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방법
목표(Objective)와 결과 지표(Key Results)의 앞 글자인 OKR은 조직 본연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실무자의 행동을 규정하는 성과관리 방식이다. 글로벌 기업 ‘구글’에서 활용하는 방식이라는 후광효과를 생각하기에 앞서 ‘직원 개개인은 성과를 달성하더라도 조직은 성장하지 못한다’는 성과관리 기법에 대한 자조 섞인 비난에 맞서기 위해서 OKR에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
OKR의 원리
OKR의 핵심 원리는 두 가지다. 첫째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목표 달성이 실제적으로 조직 성장과 연결되는가이다. 그러기 위해서 조직 전략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비전과 사명을 명확히 규정하고 직원은 비전과 사명에 직결되는 당해 목표를 수립한다. 이렇게 수립된 개인 목표는 조직의 성장에 기여할 수밖에 없다. 둘째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정확한 성과 지표를 설정한다. 이것을 OKR에서는 ‘무엇이 눈에 보이면 목표를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정의하고 결과 지표(Key Results)라고 한다. 따라서 OKR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비전, 사명, 목표, 결과 지표를 선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OKR 수립하기
OKR 수립의 4요소인 비전, 사명, 목표(Objective), 결과 지표(Key Results)를 ‘피터 드러커 최고의 질문, 다산북스’에서 응급실 사례를 가져와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비전은 명사로서 조직의 미래상, 기대되는 모습이다. 사명은 동사로서 비전의 모습으로 조직이 행동하는 바이며 존재 이유이다. 지역의 한 응급실이 ‘지역 최고의 의료기관’이라는 가슴 뛰는 비전과 그 비전의 모습으로 방문환자에게 안심을 제공한다는 사명을 정했다면 목표(O)는 반드시 비전과 사명의 수단이 되도록 정해야 한다.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는 어떤 경우에 안심할까? 응급실에 온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 어느 정도 아픈지 극도의 불안을 가진 채 오게 된다. 따라서 응급실은 빠르게 의료진이 환자와 대면하여 궁금증을 풀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이 사명을 수행하는 목표가 된다. 이를 ‘도착 즉시 진료한다’는 목표로 정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측정되면 도착 즉시 환자를 진료하여 안심을 제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고민 끝에 응급실 도착 후 1분 내 진찰한다는 지표가 눈에 보이면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판단하기로 했다. 그렇다면 이를 보편적인 기업 조직에 적용하여 OKR을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직무 분석
먼저 정확한 직무분석이 필요하다. 목표(O)와 결과 지표(KR)가 조직의 최상위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일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기능별로 분류된 팀으로 구성된다. 팀은 다시 개별 직무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다. 기능별 팀이란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조직들로 영업팀, 구매팀, 생산팀, 품질팀 등을 말하며. 직무란 영업팀의 경우, 고객관리 직무, 영업계획수립 직무, 유통망 관리 직무 등 한 사람이 수행하는 일을 뜻하는 것으로 과업으로 구성된다. OKR에서 O(목표)는 조직 목표-팀 목표-개인 직무의 과업 별 목표 순으로 정렬되어 수립해야 한다.
연초에 CEO가 비전과 사명에 따른 조직 목표를 정하면 각 팀은 그에 따라 팀 목표를 수립한다. 팀 목표가 수립되면 팀 구성원은 직무 별 과업에 대하여 OKR를 수립한다. 영업팀에서 유통망 관리를 맡고 있는 개인의 신규 유통망 개척이라는 과업에 대해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OKR을 수립한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결국은 실행이다
OKR의 종착역은 문제해결과 실행이다. 유통망 관리 직무의 신규 유통망 개척 과업에 첫 번째 목표(O)인 신규 고객 매출 비중 증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분석 – 타겟 고객 설정 – 신제품개발 – 판촉행사 – 성과점검 – 후속 대책 수립이라는 세부 해법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실행계획은 주간 계획과 4주 계획으로 나누어 수립한다. 그리고 한 주가 지나면 4주 계획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다시 설정하고 그중에서 가장 긴급한 일을 주간 계획으로 잡는다. 이러한 목표 수립은 팀장과 구성원의 합의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이후 실행 관리 역시 매주 주간 회의를 통해 중간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해진 기간 내에 실행이 이루어졌다면 최종 성과 확인을 통해 부족한 점은 다음 OKR에 수정 반영한다. 이처럼 조직 목표와 정렬된 개인 목표와 구체적 해법에 의한 실행, 결과에 대한 추적이라는 원칙이 있을 때 개인의 업무 행동이 조직 성과 달성에 직결되는 OKR 성과 관리의 효과를 맛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