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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신영 Jun 11. 2024

불꽃남자, 로렌초 데 메디치

브론치노 '위대한 자, 로렌초의 초상' 1565-69


아들의 통풍 문제

피렌체의 르네상스는 코시모의 그늘 아래 점점 꽃을 펴고 있습니다. 그런데 늙은 코시모에게는 고민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나의 세대도 이제 곧 끝날텐데 나 다음으로는 누가 피렌체를 이끌어가야 할까? 코시모에게는 온화한 아들 피에로가 있었지만, 그는 몸이 너무 병약했습니다. 피에로의 별병은 'Il Gottoso'였는데 이는 '통풍이 있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30대의 젊은이에게 사람들이 그렇게 짓궂은 별명을 지어 줄 만큼 아들의 몸 상태는 좋지 않았던 것이죠. 

코시모는 그래서 언젠가부터 자신의 손자였던 로렌초 데 메디치Lorenzo de' Medici를 눈여겨보고 있었습니다. 로렌초는 외모는 별로 호감상이 아니었지만, 항상 쾌활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지식을 사랑하는 소년이었습니다. 코시모는 어느 순간 자신이 로렌초와 대화하는 것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로렌초는 사람을 끄는 매력이 있는, 리더가 될 재목이었던 것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로렌초는 어린 나이에도 메디치 가문의 남자가 짊어져야 하는 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코시모는 로렌초에게 플라톤 아카데미의 학장 마르실리오를 가정교사로 붙여줍니다. 혹시 피에로가 빨리 죽더라도, 로렌초가 다음 세대의 피렌체를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확실한 '지도자 교육'을 시켜놓은 것이죠. 

코시모의 예측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아들 피에로는 코시모 사후 지도자 자리를 물려받았지만 고작 5년 정도 통치를 더 할 수 있었을 뿐입니다. 통풍이 심해져 사망한 것이죠. 그나마도 병 때문에 대부분의 정무는 침대 위에서 봤다고 합니다. 그렇게 피에로가 죽고 로렌초는 20살의 어린 나이에 후계자 자리를 물려받습니다. 다행히 코시모가 설계해 놓은 '참주정' 시스템은 여전히 잘 작동하고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두 형제

이렇게 피렌체에는 젊은 로렌초와 그의 동생 줄리아노가 전면 등장하게 됩니다. 로렌초는 나중에 '위대한자Il Magnifico'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피렌체 르네상스의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이지만 외모는 조금 볼품없었다고 합니다. 키는 평균 키 정도에 짧은 다리, 검은 머리카락과 검은 눈을 가졌는데, 특히 코가 '뭉개진' 듯한 느낌이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미남이라고 하긴 어려웠던 것이죠. 다만 로렌초는 넓고 탄탄한 어깨, 그리고 상당한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1469년에 피렌체에서는 마상시합이 열린 적이 있었는데 로렌초는 이 대회에서 20세의 나이에 우승을 합니다.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는 이를 두고 로렌초가 "누가 봐줘서가 아니라 자신의 용기와 능력으로" 우승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하겠지만 로렌초의 운동신경은 그가 위기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면 그의 동생 줄리아노Giuliano de' Medici는 피렌체에서 유명한 미남이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미남이었는지 다음장에서 설명할 보티첼리는 그의 그림 '비너스와 마르스'에서 마르스의 모델로 줄리아노를 기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른쪽에 나른하게 누워있는 남자가 바로 줄리아노입니다. 왼쪽의 비너스의 모델은 시모네타Simonetta Vespucci라는 피렌체 최고의 미인인데 보티첼리는 아마 시모네타와 함께 줄리아노가 피렌체를 대표할만한 미남이라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이렇게 젊은 두 형제가 등장하면서 피렌체 시민들은 하나같이 피렌체의 밝은 미래를 기대했습니다. 외모는 볼품없었지만 매력과 지성, 책임감을 골고루 갖춘 형 로렌초, 그리고 그의 아름다운 동생 줄리아노까지. 사람들은 두 형제를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희망찬 기분이 들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기대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먹구름은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몰려오고 있습니다. 


반 겐트와 베루게테 '교황 식스토 4세' 1474–76

세속교황 식스토 4세

역사에서 대표적인 '세속 교황'으로 알려진 인물이 있습니다. 그는 1471년 새로 즉위한 식스토 4세입니다. 그는 로마 교황청이 지금 처해있는 상황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교황은 더 이상 과거의 교황이 아니었습니다. 십자군 전쟁의 실패 이후 교황의 권위는 땅에 떨어져 유럽의 왕들과 귀족들은 교황의 말이라면 귓등으로라도 듣지 않는 시대가 온 것이죠. 심지어 서민들까지도 교황을 우습게 여기고 있었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식스토 4세는 취임식 때 서민들의 무시를 몸소 경험하게 됩니다. 자신의 대관식날 기병행렬이 갑자기 멈추다가 충돌 사고가 생기자 사람들은 교황을 조롱하며 마차에 돌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지나가던 개한테도 미안해서 안던지는 돌을 대관식에 오르는 교황에게 던졌던 것입니다. 

하지만 식스토 4세는 상당히 현실적이었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이미 무너질 대로 무너진 교황의 권위가 종교적으로 되살릴 수 있는 성질 따위가 아니라는 것쯤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권위'가 아닌 '실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실력'을 키우기 위해 그는 종교 지도자가 아니라 마치 세속 군주처럼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식스토 4세는 재임 기간 중 '족벌주의'정책을 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추기경이나 주교 자리가 나면 공정하게 서임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친척 아니면 최측근을 꽂아 넣은 것이죠. 이는 앞으로 자신을 확실히 지지해 줄 강한 세력을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차근차근 이탈리아 중부에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합니다.



숨겨놓은 자식

그런데 그런 야심 찬 식스토 4세에게는 한 가지 이상한 소문이 있었습니다. 교황에게 사실은 숨겨놓은 자식이 있다는 것이죠. 이름은 지롤라모 리아리오Girolamo Riario, 일단 표면적으로는 교황의 친척으로 알려진 남자였습니다. 그런 소문이 돌았던 것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식스토 4세가 뜬금없이 이몰라라는 작은 밀라노 산하의 도시를 구매하더니 지롤라모에게 넘겨주려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교황이 갑자기 도시를 통째로 사서 지롤라모에게 넘기려고 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혹시 숨겨놓은 자식에게 유산을 상속하는 느낌으로 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던 것이죠. 

지롤라모가 진짜 교황의 숨겨놓은 아들인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교황이 밀라노에 이몰라 구매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힌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밀라노 또한 이에 대한 답장으로 교황에게 이몰라를 팔기로 결정합니다. 사실 밀라노 입장에서 이몰라라는 도시는 팔아도 그만 안 팔아도 그만인 도시였습니다. 밀라노 산하의 도시라고는 해도 오히려 피렌체에서 더 가까운 도시라 관리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밀라노와 교황은 총 40,000 플로린 금화, 요즘으로 치면 400억 정도의 가격에 이몰라를 매매하기로 합의합니다. 

식스토 4세는 교황청의 주거래 은행이었던 메디치 은행에 이 돈을 대출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런데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멀리서 유심히 지켜보고 있던 로렌초는 고민에 빠집니다. 원래 같으면 교황의 요청이니 두말 않고 빌려줬어야겠지만, 이 식스토 4세는 지금껏 알고 있던 교황과는 너무 다른 인물이었기 때문입니다. 교황이 피렌체 위쪽의 도시 이몰라를 갑자기 구입하고는 자신의 조카(또는 자식?)를 그곳에 꽂아 넣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교황이 단순히 숨겨놓은 자식을 챙겨주려는 것이 아니라 세력을 키워 결국 피렌체에도 영향력을 끼치려는 게 아닐까? 단순히 영향력만 끼치는 게 아니라 이몰라 다음 아예 피렌체를 먹으려고 하는 것을 아닐까? 결국 로렌초는 핑계를 대면서 돈을 빌려주길 차일피일 미루게 됩니다. 

식스토 4세는 자신의 주거래 은행인 메디치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지 않자 점점 화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참다못한 교황은 로렌초에게는 니 맘대로 하라고 하고는 당시 메디치의 경쟁 은행이었던 파치 은행에서 돈을 빌려버립니다. 파치 가문은 피렌체에서 메디치 다음으로 큰 은행 가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교황은 정말로 화가 많이 났던 모양입니다. 교황은 갑자기 지금껏 메디치 가문에게 주던 교황의 수익 관리권마저 파치 가문에게 넘겨버립니다. 로렌초 입장에서는 피렌체의 국익을 위해 신중히 행동한 것이겠지만, 그 결과는 메디치 가문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었던 교황청을 잃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렇게 거의 한 세기 동안 친분관계였던 메디치 가문과 교황청과 사이는 이 사건을 기점으로 멀어지기 시작합니다.


파치 가문의 문장


"파치 음모"

그런데 여기서 이 상황을 보고 군침을 흘리는 사람이 한 명 있었습니다. 바로 교황이 돈을 빌려달라고 요청했던 파치 가문의 프란체스코Francesco de' Pazzi였습니다. 가만히 앉아있다가 돈벼락을 맞은 그는 갑자기 욕심이 나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거의 한 세기 동안 메디치가 피렌체의 일인자였는데, 나라고 까짓 거 못할 거 있나? 교황까지 등에 업은 마당에 이판사판 피렌체 한번 뒤집어 볼 수 있는 거 아닌가? 

그래서 그는 메디치를 뒤엎을 계획을 짜게 됩니다. 프란체스코는 우선 자신과 함께해 줄 사람들을 찾기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물망에 오른 인물은 교황의 숨겨놓은 아들로 추정되는 인물이자 이몰라의 신임 군주였던 지롤라모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합류한 인물은 피사의 대주교 살비아티였습니다. 피사의 대주고 살비아티가 갑자기 합류한 이유는 그도 로렌초를 미워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살비아티는 교황 식스토 4세의 최측근이었는데 피렌체의 대주교로 가고 싶어 했습니다. 그런데 로렌초는 피렌체의 대주교까지 교황의 최측근이 되는 것은 막고 싶었기 때문에 계속 부임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피렌체의 대주교가 되지 못한 것에 로렌초에게 분을 품었던 것이죠. 이렇게 해서 프란체스코, 지롤라모, 살비아티 이렇게 3 총사가 모여 음모를 꾸미게 됩니다.

음모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피렌체의 수장이자 메디치 가문의 수장 로렌초와 그의 동생 줄리아노를 동시에 죽이자는 것이죠. 두 명을 동시에 죽여야 하는 이유는 로렌초만 죽일 경우 동생 줄리아노가 다시 권력을 이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3명은 교황 식스토 4세 에게 암살 계획을 보고합니다. 식스토 4세는 아무리 요즘 메디치가 얄밉다고는 해도 교황의 체면에 차마 메디치 가문의 형제를 암살하라는 승인까지는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저 '침묵'합니다. 말하자면 굳이 막지는 않겠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는 다르게 말하면 침묵으로 승인한 셈이기도 합니다. 


암살팀과 선동팀

스타워즈나 마블시리즈 같은 영화를 보면 보통 적과 싸울 경우 '보스 암살조'와 '주력부대'로 나누어서 싸우게 됩니다. 어벤저스가 타노스와 싸우는 동안 밑에서는 병사들끼리 싸우는 것이죠. 스타워즈에서도 보면 스카이워커가 다스베이더와 광선검으로 결투를 벌이는 동안 아래서는 제국군과 저항군이 싸우는 모습을 교차로 보여줍니다. 파치 음모에서도 비슷했습니다. 보스 암살팀과 대중 선동팀입니다. 

이들은 세 가지로 나누어서 작전을 세웁니다. 우선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할 '최종 보스'는 당연히 로렌초와 줄리아노 두 형제였습니다. 이는 프란체스코 본인이 직접 맡기로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처치해야 할 사람들은 친 메디치 사람으로 가득 찬 피렌체의 의회였습니다. 코시모가 설계해 놓은 '참주정'에 따라 실질적인 통치권은 메디치 가문에 있지만 표면적인 최고 의결 기구는 어쨌든 피렌체의 의회 시뇨리아였기 때문입니다. 피렌체 의회의 점령은 살비아티 대주교가 맡기로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피렌체 시민들이었습니다. 물론 피렌체 시민들을 암살 대상이 아니라 선동 대상이었습니다. 이들을 잘 선동해서 메디치가문이 피렌체의 공화주의를 무너뜨리고 있으니 이제부터는 파치가문을 응원해 달라고 호소하는 것이죠. 비교적 임무가 가벼웠던 세 번째는 파치 가문의 사람들이 맡기로 합니다.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거사의 날

1478년 4월 26일 부활절 주일 아침입니다. 이들은 발칙하게도 크리스마스와 함께 서양에서 가장 큰 명절인 부활절을 거사의 날로 택했습니다. 로렌초와 그를 따르는 한 무리의 남자들이 부활절 예배를 드리기 위해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에 도착하면서 본격적인 암살작전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프란체스코가 보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로렌초와 나란히 같이 와야 할 동생 줄리아노가 보이지 않았던 것이죠. 급하고 수소문을 해보니 전날 과음으로 몸이 안 좋아 집에서 쉬고 있다고 합니다. 프란체스코는 그 길로 줄리아노의 집으로 찾아가서 그를 깨웁니다. 죽이기 위해 굳이 깨워서 데려오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된 것이기는 하지만 아마 프란체스코는 로렌초와 줄리아노를 동시에 죽여야 한다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둘 중 한 명이라도 도망가면 안 되니까요. 줄리아노를 데리고 성당으로 오는 길에서 프란체스코는 마치 장난을 치듯 줄리아노의 몸을 계속 건드렸다고 합니다. 누가 보면 젊은 두 귀족이 장난을 치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여기에는 음침한 목적이 숨어 있었습니다. 프란체스코는 줄리아노가 속에 갑옷이라도 받쳐 입었으면 죽이기 어려울 테니 한번 확인해 보려고 했던 것이죠. 

줄리아노가 도착하고 부활절 미사가 시작됩니다. 신성한 예배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음모자들은 잔뜩 긴장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이 거사의 신호로 정한 것은 예배의 마지막을 장식할 성찬 예식이었습니다. 예배가 클라이맥스에 달했을 때 죽이자는 것이죠.

신부가 높은 제단 앞에서 성경을 읽으며 빵을 들어 올립니다. 그러자 프란체스코와 그를 돕기로 한 친구 베르나르도는 함께 단검을 뽑고 줄리아노를 향해 소리치며 돌진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한 공격에 줄리아노는 피할 겨를도 없었고 프란체스코의 친구 베르나르도의 칼날이 줄리아노의 머리에 그대로 명중합니다. 이것은 치명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전문 암살자들이 아니었습니다. 스스로도 자신의 행동에 겁에 질려 손을 덜덜 떨고 있었고 너무도 흥분한 나머지 프란체스코는 이미 죽어가는 줄리아노의 몸에 뛰어올라 미친 사람처럼 소리치며 줄리아노를 찔러댔습니다. 반쯤 정신이 나간 상태에서 19번 채쯤 칼을 내리꽂았을 때 프란체스코는 이상하게도 자신의 허벅지에서 피가 나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너무 흥분해서 칼질을 하다가 자신의 허벅지를 찔러버린 것이죠. 그렇게 꽃처럼 아름다운 줄리아노는 25살의 나이에 시들어 사망합니다. 

한참 앞쪽에 있던 로렌초는 아직 완벽하게 상황이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뒤에 무슨 소란인가 싶어 이리저리 살펴보고 있을 때, 갑자기 성찬을 돕던 두 명의 사제가 그에게 달려들었습니다. 프란체스코는 사제들 중에 자기 측 사람들을 심어놓았던 것이죠. 안토니오와 스테파노로 알려진 이 두 사제는 단검을 뽑아 로렌초의 등을 노렸습니다. 하지만 로렌초는 마상시합에서 다른 귀족들을 꺾고 1등을 했던 무인이었습니다. 망토를 손으로 잽싸게 휘둘러 방패를 삼아 칼을 막았고 두 번째 칼이 내리치는 것은 간신히 피해 목에 스칩니다. 목에 피가 흐르기 시작했지만 다행히 치명타는 아니었습니다. 

로렌초는 얼른 뒤돌아 자세를 잡고 두 사제를 향해 칼을 꺼냅니다. 두 사제는 계획이 틀어진 것을 직감합니다. 평범한 사제에 불과했던 두 사람이 칼을 든 로렌초와 정면승부를 한 들 승리할 가망성은 없었으니까요. 이 둘은 그대로 도망가 버립니다. 

사태를 파악한 로렌초의 지지자들은 일단 대피할 장소를 찾았습니다. 그때 성구실 문이 눈에 들어옵니다. 성구를 보관하는 방의 문은 청동이었기 때문에 두껍고 튼튼했기 때문이죠. 이들은 원형으로 피를 흘리는 로렌초를 둘러쌓고 성구실로 이동하여 문을 잠가버립니다. 그렇게 로렌초는 겨우 목숨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팔라초 베키오Palazzo Vecchio(시청실)


시청실 점거

같은 시간, 살비아티 주교는 몇 명의 시종을 데리고 시청으로 조용히 들어갑니다. 살비아티 주교는 프란체스코가 로렌초와 줄리아노를 암살하는 동안 곤팔로니에(피렌체 의회의 수장)를 암살할 요령이었습니다. 시청에 도착한 살비아티는 지금 교황의 급한 전갈이 있다면서 당시 곤팔로니에였던 페트루치를 만날 것을 요청합니다. 마침 식사 중이었던 페트루치는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합니다. 페트루치는 지금 로렌초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꿈에도 몰랐고 그저 거리가 이상하게 평소보다 소란스럽다는 정도만 생각하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식사를 마친 페트루치는 살비아티가 기다리고 있는 사무실로 돌아옵니다. 둘은 아무렇지 않게 일단 서로 인사를 나누고 앉습니다. 페트루치는 교황의 급한 전갈이 무엇인지 들으려고 했는데 뭔가 살비아티 대주교의 행동이 이상하다고 느낍니다. 살비아티 대주교는 교황의 전갈인지 뭔지는 말하지도 않고 어딘가 긴장을 한 듯 진땀을 흘리며 이상한 말로 횡설수설만 했던 것이죠. 게다가 마치 누굴 기다리기라도 하는 듯이 초조하게 문을 자꾸만 쳐다봤습니다.

살비아티 주교는 사실 시간을 끌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역할은 곤팔로니에를 일단 사무실까지 불러오는 것이었고, 그동안 후속 병사들이 올라와서 집정관을 암살하고 시청을 접수한다는 시나리오였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아무리 기다려도 병력들이 올라오지 않았던 것이죠. 

사실 예정대로 병력들이 올라오지 못한 이유는 황당하게도 그들이 길을 잃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이나 그때나 큰 도시의 시청 청사는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등본이라도 하나 떼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물어봐야 겨우 갈 수 있으니까요. 마찬가지로 살비아티의 병력들도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서 우왕좌왕하다가 이상한 문으로 들어가 버렸는데 그러다가 완전히 길을 잃어버린 것이죠. 

이런 상황을 알 리 없는 살비아티의 초조함은 극에 달합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병력이 안 올라오자 살비아티는 뭔가 잘못된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작전을 바꿔 직접 처리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살비아티는 덜덜 떨리는 손으로 겨우 칼을 꺼내 같이 온 일행과 함께 집정관을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뭔가 이상한 낌새를 채고 있었던 페트루치는 급한 대로 주변에 아무거나 손에 잡히는 것을 찾아 방어하려 했는데 맙소사! 하필 손에 잡힌 것이 바베큐용 꼬챙이였습니다. 

그런데 곤팔로니에도 로렌초처럼 젊은 시절 칼싸움을 꽤나 했던 모양입니다. 페트루치는 돼지고기를 굽던 바베큐용 꼬챙이로 챙챙 소리를 내며 싸우더니 살비아티와 몇 명의 일행들을 그대로 제압해 버렸습니다. 사실 평생 미사나 드리던 양반이 쉽게 누굴 암살할 수 있을 리 없었습니다. 집에서 인형에 대고 칼질하는 연습이라도 했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어쨌든 그렇게 곤팔로니에 암살과 시청실 점거도 실패로 끝나고 맙니다. 


메디치 궁Palazzo Medici Riccardi

대중 선동

음모자들에게 남은 최후의 수단은 대중 선동이었습니다. 광장 선동 역할을 맡은 사람은 파치 가문의 우두머리였던 야코포Jacopo de' Pazzi였습니다. 야코포는 자신의 병사들과 광장에서 자리를 잡고는 크게 소리치기 시작합니다.


“Popolo e liberta!(시민과 자유!)” 


이 외침은 전통적으로 피렌체 시민들이 권력에 대항할 때 사용하던 외침이었습니다. 공화주의 전통이 있는 피렌체 시민들은 이 외침이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혁명을 일으키자는 선동 구호인 것이죠. 그러나 어쩐 일인지 지나가던 광장의 사람들은 시큰둥하게 바라볼 뿐 아무도 선동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아마 '아니 도대체 부활절 점심에 저 양반들은 뭐 하는 거지?'라고 생각했던 모양입니다. 시민들 생각에는 피렌체가 메디치가를 중심으로 지금 잘 돌아가고 있는데 갑자기 혁명이라니요. 

이때 메디치 궁전 옥상에서 갑자기 외치는 목소리가 들려옵니다. 바로 로렌초였습니다. 그는 성구실에서 도망쳐 나와 급한 대로 목에 응급처치를 한 후 연설을 시작한 것이죠. 목에 붕대를 감은 로렌초는 침착하게, 지금 자신의 동생 줄리아노가 끔찍하게 암살당했고, 폭도들의 손에 피렌체의 정의가 넘어가게 두지 말아 달라고 간청합니다. 웅성웅성하던 시민들은 갑자기 외치기 시작합니다.


"Evviva le Palle!(공 만세!)”


여기서 공이 의미하는 바는 메디치 가문의 문장의 빨간 공을 의미합니다. 피렌체 시민들은 메디치 가문의 편이었던 것이죠. "Palle! Palle!"를 외치는 시민들에 의해 파치가문은 오히려 점점 구석으로 몰리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마지막 시도였던 대중 선동도 실패하고 맙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드로잉, 줄리아노에게 일격을 가했던 베르나르도, 1479


복수의 시간

시민들과 메디치 사람들은 완전히 상황을 장악합니다. 줄리아노를 살해하다가 흥분해서 자기의 허벅지를 찔렀던 프란체스코는 그대로 잡혀와서 알몸이 벗겨지고 그대로 시청 청사에 목이 매달렸습니다. 그다음은 살비아티 주교였습니다. 그도 마찬가지로 목이 매달렸는데 그는 생의 집착이 강했는지 옆에 이미 죽어서 매달려있는 프란체스코를 입으로 물고 잠시라도 더 살기 위해 발버둥 쳤습니다. 그의 얼굴은 분노로 일그러져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도 얼마 버티지 못하고 죽고 맙니다. 그리고 줄리아노에게 치명타를 가했던 프란체스코의 친구 베르나르도 또한 그대로 청사에 목이 매달립니다.

대중 선동을 맡았던 자코포는 대중 선동이 실패하자마자 바로 도망쳤지만 며칠 뒤 아펜니노 산맥에서 체포되어 피렌체로 호송됩니다. 그도 다른 주동자들과 마찬가지로 옷이 벗겨진 채로 목이 매달립니다. 다만 파치 가문의 수장이었던 자코포는 죽은 뒤에 훨씬 끔찍한 처분을 당하게 됩니다. 분노에 찬 시민들은 그의 시신을 도시의 자갈길에서 질질 끌고 다니며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훼손시켰고 그의 머리를 잘라 파치 가문의 궁전 문고리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야코포의 머리는 아르노 강에 던져집니다. 

이후에도 파치 가문의 사람들은 하나 둘 잡혀와서 처형을 당합니다. 이때 음모의 여파로 쫓겨나거나 살해된  사람이 80여 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나마 어린 파치 가문의 어린아이들은 죽이지 않고 영구 피렌체 추방형을 당합니다. 말 그대로 파치가문은 '멸문지화'를 당한 것이죠.

덧붙이자면 보티첼리는 이 사건이 끝나고 얼마 뒤 피렌체 세관에 이때 교수형을 당한 사람들의 대형 프레스코를 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이 프레스코화는 철거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볼 수 없고, 다빈치가 그린 드로잉만 남아있습니다. 위 드로잉은 다빈치가 그린 프란체스코의 친구 베르나르도입니다. 


재반격

그렇게 파치 음모 사건은 일단락됩니다. 하지만 동생의 죽음을 슬퍼할 겨를도 없이 로렌초는 그다음 대응책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음모 3인방 중 프란체스코와 살비아티 대주교는 죽었지만, 나머지 한 명 지롤라모는 살아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파치 음모를 뒤에서 '침묵'으로 지원해 주었던 교황 식스토 4세 또한 살아있었습니다. 지롤라모가 교황의 숨겨놓은 아들이라는 소문이 맞다면 '아빠와 아들'이 살아남아서 피렌체를 여전히 압박을 가하고 있는 셈입니다. 교황은 특히 자신이 임명한 심복이었던 살비아티가 끔찍하게 이빨로 버티다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 불같이 화를 냈다고 합니다. 

교황이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카드는 역시 '파문'입니다. 교황은 우선 메디치 가문과 피렌체에 파문을 내립니다. 그리고 이어서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로마의 메디치 은행을 비롯한 메디치 가문의 모든 재산을 몰수하려고 했습니다. 교황의 파문은 이제 별로 의미가 없다고는 하지만, 적어도 금융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파문을 당한 자의 빚은 갚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메디치 은행은 자금을 회수할 수 없었고 이때부터 점점 메디치 은행은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교황은 남쪽 나폴리와 동맹을 맺고 아예 피렌체와 전면전을 시작합니다. 로렌초의 예상대로, 아마 교황은 진짜 피렌체를 집어삼키려는 계획을 애초부터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한편 나폴리는 입장에서는 급성장하는 경쟁도시 피렌체를 견제할 수 있으니 당연히 교황에게 적극 협조하게 됩니다. 

결국 전쟁이 시작되었고 이 전쟁은 2년 동안 이어지게 됩니다. 전쟁 과정을 전부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교황청과 나폴리의 협공에 피렌체 산하의 많은 도시들이 함락되었고 무엇보다 전쟁으로 국토가 황폐화되면서 시민들의 삶이 급속도로 나빠집니다. 피난민이 급증했고, 하이에나 같은 도적떼들은 이때다 싶어 서민들을 약탈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왜 나쁜 일은 항상 겹쳐서 오는지 피렌체에는 지금껏 조용했던 역병까지 갑자기 창궐하기 시작합니다. 이 모든 일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로렌초는 어쨌든 전쟁을 승리하기 위해 세금을 올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 로렌초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도 점점 상승했습니다. 피렌체는 순식간에 건국 이래 최대의 위험에 빠진 것이죠. 



조르지오 바사리와 마르코 마르체티, '로렌초가 나폴리왕 페르디난도를 만나다' 1556-58


위대한 자, 로렌초

풍전등화의 피렌체를 두고 로렌초는 고민에 빠집니다. 그는 아마 지도자로서 상당한 압박감에 시달렸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피렌체를 구할 수 있을까? 따지고 보면 그는 아직 20대 후반의 젊은이에 불과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그의 손에 피렌체 시민 전체의 운명이 걸려있었던 것이죠

로렌초는 아무도 모르게 바다Vada항구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인원만 데리고 조용히 나폴리로 가는 배를 탑니다. 배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간 로렌초는 목숨을 건 배팅을 합니다. 나폴리의 왕 앞에 스스로 무장을 해제하고 나폴리의 볼모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최 측근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의 이런 행동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혈혈단신으로 나폴리에 들어가 나폴리 왕 페르디난도 1세와 담판을 지을 생각이었습니다. 전쟁에서 사령관이 무장을 해제하고 적의 품으로 들어가는 것은 마치 불구덩이에 홀로 기어들어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나폴리 왕이 손가락 하나만 까딱하면 자신은 죽음 목숨이었기 때문입니다. 나폴리 왕은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스스로 볼모가 된 로렌초는 이후 3개월 동안 끈질기게 나폴리 왕을 설득합니다. 

1480년 4월 로렌초는 피렌체로 돌아옵니다. 돌아오는 그의 손에는 둘둘 말린 문서가 한 장 들려 있었습니다. 이는 바로 나폴리 왕의 서명이 담긴 평화 조약서였습니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전쟁으로 잃어버린 피렌체의 영토들을 돌려준다는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의 완전한 승리입니다.

로렌초는 어떻게 나폴리왕을 설득할 수 있었을까요? 로렌초는 아무 생각 없이 나폴리에 몸을 던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동쪽에서 오스만 제국의 메흐메드 2세가 군사를 일으켰고 곧 나폴리에 상륙한다는 소식을 듣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나폴리가 오스만 제국과 피렌체 두 나라와 동시에 전쟁을 치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죠. 그리고 여기에 더해 로렌초는 식스토 4세가 지금까지의 교황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라는 것을 페르디난도에게 각인시켜 줍니다. 교황은 언젠가 또 바뀔 텐데, 이런 식으로 당신이 교황 한 명에게 이리저리 휘둘리다가는 피렌체뿐 아니라 언젠가 나폴리도 위험해질 것이라는 점을 정확히 짚어냈습니다. 그렇게 로렌초는 칼이 아닌 지성을 무기로 들고 적진에 뛰어들어가 풍전등화에 놓였던 피렌체를 구한 것이죠. 

피렌체의 시민들은 영웅의 귀환을 소리쳐 환영합니다. 그는 위대한 자Il Magnifico라고 불릴 자격이 있었습니다. 수만의 군사력으로도 할 수 없는 일을 목숨을 걸고 혼자의 몸으로 적진으로 뛰어들어가 이루어 낸 것이니까요. 한편 이 소식을 접한 교황 식스토 4세는 격노하며 전쟁을 지속해야 한다고 소리쳤지만, 나폴리가 전선을 이탈하자 더 이상 전쟁을 지속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변국들도 지금 누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습니다. 로렌초와 시민들은 누구보다 피렌체를 지키고 싶어 했을 뿐입니다. 자신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것에 더해 나폴리를 거쳐오는 오스만 제국의 위협까지 신경 써야 했던 교황 식스토 4세는 어쩔 수 없이 피렌체와 평화조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마지막 전성기

그렇게 해서 결국 로렌초는 피렌체의 평화를 지켜냈습니다. 증조할아버지 조반니, 할아버지 코시모에 이어 로렌초는 가문의 영광에 부끄럽지 않게 피렌체를 다시 한번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것이죠. 로렌초의 권력은 그저 핏줄로 물려받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파치음모와 반피렌체 전쟁을 극복하면서 스스로 피렌체의 새로운 통치자로 완벽하게 부상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로렌초의 시대에 피렌체 르네상스는 최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로렌초에게는 한 가지 심각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경제적 감각'이 부족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전쟁 이후에도 주변 나라들과의 동맹을 통해 피렌체의 평화를 지켜내며 정치에 있어서는 더할 나위 없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지만 메디치 은행은 로렌초 시절부터 이상하게도 내리막길로 가기 시작합니다. 전 유럽에 퍼져있었던 메디치 은행 분점들이 하나둘씩 폐쇄하기 시작했던 것이죠. 

로렌초는 분명 뛰어난 정치인이기는 했지만 뛰어난 경제인은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그렇게 은행업이 기울어 가는 상황에서도 예술과 문화에 후원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는 메디치 은행의 몰락을 가속화시킵니다. 보통 이렇게 로렌초처럼 뜨거운 성격의 사람들은 돈 좀 떨어졌다고 후원을 멈추는, 시쳇말로 '가오 떨어지는 일'을 하지 못합니다. 로렌초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아껴야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나는 이를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이 후원들이 국가에 크나큰 영광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돈들은 적절히 잘 쓰였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나는 이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로렌초의 선택을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확실한 것은 르네상스 전성기 최고의 천재들은 대부분 로렌초의 시대에 태어나서 활동했던 인물들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로렌초의 영향력 아래 예술가로서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피렌체의 르네상스는 이탈리아뿐 아니라 인류사 전체를 통틀어 봐도 가장 찬란하게 예술이 피어난 시대입니다. 그리고 그 천재들이 인류 문화, 과학, 예술 발전에 끼친 영향을 생각해 보면 역사적으로도 근대Modern로 가는 길을 연 가장 중요한 시대입니다. 만약 로렌초가 이 시기에 메디치의 은행업을 살리기 위해 모든 돈을 회수했다면 피렌체의 빛나는 르네상스의 시대가 나타날 수 있었을까요? 메디치 가문은 살릴 수 있었겠지만 역사에 그저 흘러간 시대로 남았을지도 모릅니다. 기회는 대머리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앞으로 왔을 때 잡아야지 뒤따라가며 잡으려 하면 대머리라 잡을 수가 없다는 것이죠. 로렌초는 르네상스의 앞머리를 들어 올리며 르네상스를 꽃피워 인류 전체를 위해 좋은 일을 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피렌체 중심의 르네상스는 끝나게 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개할 4명의 위대한 예술가들을 마지막으로 피렌체에는 더 이상 위대한 예술가가 탄생하지 않으니까요. 다만 피렌체를 구원하며 인류 역사에 다시없을 위대한 예술가들이 탄생하도록 그 바탕을 마련해 준 로렌초는 그 자체만으로도 위대한자Il Magnifico라고 불릴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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