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Feb 14. 2023

라이브클래스 남보다 10배 잘 파는 비밀

몇 주 전 무료 온라인 라이브클래스를 진행했습니다. 80분이 참석하셨고, 그  분들 중 절반 정도가 추가로 제 유료 강의를 신청하셨습니다. 다른 강사들은 평균 3~5%정도의 수강생이 추가 신청을 한다고 하는데, 저는 50%이니, 다른 강사보다 10배 더 많이 판매가 된 것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제 강의가 10배 더 잘 팔린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몇 가지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강의 내용이 별로면, 추가 수강신청은 기대하지도 말 것


온라인에서 무료로 라이브클래스를 열면 정말 불특정 다수가 참석을 하십니다. 고민내용, 나이, 성별, 직업, 이해 정도 등 아무 것도 모른체 수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번 강의가 딱 그랬습니다. 이렇게 아무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강의를 하면, 강사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너무 쉬운 얘기만 하면, 상급자분들은 지루해하실 거고, 고수 맞춤으로 진행하면 초보자는 이해를 못해서 불만이 쌓이게 되니까요. 



이미 여기서 많은 강사들은 그 핏을 맞추지 못해 강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러면 애써 강의하고도 강사도, 수강생도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를 보게 되겠죠. 기술적인 것만 다룬다면 이제 막 시작하는 분과, 몇 년 해오신 분들에게 할 이야기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불특정 다수가 모인 강의에서는 '본질'을 건드리면서 상식을 깨는 이야기를 합니다. 초보부터 고수까지 관통하는 '하나의 맥, 그렇지만 사람들이 놓치고 있던 부분'을 짚어드리면, 참석자 대부분이 '아~'하면서 



쫙~ 몰입하시는 게 화면 밖에서도 느껴질 정도입니다. 수강생이 집중을 하고, 진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강의 내용부터 잘 준비 되어 있어야 추가 강의 신청도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료 강의를 듣는 사람들을 이해하자


강의 내용으로 도움드리는 것에 더해, 여기에 우리가 추가로 할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무료 온라인 라이브클래스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대처를 하는 것입니다. 무료 라이브클래스는 '괜찮은 내용 같네, 한 번 들어보지 뭐' 하는 마음으로 듣는 분들이 많습니다. 거의 90%는 이러십니다. 



그러다보니, 제대로 집중해서 보지 않고, 수업 시간에 다른 행동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거지하면서 들으시거나, 식사하면서 듣고, 이동하면서, 손님 응대하면서 들으시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리 훌륭하고 어마어마한 강의를 하더라도 수강생에게 전달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카메라를 켜고, 소통을 하실 수 밖에 했습니다. 카메라 키고, 열심히 참여하신 분이 훨씬 더 많이 얻어가시게 한 것이죠. 원래도 수업을 집중해서 듣는 사람이 더 많이 얻어가시는 게 당연한데, 거기에 추가로 뭔가를 더 드리기까지 하니, 수강생도 즐겁게 많이 배우실 수 있고, 저도 신나서 강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10배 더! 


무료 라이브클래스는 무료니까 딱 그 수준으로 해야 될까요? 절대 아닙니다. 돈은 내지 않으셨더라도, 참석하신 분들 모두 귀한 시간을 내서 들어오신 겁니다. 수요일 저녁 8시, 한참 가족과 식사하거나, 가까운 지인과 한 잔 할 시간 아닌가요? 그 즐거움 대신, 우리의 수업을 선택하신 분들이니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 시간에 보답해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수강생분들이 와 정말 많이 얻어갔다!! 느끼실 수 있도록 확실하게 준비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의 내용적으로 철저하게 준비해서 만족도를 드리는 건 기본이고, 수강신청만 하시고 이런 저런 사정으로 참석 못하신 분들도 모두 선물을 드렸습니다.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신 분들은 당연히 더 큰 선물을 드렸고, 끝까지 계신 분들은 끝까지 계셨으니 또 감사하는 마음으로 선물드리고, 저의 다른 강의까지 신청하신 분께는 5만5천원짜리 강의에 55만원짜리 컨설팅을 선물로 드렸습니다.


(30분 드린다고 했지만, 오늘하신 분은 2시간 했습니다)


수업에 오신 분들 엄청 충격 받으셨습니다. 무료라서 그냥 저냥 들으려고 했고, 무료니까 강사도 대강할 줄 알았는데 코로나 걸린 강사가 목소리 안나오면서도 열정 불사르고, 뭘 자꾸 드리니까 "수업 안들었으면 어쩔 뻔했냐"면서" 좋아해주셨습니다. 



막 퍼드리고 싶었습니다. 넷플릭스 안보고 수업 들으신 분, 지인과 한 잔 안하고 공부하신 분들께 저와의 수업 시간이 정말 가치있도록 이것 저것 잔뜩 드리고 싶었습니다. 무료강의라도 가치까지 무료로 만들지 않는 것! 10배로 돌려드리는 것 이 것이 제 강의가 다른 강사보다 10배 잘 팔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초스피드 행동가 우대


저는 빠른 실천을 좋아합니다. 그게 월 30만원 벌던 제가 월 8천을 벌면서 깨달은 너무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치 뇌가 없는 것처럼 생각, 고민 그만하고 실행하시라는 '무뇌실행' 이라는 용어까지 만들어냈죠:) 저는 저와 만났던 분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자랑하시는 모습을 보는 게 좋습니다. 



무료라이브클래스에서 만난 분들도 다르지 않습니다. 저와 만나셨으니 지식적으로든, 에너지로든 도움이 되고 성과를 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제 평소 신념에 맞춰서 라이브클래스에서도 빠르게 행동하는 분들을 더 챙겨드렸습니다. 그러자 답변도 빨리하시고, 손도 빨리드시고, 질문도 정말 빠르게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추가 수강신청까지도 번개처럼 빨리 하셨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제가 남보다 10배 많은 추가 수강 신청을 받은 방법에 대해 몇 가지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1) 좋은 강의 내용 + 카메라 켜고 소통해서 수강생이 끝까지 집중하는 환경 만들기

2) 수강료보다 10배 더 얻어가시게 할 것

3) 빠른 행동하는 분들을 우대해드리기



오늘 저의 글이, 명품 온라인강사를 꿈꾸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4화 남들보다 5배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