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캐는 광부 Mar 05. 2024

문득 그런 날

아버지가 보고플 때가 있습니다

2009년 10월 3일 추석명절, 처음 가족이 한자리에 모인 날이다. 민족의 대명절 추석, 모처럼 6남매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고 맘껏 웃으며 보냈는데...


일상으로 돌아온 지 몇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어머니로부터 듣게 된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은 뜻하지 않은 청천벽력과도 같은 충격이었다. 좀처럼 나에게 닥쳐오지 않을 일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생전에 아버지의 모습은 그야말로 답답하리만큼 자신보다는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시는 걸 좋아하셨다. 술에 취해 있는 일상이 많았다. 내색은 안 했지만 아버지에 대한 원망이 컸다. 체념하시듯 살아가시는 어머니를 보며 나는 아버지처럼 살지 않겠다는 다짐을 수없이 했다.


서운하고 원망스러웠던 마음은 오래가지 못했다. 항상 아버지께서는 “사람은 인간관계를 잘 맺어야 한다. 죽을 때가 돼서도 자기에게 세 명의 진정한 친구가 있는 사람이 드물지..”라는 말씀을 입버릇처럼 하셨다.


장례식장에서 보고 느꼈던 모습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한평생 농사일만 하셨던 아버지였다. 끝도 없이 밀려드는 조문객들의 발걸음과 슬픔의 눈물을 흘리는 수많은 사람을 보며 의아함을 감출 수 없었다.


그동안 70여 년 동안 걸어오신 아버지 인생의 뒷모습을 생각하며 무언지 모를 코끝이 찡함을 느꼈다. 이생이 끝나는 날, 내가 잠시나마 원망했던 아버지, 나는 아버지만큼 잘 살았노라고 자부할 수 있을까? 나는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왔는가?  


나에게 이로운 사람, 친절한 사람에게만 잘하지 않았나? 혹여 나보다 약하고 힘없고 부족한 사람에게 힘들게 하진 않았나 하는 반성과 함께 조심스레 나 자신을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인생을 거듭할수록 좋은 친구, 진정한 친구가 비례적으로 늘어가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세월이 지나며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길 때 앞에서 위로와 격려가 되어주는 그런 친구가 필요한데 말이다.  


그런 친구를 만나기 전에 스스로 반문해 본다. 내가 먼저 다가가고 먼저 손 내밀어 진정한 친구가 되어 줄 수 있는 마음의 문을 열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비록 아버지를 멀리 떠나보내고서야 그 깊은 마음을 헤아린 못난 불효자지만 앞으로 남은 인생은 아버지가 항상 입버릇처럼 말씀하신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생의 교훈을 가슴 깊이 새겨 삶의 지표로 삼을 것이다.


“아버지 고맙습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좋은 곳에서 행복하세요”


이전 03화 가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