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꿍꿍이 많은 직장인 Sep 19. 2022

28. BINGO_거북이(상상하는 모습은 현실이 된다)

모든 게 마음먹기 달렸어~!

팀장님 한 분이 저녁식사 자리를 만들어 주셨다.

동기가 이직을 하기 전 함께할 자리를 마련해 주신 것이다.


일상 얘기를 하고, 추억을 나누기도 하고, 농담 따먹기를 하다가~ 

그렇게 술이 한 잔 두 잔 더 들어간 후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솔직히 얘기하면...'으로 시작된 동기 한 명의 푸념은

술자리가 끝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회사가 연봉이 너무 적고,

정말 열심히 했는데 고과는 좋지 않고,

상사가 나를 몰라주고 낮게 평가하고 있고,

출퇴근 거리가 멀어서 교통비가 많이 들고 등등....


짠 연봉은 누구나 공감하는 이야기고

나 역시 고과를 그렇게 잘 받는 편은 아닌지라

공감을 해주고 맞장구를 쳐주었다.


그리고 틈틈이 이렇게 생각을 해보면 어떻냐고 얘기를 꺼내 보았지만,

그 친구는 중간에 말을 끊으며 본인의 상황만 얘기했다.


'나는 상황이 이래서 안 된다'

'그것도 생각해 봤지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게 마음먹기 달렸어
어떤 게 행복한 삶인가요

사는 게 힘이 들다 하지만
쉽게만 살아가면 재미없어 Bingo~!

- 거북이 'BINGO' 중 -


이 술자리의 마무리는 이직에 성공한 동기가 해주었는데, 

그 친구는 주로 이런 말을 했습니다.


회사가 연봉이 너무 적지만 개의치 않았다.

나는 좀 더 나은 곳으로 갈 것이라 믿었고, 어떻게 할지 계속 생각했다.


정말 열심히 해도 고과가 좋지 않을 때가 많았지만, 개의치 않았다.

열심히 했던 과정에 많은 배움이 있었고, 그 배움을 모두 내 것으로 만들었다. 


상사가 나를 몰라주고 나를 낮게 평가하더라도 개의치 않았다.

좋지 않은 상사라도 배울 점은 하나씩 있었고, 그 점을 배우려 많이 노력했다.


터질 것만 같은 행복한 기분으로

 틀에 박힌 관념 다 버리고 이제 또

 맨주먹 정신 다시 또 시작하면

 나 이루리라 다 나 바라는 대로

 거북이_BINGO 중


다음날, 출근하는 길에 몇 가지 생각이 들었다.


'사람은 자기가 되고자 하는 모습을 닮아간다.'


이 말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 길과

악순환으로 가는 길 모두에 적용이 된다.

마주하는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지,

그리고 어떤 길을 택할 것인지는 오롯이 본인의 몫이라는 것. 

 

한 가지 더,


'나의 삶이 힘들다고 상대를 모질게 대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보통 힘든 상황에 불행이 겹치거나 더 힘들 때가 많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의 어려움을 불행을 상대방 탓으로 돌려서 더 힘들었던 경우도 많다.


'안 그래도 짜증 나는데 뭐 그런 걸로 전화를 해 짜증 나게'

이런 생각으로 상대를 대하면 더 짜증이 나고

상대도 공격적으로 나를 대해서 오히려 내가 더 피곤해지곤 한다.


그날 이후로 감정이 좀 격해지더라도 말을 좀 더 차분히 하려 했고,

실제로 에너지 소모가 많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마도, 

세상은 그대로 일 겁니다.

내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 보일 뿐.

이전 18화 26.Butterfly_러브홀릭스(기회는 반드시 온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