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다문화 가족의 사회경제적 실태

by coffeetrip

II. 다문화 가족 및 청소년의 현황과 당면 과제


A. 다문화 가족의 사회경제적 실태


2021년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조사 결과, 다문화 가구의 월 소득 300만원 이상 비중이 50.8%로 2018년 대비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51.5%가 소득 감소를 경험했다고 응답하는 등 경제적 취약성이 여전히 존재한다[4]. 결혼이민자와 기타귀화자의 고용률은 2018년 대비 5.6%p 감소한 60.8%로 나타났으며, 특히 단순노무 종사자 비율이 32.4%로 4.5%p 증가했다[4]. 이는 결혼이민자들이 여전히 불안정하고 저숙련 직업군에 종사하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결혼이민자의 법적 지위 취약성, 한국인 배우자와의 큰 연령 차이, 결혼이민자의 낮은 학력 및 직업력, 다문화가족의 낮은 소득수준으로 인한 빈곤층 형성 등 구조적인 문제점들도 지적되고 있다[11]. 다문화 가족들은 지원 서비스 중 초기 적응 지원보다 '일자리 소개'에 대한 요구가 더 높게 나타났다[4].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다문화 가족의 주요 문제로 인식된다.

부모의 경제적 안정은 자녀의 교육 환경 및 심리적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문화 청소년 지원 정책 참여에 가구 소득이 영향을 미치며, 진로 결정성 측면에서 소득 수준 집단에 따른 차별적 효과가 존재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12]는 이러한 연관성을 뒷받침한다. 즉, 부모의 경제적 불안정은 자녀의 학업 성취 동기 저하[5] 및 자아존중감, 정체성 형성에도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함께 쓰는 역사』 프로젝트가 자녀의 자긍심 함양에 초점을 맞추더라도, 부모의 경제적 자립 지원과 연계된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프로젝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제적 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 또는 부모 대상의 직업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근거가 된다.

keyword
이전 02화프로젝트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