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크님 Mar 15. 2021

사진으로 딥페이크+예언자 일보 만드는 어플이 나왔습니다

10초만에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요즘 딥페이크가 화제인데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심층 보도를 할만큼 뜨거운 감자임에 틀림 없습니다. 딥페이크는 딥 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혼성어로 인공 지능을 기반으로 한 인간 이미지 합성 기술을 뜻하는데요. 소개해 드릴 어플은 해리포터에 나오는 예언자 일보 처럼 사진인데 인물들이 움직이는 정도의 ‘딥페이크’가 적용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네요. 먼저 사진을 보시죠!


한쌍의 커플이 찍힌 빛바랜 흑백 사진인데요.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이 정겹네요. 여기서 어플을 통해 효과를 적용시키면 이렇게 바뀝니다. 치아 모양이 조금 어색하지만 눈 깜빡임이나 움직임은 꽤 자연스럽지 않나요?


오래전에 찍은 가족사진인 것 같은데요. 한 분 한 분의 얼굴에 어플 효과를 적용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아버지, 큰딸, 어머니… 사진 촬영 현장에서 느껴졌던 어색함이 움직임을 통해 더 확 와닿는 것 같네요.


이쯤해서 어플 이름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MyHeritage (마이헤리티지)”라는 어플인데요. 원래 이 어플을 개발한 회사는 사람들의 DNA를 분석하여 인종이 어느정도 섞여 있는지 알려주는 서비스로 유명해 졌는데요. 사진에서 보이는 사람은 50% 영국인, 20% 노르웨이인, 15% 이탈리아인, 10%아프리카인이 섞였다고 나오네요. 우린 한국사람이지만 여기에 분석을 의뢰하면 몽골,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조상중에 여러 다른 나라 출신들이 있음을 확인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사이트와 어플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기능이 바로 사진 딥페이크 서비스인데요. 앞서 보신 커플과 가족사진 처럼 추억이 깃든 사진들에 기술을 적용하여 더 생생하게 그때를 기억해 볼것을 의도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기괴하기도 하지만 정말 소중한 기억속의 인물이 사진 속에서 움직인다면 그동안 느껴보지 못한 색다른 경험이 좋게 다가올 수도 있겠네요.


사진을 딥페이크로 예언자 일보처럼 움직이게 하려면 pc와 모바일 어플 모두에서 가능한데요. 먼저 pc를 보시면 이렇게 myheritage.co.kr로 들어와 가입을 하시고 <가계도> 메뉴에서 animate photo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폰에서는 “my heritage”라는 이름의 어플을 먼저 다운 받으시고 똑같이 가입을 하신 후 사진을 추가하여 효과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개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장의 편집을 위해서는 결제를 하셔야 해요.


이런식으로 여러 인물들에 효과를 적용시켜 보았는데요. 입을 벌리고 있어 치아가 보이는 사진들은 상대적으로 조금 부자연스럽게 보이고, 남자 아이처럼 입을 다물고 있는 사진이 더 자연스럽게 보이네요. 무료는 몇장 안되기 때문에 되도록 입을 다물고 있는 사진으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Official Site] https://www.myheritage.co.kr/ [iOS] https://apps.apple.com/us/app/myheritage-family-tree/id477971748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ir.com.myheritage.mobile&hl=en


이전 06화 고양이는 어떤 꿈을 꿀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