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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양승광 Mar 28. 2024

엄마가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엄마 됨의 양가성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 불리기도 상업주의를 극대화하는 것이라 해석되기도 합니다만,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의 현실을 간파하고 마음을 돌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2015년에 나온 혜리의 알바몬 광고는 그 어떤 근로감독보다 그 어떤 캠페인보다 강력했습니다. 단 15초를 통해 온 국민에게 최저시급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줬습니다. 가히 15초의 예술이라고 표현할만합니다. 엄마의 역할과 관련하여 인상 깊은 광고도 있습니다. 바로 2018년의 박카스 광고입니다. 


"태어나서 가장 많이 참고 일하며 배우고 해내고 있는데 엄마라는 경력은 왜 스펙 한 줄 되지 않는 걸까?"


광고에 나오는 이 내레이션 한 줄이 엄마라는 역할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태어나서 가장 많이 참고 일하며 배우고 해내고 있"다는 앞부분은 엄마가 하는 노동의 고됨을, "엄마라는 경력은 왜 스펙 한 줄 되지 않는 걸까?"라는 뒷부분은 그 고됨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부당한 사회 분위기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셀 수 없이 많은 논문들이 지적해 오던 것을 박카스 광고는 단 15초 만에 표현하고,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습니다.


다행일까요?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엄마의 고됨, 엄마가 된 여성들이 포기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아직 아이를 낳아 길러보지 않은 사람들도, 여성이 아니라 남성도 이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 캡처


황옥경은 미혼 대학(원)생 27명을 대상으로 엄마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조사를 했습니다(황옥경, 2024). 표본이 적다는 것에 그 신뢰성에 의심을 표할 수도 있으나, 이 연구의 목표가 유형별 분포 도출이 아닌 인간의 심리구조 분석을 통한 유형 도출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됩니다. 황옥경은 이 연구를 통해 '엄마 됨'에 대한 인식 유형을 네 가지로 도출했습니다. 이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가치부여형 : 모성의 신비에 감탄하고 엄마 됨에 대해 긍정적이고 이상적으로 인식하는 유형. 단 자녀를 성취의 대상으로 보아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요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② 개인책임의식형 : 엄마 됨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면서도 그 책임에 초점을 맞추는 유형. 정서적, 경제적으로 좋은 어머니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어, '슈퍼맘'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함.  

③ 양가감정형 : 엄마 됨이 개인적 희생임과 동시에 고귀한 일이라고 인식하는 유형. 엄마 되기를 원하면서도 엄마가 되면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

④ 선택철회형 : 엄마 됨을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선택지의 하나로 인식하는 유형. 엄마 됨은 상실과 희생이므로, 개인적으로 아이를 가져야 한다는 합리적 이유가 없는 한 엄마가 된다는 것에 회의적임.

 

유형에 따라 엄마 됨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차이가 나긴 하지만 어떤 유형이든 엄마가 해야 할 일들이 많다는 데는 동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치부여형이 가지는 긍정적이고 이상적이기만 한 인식 또한 결국 자녀 돌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소명으로 이어질 테니까요. 


그리고 가치부여형의 미혼자는 실제 엄마 된 현실에서 좌절에 빠질 위험도 있습니다. 아만다 루제리의 칼럼에 등장하는 인터뷰 대상자가 그러합니다. 


"소위 '교과서에 나오는 아기'처럼 행동하는 아기는 없다. 그렇지만 나는 모든 아기들이 이렇게 행동한다고 믿었다. 현실은 아니었다. 이에 나는 화가 났다."


그러하기에 아만다 루제리는 칼럼에서 모성의 양가성을 이야기합니다(아만다 루제리, 2012). 모성의 양가성이란 엄마라는 역할에 대해 복잡하고도 종종 모순된 감정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는 너무 예쁜데 그와는 별도로 엄마라는 역할이 너무 힘들다는 것이죠. 이에 더해 사회 분위기는 엄마를 더 힘들게 합니다.  엄마라는 역할은 매우 소중하고 기쁜 일이어야 한다는, 그래서 엄마라는 역할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도 못하게 만드는 사회 분위기 말입니다. 그리고 이것의 중심에는 모성담론이 놓여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모성담론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참고 문헌

아만다 루제리. '모성의 양가성'… 엄마라는 역할에 대한 복잡한 감정. BBC뉴스코리아(2022.11.24. 자)

황옥경. (2024). 예비부모의 ‘엄마 됨’에 대한 인식 탐색. 청소년학연구31(1), 343-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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