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엘 Oct 30. 2022

 내가 안녕한가?

이젠 정말 나를 살아가야 하는 시간들이다.

항상 먹는 것에 진심인 나였다.

먹는 것을 좋아했고 음식에 대해서 모든 게 즐거웠다.

먹을 때만큼은 자기 취향이 분명한 편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사실 생각보다 정작 나는 나의 음식취향을 잘 모르고 살아왔다.

더 심각한 것은 다른 사람과 메뉴를 정할 때 나는 이미 타인에게 맞출 때가 많았다.

내 취향을 모르니 지지할 것도 없었다.


먹는 것보다 입는 것에는 더 내 취향을 무시했었다.

편하면 일단 좋고 그다음은 잘 모른다.

그러니 입는 옷을 고르는 원칙이 없어서 쇼핑을 하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었다.


나에게도 정말 사고 싶어서 샀던 것들이 몇 벌 있었고,

이런 옷들은 마르고 닳도록 입고 버릴 때도 누더기가 되어야 처분을 했다.

그런데도 매번 쇼핑은 그렇게 하질 못한다.

내 취향을 꼼꼼하게 살피지 않으니 옷을 구매하는 원칙은 충동구매가 되어버렸다.

나의 지갑 사정

그때의 내 감정

급하게 필요한 의상 등등

정말 내가 입고 싶은 게 어떤 옷인지 미리 잘 살폈어야 되는데 말이다.


먹고 입는 것이 이러니 나의 삶이 전체적으로 그랬을 것이다.

내 취향을 모르거나 알고 있지만 주장을 못하고 무언가 외부적인 힘에 끌리듯 살아왔던 것이다.


왜 내 인생에는 내가 아닌 것들이 많이 들어와 있는 걸까?

나도 모르게 내 울타리를 너무나 많이 열어놓고 살고 있었나?

늘 무엇인가 뒤치다꺼리로 바쁜듯한 인생이었다.

이러면 누군가를 내가 계속 돌본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돌봤다기보다는

그냥 나 혼자서 내가 아닌 무언가를 의식하면서 살아가느라 바빴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언젠가 나는 나를 의식하지 않고

먹고 입고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러한 삶이 나를 너무나 지치게 한다는 것을 알았다.

 왜 내 삶을 사는데 결정의  지분을 내가 아닌 그 무언가에게 넘겨주고 살아가고 있을까?

 

이러한 사실이

최근 들어  내가 가장 이상하게 느껴지는  나의 삶의 형태였다.


정말 이 나이에 바꿔야 할 나의 삶의 태도가 있다면
나를 의식하고 사는 일이다


그리고 나를 잘 의식하고 사는 것이 진짜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돕는 첫걸음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건강하고 좋은 노년을 맞이 하기 위해서  나에게 집중해야 함을 다시 깨닫는다.



이전 14화 58세에 글을 쓴다는 것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