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필로그-끝없이 채우려고 하는 당신에게
“왜 꼭 비워야 하지? 나는 비우지 않아도 잘살고 있는데?”
“비우는 것은 수도자들이 하는 것 아니야?”
비움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두 가지일 것입니다. 하나도 비워보지 않았기에, 혹은 제대로 된 비움을 경험하지 못했기에. 전자의 경우, 하나도 비워보지 않은 당신은 비움에 대해 논할 권리가 없습니다. 제가 당신에게 비움을 강요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후자인 경우, 잠시 비우다가 멈추었거나 무조건적인 비움으로 잘못된 비움을 체험한 경우입니다.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비움도 역시 성공하기 위해선 좋은 스승이나 멘토가 필요합니다. 비움에 관련된 좋은 책과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 시작해서 비움의 맛을 보았다면 부디 멈추지 말고 정진해서 비움의 효과를 충분히 만끽하고 누려보기를 바랍니다.
비움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하나씩 비울 때마다 당신의 삶이 조금씩 혹은 급속하게 나아질 거라는 것.
지금 이 세상은 무엇이든 사서 채우라고 말합니다. 물건, 경험, 심지어 인간관계까지 돈으로 사서 채우라고 합니다. 그러한 세상에서 비워야 행복하다고 외치는 것이 놀랍지 않은가요? 어쩌면 믿기지 않을 만도 합니다.
하지만 당신은 돌아보아야 합니다. 당신의 삶이 물질과 외부적인 요소로 한없이 채워질 때 멈춰 서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삶이 순조롭게 돌아가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여기서 돌아보고, 멈춰 서고, 살펴본다는 것은 ‘비움’을 뜻합니다. 제대로 비우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당신은 더 많이 비워야 더 많이 채울 수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에겐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당신은 비움이라는 비밀의 문을 연 것입니다.
이제 비움을 시작하는 당신. 저는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부럽습니다. 곧 비움의 짜릿함을 느끼게 될 테니까요. 그리고 비우고 있는 당신. 계속 전진하시길. 그렇다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많은 것을 채우게 될 것입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마법, 비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