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soh Aug 09. 2019

아이통장 만들기

초보엄마 재테크


9세 연지양의 통장 목록


보통예금 통장 2개

청약통장 3개

적금통장 1개

외화통장 1개


이 중에서 현재 유지하고 있는 것은 보통예금과 적금통장 각 1개씩입니다.


아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종잣돈 모으기가 수월해집니다. 유치부까지는 돈에 대한 관념이 없기 때문이 모든걸 제게 던져놓고 가는데요. 초등 2학년인 지금은 1주일 용돈 2천원도 적다고 투덜대곤 해요.                                              


처음 만들었던 통장입니다.

당시 디보가 유행하던 시절이라 신한은행 키즈&틴즈 디보 통장으로 개설했습니다.


이  통장을 개설할 때 ‘짐보리 3개월 이용권’ 이벤트가 있었던 모양이예요. 통장을 개설하면 자동으로 신청이 되던 시스템. 어느 날 연지가 그 행운의 주인공이라는 소식을 듣고 팔짝팔짝 뛰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덕분에 ‘짐보리’에서 3개월 참여 수업을 했던 소중한 경험을 가졌습니다.



가입일은 2011년 6월 이었네요.

연지가 2월 20일생이니 정확히 만 4개월이 되던 시절이였네요. 연지는 토끼띠여서 토끼 모양이 새겨진 도장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저금을 해 봅니다.


이 통장을 개설하면서 제가 반드시 지키고자 했던 1가지가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이 돈은  대지 않는다.


한 번이 어렵지 두 번, 세 번은 쉽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으니까요. 아이에게 가난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다는 결심이 있다면 이 약속을 선행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설 초기엔.

친지에게 용돈을 받은 그대로 기록했습니다. 얼마의 용돈을 받았었는지 고스란히 기록해 두었습니다. 다른 뜻은 없었어요.아이가 나중에 자라서 이 통장을 들여다보며 당시 친지분들께서 보여주신 마음을 기억하길 바라던 마음이였습니다.



아.

통장 하나가 빠졌네요.

보통예금 통장을 개설하면서 펀드 통장을 동시 개설했습니다. 보통예금에 입금을 하고 펀드는 자동이체를 연결했습니다. 통장에서 자동 인출이 되던 기록입니다. 용돈을 받은 내역을 보면 10만원, 20만원부터 2만원, 1만원까지 다양하네요.


2011년 아이가 1살이던 시절입니다.



연지는

돌잔치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경조사에 빠짐없이 참석했기 때문에  몇몇분에게서 축의금을 따로 전해 받았습니다. 빼놓지 않고 고스란히 저금했습니다.



어느날은

막내 삼촌에게 3천원을 받은 날도 있네요. 요즘은 삼촌 형편이 나아져서 5만원권도 턱턱 건네줍니다.

8월 6일날 적금통장으로 120만원을 대체했던 모양이네요.  통장을 들여다보니 당시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다시 보니 재미가 있네요.



생각했던만큼 펀드 수익률이 좋지 않아서 통장 갈아타기를 해보기로 합니다. 수익증권을 해약하고 고스란히 적금 통장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런데 문경 할아버지께서 어린이날 축하금으로 20만원을 보내셨네요. 잔고가 다시 늘어났습니다. 할아버지 해매다 잊지 않고 마음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갑에 동전이 쌓일때마다 돼지 저금통에 넣던 것도 연지 통장으로 입금했습니다.



청약통장으로 또 대체 입금을 했네요.

보통예금엔 782원이 남았습니다. 통장은 해약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습니다.


다음에는 청약통장으로 갈아탄 내역을 정리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당시 시중 은행에서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이 청약통장이었습니다. 요즘도 은행에서 아이 통장 만들 때 1만원씩 바우처를 지급해 주는 곳이 제법 되더라구요. 가입 자격이 된다면 해당 상품을 적극 활용해봅니다.


1만원이면 제가 70분을 노동해야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노동하지 않고 받을 수 있는 돈인데 마다할 이유가 없지요.


통장 개설은 가능하면 시중 은행 1금융권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제 마음 편하자고 1금융권만 선호합니다. 저축은행 중에는 금리가 제법 되는 곳도 있습니다.


은행별 금리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모네타’를 사용했는데요 지금은 들여다보지 않습니다. 요즘 은행 금리는 어떤지 구경삼아 한 번 둘러 보십시요.


http://finance.moneta.co.kr/saving/bestIntCat02List.jsp?accu_meth=&kid_edu_fg=&join_term=1Y&rgn_sido=&rgn_gugun=&org_grp_cd=&saving_amt=1000000


저축 기간과 저축 금액을 설정하면 만기 후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시스템이 워낙에 잘 돼 있어서 궂이 모네타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되지만, 15년 전만해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던 사이트였습니다. 적금 만기가 다가오면 들락날락하던 호시절이 있었거든요.



아이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아래 서류가 구비되어야 합니다.



아이 통장 개설 준비물


아이 기본증명서(상세/은행 제출용)

가족관계증명서(통장 개설인(아이)과 대리인(부모) 관계 확인 차)

아이 도장

대리인 신분증



위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무료발급 가능하니 발급 받아서 가시길 바랄께요. 그래야 두 번 걸음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발급 사이트는 아래 주소로 참고하시면 되세요. 모바일은 지원되지 않으니 PC 접속하시면 되구요. 은행 발급용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http://efamily.scourt.go.kr/ms/info.do


































이전 08화 물려받은 교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