이 애착 형성의 신호는 아기가 엄마를 향해 먼저 웃어 보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연구자들은 이것을‘사회적 미소'라고 부르고, 러시아 연구자들은 흥분상태의 일종으로 설명했습니다.


애착이 잘 형성되면 우유를 먹다 말고 엄마를 보고 웃어 보이고, 엄마가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아기들은 흥분하지요.


즉 생리욕구보다 정서적 유대감을 더 원하고, 엄마는 그 존재만으로 아이에게 행복감을 주게 됩니다.


이때 애착이 잘 형성되고, 행복감을 느끼며 자란 아이는 스스로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여기며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강해지고 긍정적인 감정을 소유한 아동으로 자라게 됩니다.


그리고 애착 형성이 잘 된 아이는 세상이 안전하다고 믿고, 외부로 관심을 확대해 나갑니다. 이것이 호기심과 사회성을 키워주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애착 형성이 잘 된 아이는 스스로에게도 긍정적인 감정을 갖지만, 타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이고 관대합니다. 그리고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을 탐구하기 시작하지요.


shutterstock_394395112.jpg


대부분의 아동심리학자들은 생후 1년 간은 아이가 울거나 불편함을 호소할 때 재빨리 그 불편함을 해소해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가 불편함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면, 주양육자 바로 달려와 그 불편함을 해소주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느낄 때 아이는 세상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고 세상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이죠.


지난회에서 인내심이 인성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했죠?


인내심도 이 시기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통 잠시만 참으면 괜찮아진다는 믿음이 있을 때 더 잘 참아낼 수 있잖아요.


즉 세상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경험이 쌓여야 인내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것이 말은 쉽지만, 현실에서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돌아온 동생이 최근에 아이를 낳았어요.


오랫만에 동생에게 연락을 했더니, 전화를 안받더라고요. 바쁜가 하고 있었더니

"언니 아이가 자고 있어서 통화를 못해, 카톡으로 얘기할까?"라고 카톡이 왔습니다.


동생에게 물었어요.


"이론과 실제는 어떠니? 많이 다르니?"


"언니 이론과 실제는 완전 달라. 실제가 100배는 힘들어. 애를 길러봐야 이론을 얘기할 자격이 있어." 라고 동생의 답이 왔습니다.


애를 길러본 적이 없는 저는 뜨끔했지요. 물론 저는 조카 10명은 돌보았기 때문에 애 하나는 키웠다고 말하곤 하지만, 엄연히 다른 것이란걸 알지요.


그런데 그 순간, 동생이 의미심장한 말을 했습니다.


"언니 애가 내려놓으면 울어서 계속 안고 있어. 내가 이 시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잖아. 생후 1년이 중요하니까 그냥 죽었다고 생각하고 견디고 있어."


그순간 저는 깨달았습니다. 모르는게 약일 때도 있지만, 아는게 힘이 될 때도 있다는 것을...


그래서 오늘도... 자격은 없지만 알려드리고 있네요.


shutterstock_377973100.jpg


다시 이론으로 돌아가볼까요.


애착이 잘 형성된 후 생후 8개월에서 12개월 사이 아이의 관심을 외부로 옮겨주게 되는데, 이것이 아이의 호기심을 키워주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오로지 엄마에게만 집중하던 아이의 시선을 장난감 같은 사물로 확대시켜주며 호기심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러시아 교육학자들은 이것을‘사물중심활동’이라고 하였습니다. 양육자 즉 엄마중심의 활동에서 아이의 관심을 사물로 확대해주는 것이지요.


엄마를 충분히 신뢰한다면, 아기는 엄마가 안내하는 사물에 관심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 엄마는 딸랑이 같은 장난감을 아이 손에 쥐어주며 관심을 사물로 확대시켜주는 것이죠.


처음에는 엄마와의 교감을 더 원하지만, 점차 사물을 조작하고 즐기는 것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보통 돌 즈음 이런 현상을 보이는데, 이때 아이의 뇌는 급격히 성장하고, 호기심뿐만 아니라 언어적 발달도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전 단계에서는 단순히 웃음과 기쁨만 표현하면 되었지만, 사물 활동에는 더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과 사고 활동이 필요하게 되지요.


아이는 양육자와 의사소통할 필요를 느끼게 되고, 양육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면서 언어발달이 시작되지요.


그런데 애착이 발달하지 않았던 고아원의 영아들은 사물중심 행위가 지체되거나, 불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보통 아이의 관심을 장난감이나 사물로 옮겨주려는 양육자의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며, 모성이 결핍되면 선천적인 호기심을 억누르게 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애착이 잘 형성되지 않아 세상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으니 호기심보다 두려움이 큰 것이지요.


shutterstock_394395106.jpg


생후 1년이 중요한 진짜 이유 짐작이 되시는지요?


물론 일반적인 경우에는 애착으로 큰 문제를 보이는 경우는 드뭅니다.


혹시 생후 1년간 아이를 잘 못 돌본 것은 아닌가 자책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러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 상황은 전쟁 고아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아이를 방치하거나 결정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한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애착이 형성됩니다.


인생에서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 시기에 꼭 거쳐야 하는 것이 있지요.


생후 1년 간 애착 형성이 잘 되어야 다음 단계로도 잘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애착의 의미를 새겨보았답니다. 자세히 알면 잘 대처할 수 있을테니까요.


어느새 9화까지 왔네요. 다음주면 마지막 글을 써야 하네요. 아직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은데 말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머니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육아로 지친 어머니들에게는 힘내시라고 응원해드리고 싶어요.


윤 경 미

(현) 성북동 좋은선생님 원장

(현)좋은 연구실 대표

(전) 대치동 KYLA Smart Education 원장

(전) 성북동 성당 주일학교 교사


저서 및 저작 활동

<뮤지컬 앤 더 시티> 저자

<일기는사소한숙제가아니다> 저자

<초등1,2학년처음공부> 저자


https://youtu.be/4f6yJW9kxTg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mmyooo


블로그

https://blog.naver.com/mmyoo






keyword
이전 08화인성의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