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 그립? 썸리스 그립? 헬린이를 위한 친절한 그립 가이드
오늘은 헬스 기본 상식 중 하나인 그립에 대해 본격 파헤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헬스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한번 쯤 ‘오버핸드 그립’ 혹은 '오버 그립' 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혹은 못들어봤어도 본인도 모르게 오버 그립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계실 거에요.
헬스할 때 90% 이상 가장 많이 쓰는 그립 형태입니다.
먼저, 그립(Grip)이 뭔지부터 알아봅시다.
그립(Grip)? 라켓, 배트, 따위의 손잡이. 또는 그것을 잡는 방식.
*출처: 네이버 어학사전
쉽게 말해, 웨이트 트레이닝에서는 봉이나 기구를 손으로 잡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1)손바닥의 방향과 2)양손 너비, 그리고 3)엄지 손가락 위치에 따라 그립의 종류가 달라지는데요,
하나씩 찬찬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오늘 이 글을 한번 읽으신 분이라면, 이제 ‘그립’ 공부는 더이상 필요없으실 겁니다.
웬만한 헬스 고수보다 그립에 대해 더 잘 알고 계시게 될수도요.
제가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손바닥 방향에 따른 그립을 알아보겠습니다.
: 오버핸드 그립/언더핸드 그립/패러럴(뉴트럴)그립/얼터네이트 그립
하나씩 알아볼게요.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손등이 위에 있는 상태) 기구를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가 바로 오버그립이에요.
오버(Over) 뜻이 ‘~넘어서’ 라는 뜻이니까, 손이 봉이나 기구를 위에서 넘으며 감싸는 형태를 상상하시면 편하실려나요.
사진만 봐도 바로 이해가 되죠?
오버그립과 딱 반대에요!
그럼 뭘까요?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손등이 아래에 있는 상태) 기구를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입니다.
오버그립 설명을 정확히 반대로 복붙해서 적었습니다. 이것도 쉽게 이해되시죠?^^
언더(Under) 뜻이 ‘~아래에’ 라는 뜻이니까, 손이 봉 아래에서 위로 감싸는 형태로 상상하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세 번째로 넘어가보도록 하죠!
말이 좀 어렵죠?
패러럴(Parallel)은 ‘평행한’ 이라는 뜻인데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오버그립과 언더그립처럼 위 아래가 없고 평행하게 있다는 뜻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손바닥 방향이 위나 아래가 아닌 옆으로 보는 형태가 되는 것이죠!
패러럴 그립은 뉴트럴 그립이라고도 합니다.
뉴트럴(Neutral) 뜻은 ‘중립의’ 라는 뜻인데요, 어느 특정 방향으로 향하는게 아니라 중립 위치에 있다고 하여 이렇게 이름을 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해되시나요?
얼터네이트(Alternate) 뜻은 ‘번갈아 나오는’ 이란 뜻인데요,
얼터네이트 그립은 말 그대로 손바닥을 번걸아 잡는 형태입니다.
한쪽은 손등이 위로 향하게, 다른 한쪽은 손등이 아래에 있도록 잡는 거죠.
보통 고중량을 좀 더 쉽고 안정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파워리프팅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그립이에요.
헬스할 때는 자주 쓸 일은 없어요.
얼터네이트 그립은 믹스 그립(Mix Grip)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저도 파워리프팅 할 때 이 그립 자주 씁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svlqjBz6ljA
좋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글을 쓰면서 이해가 쉽도록 설명이 써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은데요, 제 느낌이 맞나요?ㅎㅎ
앞으로의 글도 기대가 되신다면 브런치 구독 혹은 좋아요 부탁드려요! ^-^
다음은 양손 너비에 따른 그립을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세 가지에요. 매우 쉽습니다.
: 스탠다드 그립/ 와이드 그립/ 내로우 그립
우리 보통 운동할 때 팔이든 발이든 어깨 너비로 벌리는 것이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죠.
양손 너비를 어깨 너비를 기준으로 잡으면 스탠다드(Standard) 그립, 즉 ‘표준’ 그립이 되는 거고요,
그것보다 양손 너비를 넓게 잡으면 와이드(Wide) 그립, 즉 ‘넓은’ 그립이 됩니다.
그럼 양손 너비보다 좁게 잡으면 ‘좁은’ 그립이 되겠죠? 내로우(Narrow) 뜻이 ‘좁은’ 이라는 뜻이어서 이를 내로우 그립이라고 부릅니다. 내로우(Narrow) 그립은 클로즈(Close) 그립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클로즈(Close) 뜻이 ‘가까운’ 이란 뜻이니까 양손이 어깨보다 가까워진 그립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거예요!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그립별로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자, 어느새 마지막 세번째! 엄지 위치에 따른 그립 형태입니다.
: 썸 어라운드 그립/ 썸리스 그립/ 훅 그립
최소한 ‘썸’ 이 뭔 뜻인지는 먼저 알고 갑시다.
*썸 = Thumb = 엄지손가락
이미 알고 있다고요?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뜻을 한번 짚어봤고요. ㅎㅎ
이제 하나씩 알아볼게요.
썸은 ‘엄지손가락’ 을 뜻하고, 어라운드는 ‘~주위에’ 라는 뜻이예요.
엄지손가락이 나머지 손가락 주위에서 봉을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의 그립입니다.
엄지손가락(Thumb)이 없는(Less) 그립이에요.
썸 어라운드 그립과 달리 엄지손가락이 봉을 감싸지 않고 네 손가락 옆에 나란히 놓이는 형태입니다.
완전히 감싼 형태가 아니므로, 썸리스 그립으로 운동 시 특히 부상을 주의해야합니다.
이건 아마 지금까지 배운 그립 중에서 가장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그립일텐데요,
저는 헬스랑 파워리프팅 둘다 훅 그립으로 운동한 기억은 없네요. ‘훅 그립이 이런거다’ 하고 배운 적은 있어도 실제로 잘 써먹을 일은 없습니다.
훅(Hook)은 ‘갈고리’ 라는 뜻인데요, 엄지 손가락을 갈고리처럼 걸고 그 엄지손가락 위에 네 손가락을 덮는 형태를 말합니다.
훅 그립은 손가락과 손목에 부담을 덜어준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해보면 엄지 진짜 아파요…ㅋㅋㅋㅋ
엄지가 너무 아파서 잘 안쓰게 되는 그립! 하지만 역도에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헬스를 시작할 때 기본으로 알고 가면 좋을 상식, 그립에 대해서 모두 알아봤습니다.
오버 그립 외에 쓸 일이 당장은 많지 않으셔도, 미리 알고 계시면 나중에 조금씩 동작을 응용할 때에 큰 힘이 될 겁니다. 이렇게 오늘도 헬린이 탈출을 위한 문으로 한 발짝 다가섰습니다!
https://brunch.co.kr/@jyjy0125/96
오는 4월, 세계 4대 극한 마라톤 중 하나인 사하라 사막 마라톤(252km)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도전은 사실 8년 전 대학생때부터 마음 속 깊이 간직하던 버킷리스트였는데 드디어 실현하러 갑니다. 참가비 512만원은 제 사비 100%로 지불했고 그만큼 간절했던 경험이었기에 전혀 돈이 아깝진 않습니다.
다만, 이 도전의 과정을 주변 분들과 어떻게 의미있게 나눌지 오랜 시간 고민했습니다. 그 고민 끝에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도전과 꿈을 응원하는 취지의 전액 기부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요, 시간되실 때 글 찬찬히 읽어보시고 취지에 공감하신다면 기부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 부탁드립니다!!
정성 담아 쓴 글인데 읽어보시면 생각보다 재밌을거예요ㅎㅎ
후원금은 저에게가 아닌 홀트아동복지회에 전액 기부됩니다.
완주 후 귀국하면 재미난 이야기 많이 들려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저와 함께 건강한 몸과 정신 만들어나갑시다!
그럼, 다음주 목요일에 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