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달 에드윈 Dec 14. 2021

파이프 라인을 어떻게 만들고 있을까?

선택과 집중의 시간

큰 것부터 작은 것으로 

일단 크게 보면 파이프 라인은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근로소득, 투자소득, 플랫폼형 소득, 자동 소득으로 볼 수 있다. 각각에 부분도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다. 한 가지 계통의 라인만 만들 수 있지만 다양하게 구축한다면 좀 더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다. 

일한 만큼 얻으리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근로소득은 말 그래도 내가 근로를 통해서 버는 소득이다. 회사에서 받는 월급이나, 주말이나 저녁에 하는 알바 등이 될 수 있다. 내가 시간이나 노동력을 사용해서 버는 소득이다. 내가 일하지 않으면 소득도 없다. 대신 일반적으로는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한다. 직업에 특성이 있겠지만 월급 상승에 제한이 있다. 또한 정해진 월급을 벗어나기가 힘들다. 추가 소득을 위해서는 알바나, 회사에서 성과를 높이 받아야 한다.


돈 심은 데 돈 난다. 

투자소득은 내가 투자한 돈으로 얻을 수 있는 소득이다. 대표적으로 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수집품 등이 있다. 투자마다 인기가 있었던 시기들이 있고 그 이후로는 꾸준하게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은행 이자율이 높았고 저축만 열심히 해도 집을 살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저축이자는 점점 낮아지고, 집값은 계속 오른다. 그러다 보니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소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수집욕을 우습게 보지 말자 

사람의 수집욕은 엄청나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그리고 수집품은 과거부터 다양한 형태로 존재했다. 한정판 신발, 카드, 혹은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상품 등 많은 수집품이 있었고 지금도 존재한다.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NFT로 존재한다. 아직 NFT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추후에 충분한 가치를 가질 거라고 생각한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

최근 플랫폼 사업의 성장이 엄청나다. 배달의 민족, 당근 마켓, 온라인 쇼핑몰, 직방 등 대부분이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고 중간 수수료를 받는다. 그리고 그 가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 중에서 중고나라, 맘 카페, 등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정보를 공유해주는 곳에서 엄청난 수익을 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1인으로 그 정도의 규모를 키우는 건 어렵지만 스마트 스토어 운영이나, 내가 관심 있고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카페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나를 대신해서 일할 나의 분신들

자동형은 내가 생산한 콘텐츠가 나를 대신해서 수익을 가져다주는 형태이다. 콘텐츠 생산은 영화, 방송, 음악, 책 등 일반 사람들은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발달로 일반인도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 유튜브, 팟빵, 전자책, 강의 영상 블로그 글, 이모티콘, 디자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내가 생산한 콘텐츠가 인터넷상에 존재하면서 계속 소비되고 광고수익이나 판매 수익을 만들어주는 형태이다.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수입원이 나오고 있다.
새로운 유명인과 부자가  나온다.


이전 05화 월급 말고 돈을 벌 길은 많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