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팟캐스트] 기본으로 돌아가라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영어

by 평범한 직장인

중고등학교 시절 제가 가장 싫어했던 과목은 영어였습니다. 알파벳을 초등학교 6학년에야 다 익힐 정도로 늦게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극악의 기억력 덕분에 단어를 잘 외우지 못하였습니다. 게다가 제가 좋아하던 수학/과학과는 다르게 예외가 너무 많은 것 때문에 갈피를 잡을 수가 없었고, 지문에는 항상 모르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건 그냥 언어일 뿐 학문이 아니라는 생각이 강해서 썩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도 않았습니다. 단지 한국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로 해야 할 뿐이며, 미국에서 태어났으면 굳이 안 해도 되는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이 너무 시간 낭비인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수능도 영어 점수를 가장 못 받았던 것 같고, 사실 대학 시절에도 딱히 토익을 열심히 공부하지도 않았습니다. 취직이 가능한 거의 최하 점수를 가지고 다행히 입사를 했는데 아이러니하게 지금 해외에서 일을 하고 있고, 지금 주위는 외국인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거의 한국말인지 영어인지 구분을 못 할 정도의 콩글리시를 남발하는 분들도 많지만, 그래도 나름 매니지먼트 미팅에 많이 참석을 하면서 아주 떨어지지는 않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바탕에는 팟캐스트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영어가 있었습니다. (광고?)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수도 없이 봐왔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공부를 했습니다. 원어민에 가까운 실력이거나, 외국어에 재능과 재미를 많이 느끼는 사람이 아닌 이상 최적화된 요령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했고, 그렇게 간신히 턱걸이로 성적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다니게 되면서 어떡하면 실전 영어를 잘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프렌즈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 귀를 뚫으려 했으나, 재미있어서 다 봤을 뿐 정작 영어는 제대로 듣지는 못하였습니다. 습관처럼 지대넓얕을 듣다가 팟캐스트에 혹시 영어 강의가 있는지 찾아보았고, 높은 순위에 있는 일빵빵을 알게 되었고 들어 보았습니다.


1회부터 들으면 처음 듣는 생각은 "너무 쉽다"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1 형식 문장에 단어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쉬운 것을 반복해야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어차피 출퇴근 시에 듣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쭉 듣자는 생각으로 들어보았습니다. 듣다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영어를 못한 것은 이런 쉬운 것을 적당히 익혔기 때문이라는 것을.




저는 고등학교 때까지 수학을 좋아하고 잘했었는데, 당시 수학에 대해 친구들이 물어보면 무조건 쉬운 것도 손으로 풀어봐야 하며 기본으로 돌아가서 숙달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영어 역시 생활 언어를 바로바로 말하고 쓰려면 아주 쉬운 문장부터 반복하여 숙달이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만 알고 둘은 몰랐던 것이죠. 쓸데없이 상당히 복잡한 문법까지 배웠지만, 실제로는 바로 쓸 수 없는 그림의 떡이었던 것입니다. 강의에 나오는 문장은 매우 느린 속도로 점점 복잡해졌고, 결국 복잡한 복문까지를 완전히 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영어 실력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광고를 보면 항상 특별한 비법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영어는 한 달이면 완성될 것 같고, 3개월이면 몸짱이 될 것 같은 헬스 트레이닝 광고를 볼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당장 부자가 되는 법부터, 월수입 얼마가 보장될 것 같은 자극적인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 많이 있고, 조회수 역시 높습니다. 심지어 "픽업 아티스트"라는 거창한 이름으로 단숨에 여자 꼬시는 법을 가르쳐주는 강의와 책도 있다고 하죠. 수많은 영어 비법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영어 강의가 가장 많은 도움이 되습니다. 가장 수상 경력이 많은 헬스 유튜버는 누구나 아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를 정확하게 하는 법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가장 정석적인 길이 최고의 길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막힐 때,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너무나도 평범한 진리를 떠올리는 자세를 잊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자세는 수많은 유혹이 도사리는 현대 사회에서 현혹되지 않는 저의 중심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