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portlander Sep 10. 2021

취미와 투자 사이

   전문적인 스포츠 카드 투자자의 경우 선수의 플레이 성향이나 특징에 대해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순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집중할 것이다. 물론 스포츠 카드 콜렉터들 사이에서 취미와 투자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소신 있게 공유하기도 한다. 내가 스포츠 카드를 수집하게 된 계기는 카드를 사서 재판매를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다. 내가 좋아하는 각종 리그의 팀이 챔피언이 되길 열렬히 기도하고 응원하는 선수가 올스타에 선발되거나 시즌MVP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취미였다. 즉 팬심 때문이었다. 그러다보니 팬심을 중심으로 수집을 이어가던 일부 선수의 카드는 기대와 다른 부진을 이어가며 그 가치가 하락하기도 했다.

   그런데 부동산과 연관시켜 생각해보면 이는 절대로 손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거주 목적으로 작은 아파트 한 채를 구입했다고 가정하자. 어떤 이유로 아파트의 시세가 내가 구입했을 때보다 떨어졌다고 해도 내가 그곳에서 가족과 행복하게 살고 있다면 그 집은 그 이상의 가치를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손해라는 개념은 그 집을 처분하게 될 때서야 발생한다. 따라서 내가 좋아하는 선수의 카드 가격이 시장에서 기대와 달리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절대 손해가 발생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에 나는 스포츠 카드 수집을 취미로 하거나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뛰어드는 지인들에게 반드시 그 목적을 달리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조언한다.

   취미로서의 스포츠 카드는 개인마다 응원하는 팀과 선수가 다를 수 있으나,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대부분이 동일한 시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이들 모두가 그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선수가 가진 이력 등을 매우 구체적으로 잘 알고 있다는 점이다. 

   모 기업의 주식을 매수한다면 그 기업이 속한 산업 및 시장의 트렌드를 이해함과 동시에 사업의 방향성 등을 충분히 숙지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특정 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손절매 하는 과정에서 나는 해당 주식을 매수한다면? 그 결과는 뻔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스포츠 카드에 투자하기로 한다면, 반드시 내가 잘 이해하거나 관심이 있는 종목을 선택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한편 각 종목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이전 14화 돈이 되는 취미는 투자가 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