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최고의 소득은 돈보다 이것입니다

by 소망이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로 결제하지만 다음날 바로 선결제를 하고,

한 달 생활비 예산을 다시 일주일씩 나누어 생활비 예금계좌에 넣어 사용하고,

단돈 만원이라도 남겨서 예비비 통장에 넣고,

새벽에 1원이라도 내가 사용하는 은행 어플에서 혜택을 받고 하면


당연히 돈이 모입니다. 월급을 받아도 뭉텅이로 빠져나갈 신용카드 금액이 아예 없기 때문에 예산 짜기도, 예상했던 대로 저축을 하거나 대출금을 갚기도 수월해집니다.


런데 돈보다 제가 얻은 더 큰 소득이 있습니다.


우선 소비지상주의의 삶에서 빠져나온 것입니다. 꼭 사야 되는, 오늘 사놓지 않으면 내일 없어서 불편할 생필품을 사기 위해 쇼핑어플에 잠시만 들어갔다 바로구매한 후 미련 없이 나올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둘째로 나의 소중한 시간을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채우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브런치에 글쓰기, 작가님들과 독자님들과 함께 소통하기, 마음껏 울고 웃을 수 있게 영화와 드라마 보기 등 돈이 없어도 깊이깊이 행복감을 주는 일들로 제 삶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셋째로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20여 년간 빚을 갚고 또 갚던 삶에서 곧 해방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요. 그리고 제가 버는 월급이, 돈이 지금처럼 그렇게 앞으로도 선명하고 바르게 사용될 거라는 확신이 듭니다.


돈이 제 미래를, 가족과의 웃음을, 시간의 여유를, 건강을 집어삼키지 않고 딱 도구로서의 역할만 하는 삶을 소망합니다.


아직은 남은 주택담보대출이 있어서 돈의 힘이 제법 크지만 일 년 정도 지나서 모든 대출을 상환하면 그때에는 돈이 본연의 역할만 자기 자리에서 겸손하고 조용히 감당하도록 해볼 생각입니다.




keyword
이전 08화1원이라도 매일 받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