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크님 Mar 11. 2021

고양이는 어떤 꿈을 꿀까요?

고양이는 하루 평균 12~15 시간을 잠을 자는데 소비한다고 하는데요. 사람보다 거의 2배를 더 자는 고양이들도 인간처럼 자면서 꿈을 꿀 수 있을까요? 꿀 수 있다면 어떤 꿈을 꾸는 것일까요?


네, 고양이도 꿈을 꾼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꿈을 꾸는 것은 잠을 자면서 보이는 행동에서 알 수 있는데요.

안구가 움직이는게 보인다든지 눈꺼풀이 떨리거나 다리나 꼬리가 움찔거린다거나 잠꼬대를 하는 것이 꿈을 꾸는 중이라는 증거입니다.


꿈은 잠을 자면서도 뇌가 활동을 하는 렘수면(REM)을 통해 경험되는데 REM=Rapid Eye Movement Sleep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안구가 빠르게 움직이는 순간 일어나게 됩니다. 인간은 90분에 한 번, 고양이는 25분에 한번씩 렘수면에 빠진다고 하는데요. 고양이가 잠은 오래 자지만 숙면을 길게 취하지 못하는 것이죠. 꿈을 꿀 확률 또한 인간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


고양이는 생후 1 주일이 지나고부터 꿈꾸기 시작하며 새끼 고양이들이 더 많이 꾼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어떤 꿈을 꾸게 되는 것일까요?


고양이가 말을 해주지 않으니 누구도 정확한 스토리를 알지는 못하지만 고양이가 낮에 하는 모든 일이 잠자는 동안 다시 처리되면서 꿈속에서 보인다고 합니다. 이것은 같은 포유류인 쥐 실험에서 밝혀졌는데요. 쥐를 풀어 음식을 찾아다니게 하고, 잠을 잘때의 뇌 활동과 비교를 해보았는데 둘 다 똑같은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쥐가 실제로 꿈을 꾸고 있고 경험한 내용을 꿈속에서 보고있다는 증거가 되겠죠.

고양이 또한 자신이 알고있고 경험한 것을 꿈꾸게 되는데요. 집사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장면이나 컴퓨터를 하는 집사를 방해하는 장면, 놀러온 강아지 때문에 잔뜩 긴장한 경험 등 여러가지가 되겠죠. 어떤 고양이들은 몽유병을 앓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고양이가 있다면 뇌 손상이나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제까지 잘 놀아주었던 고양이가 다음날 갑자기 당신을 싫어하거나 외면을 한다면… 당신이 냥이의 꿈에서 무엇인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것입니다. 무조건 사과하세요!


이전 05화 “여자들은 불평하거나 징징거려서는 안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