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조로운 삶을 살고 있나요?
머릿속이 무겁거나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당신에게 부정적인 생각이 찾아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런 기분이 들 때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나요? 그냥 지나치나요? 아니면,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보나요?
우리는 자신의 직감이나 감정을 곧잘 무시하곤 합니다.
‘별일 아닐 거야, 그냥 피곤해서 기분이 나쁠 뿐이야.’
“부정적 감정은 행동하라는 요구다. 그걸 느끼면 당신은 뭔가를 해야 한다. 반면에 긍정적 감정은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주어지는 보상이다. -신경 끄기의 기술-”
부정적 감정은 삶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무시합니다. 그렇게 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지요. 첫째,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해서. 직관의 중요성을 몰라서이지요. 둘째, 하던 대로 행동하는 것이 편해서. 인간은 관성을 좋아하니까요.
‘순조롭다’의 사전적 의미는 ‘일 따위가 아무 탈이나 말썽 없이 예정대로 잘되어 가는 상태에 있다’입니다. 저는 요즘 인생에서 순조로움, 흐름, 방향성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다행히 지금의 저는 그런대로 순조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것 같아요. 항상 되는 일이 없고, 나는 운이 없는 사람이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살았는데 참 신기한 일이지요. 제 삶이 순조로울 수 있는 이유는 비움을 통해 내면을 돌아보고 직관을 키우는 용기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을 믿고 마음의 소리를 들으면 변화에 대한 용기는 저절로 따라옵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진실이 귀에는 가장 거슬리는 법이다. -신경 끄기의 기술-”
우리는 거슬린다는 이유로 진실을 외면하고, 행동하기를 거부하고 있지 않을까요? 부정적인 생각을 그저 누르기보다는 찬찬히 바라보고 음미하고, 그리고 변화해야 합니다. 순조로운 인생은 변화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을 바꾸겠다고 곧잘 얘기하지만, 어느 누구도 자기 자신을 바꿀 생각은 하지 않는다. -마흔이 되기 전에-”
순조로운 삶의 기운은 당신이 일상에 대해 의미 있는 만족감을 느낄 때 찾아옵니다. 비움을 통해 내면을 돌아보고, 내 욕망에 대해 솔직해지고, 불필요하고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에너지 낭비 없이 내 꿈에 다가가고 있다면 당신은 순조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마법, 비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