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꼼지맘 Jan 21. 2024

금손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금손 꼼지맘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꿈이 있나요?

어떤 꿈을 꾸시나요?


전 항상 꿈을 꾸기도 하고 꿈을 꾸지 않기도 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전 잠잘 때는 꿈을 잘 꾸지 않아요(기억하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르지만요^^)

대신 깨어 있는 동안 거의 매일 꿈을 꿉니다.

그래서인지 전 혼자만의 시간을 좋아하고 중요하게 생각해요

저는 매일 나를 위한 시간을 하루에 2시간 이상 보냅니다.


시작

첫 글을 시작하려고 하니 고민이 많았어요.

[금손의 취미살롱에 초대합니다]는

사실  매일 글쓰기를 해야겠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그 방법으로 브런치북 연재를 생각했고,

 비어있는 일요일에 가볍게 적을 글이었어요.



나의 새로운 금손을 만나기 위해

제가 암을 만나고 가진 꿈이 있어요

글을 잘 쓰고 싶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금손을 갖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금손이 되기 위해 [해보기]를 시작했습니다.

올해의 목표와 꿈도 정했습니다.

60일이면 습관이 자리 잡히니  2달 정도 매일 쉬지 않고 글쓰기를 해보자는 마음이었습니다.


 가벼운 취미활동이나 공예활동을 소개하는 정도의 저에게는 쉽고 가벼운 글을 생각했거든요.

제가 가장 가볍게 쓸 수 있는 글감이 20년 이상 해온 다양한 저의 취미생활과 손공예예요.

(실용서 책을 5권, 드라마 영화 협찬 소품제작과 DIY KIT 1000종이상 개발등)


가볍게 브런치북 연재를 위해 책의 제목을 정하고,

간단한 소개의 글을 적고 저장을 했어요.


정말 잠시 후 연재가 시작되지도 않은 브런치북에 하트가 달리기 시작했어요

하트가 늘어날수록 가볍게 시작해보려고 했던 마음에 잘 써야겠구나 하는 마음들이 담기네요

처음엔 가볍게 양말인형 만들기나 수건으로 장난감, 소품 만들기 정도로 시작하려고 했어요.

(다음 편에 소개할게요^^)


3개의 하트를 보면서 아주 오래전 정모를 하며 아기장난감을 만들던 어린 아기엄마들, 왕복 10시간을 버스를 타고 수업을 받으러 오시면서도 힘들지 않다며 환하게 웃던 나의 5번째 제자가 생각났어요


조금 전 도착한 택배상자에는 집에서 말린 시래기가 가득 들었어요

못 만난 지 10년이 되어가는 강원도의 나의 멋스러운 제자가 보내줬습니다.

시간이 많이 지났고, 자주 연락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도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자신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그들과 함께했던 시간들이 참 아름답고 열심히였어요.

저도 그 시절 가장 열심히 나의 모든 것들을 알려주고 싶어 했던 것 같아요

왜 그랬을까 생각해 보니 그들의 모습에 조금 일찍 그 시간을 보낸 제가 있었어요.



[금손의 취미살롱]에서

아직 금손이지 않았던 서툴고 어린 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써보려고 합니다. 


금손이 되는 비법을 전해드린다고 했죠?

오늘은 첫 화이니 두 개의 금손 비법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보기

저의 첫 번째 금손 비법입니다.


저를 아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하는 말이 있어요

실행력이 최고라는 말입니다.

대부분 본인들이 아는 사람들 중 실행력으로는 제가 최고라고 하더군요

그렇다고 무작정 행동하는 것은 아니에요


대학생들과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멘토링이나 컨설팅을 할 때 꼭 전하는 말이 있어요

[고민을 했으면 완벽하지 않더라고 행동으로 옮겨서 직접 해보기 ]입니다.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완벽하게 준비를 하려고 해요. 예를 들어 그림을  잘 그리고 싶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을 자주 그리는 것이에요

대부분의 금손의 장르들은 기술의 숙련도입니다. 그림, 인형 만들기, 손뜨개, 예쁜 글씨, 손공예등입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 가지 만들기 등을 소개할 거예요

아주 간단한 만들기들입니다.

그리고 재료들은 대부분 다이소(1만 원 이내),

집에서 재활용할 수 있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소개할 거예요.

내가 해보고 싶었던 것이다 싶으시면 따라 해 보세요

(가능하면 만들기 영상도 함께 준비해 보겠습니다.)

오늘 페이스북에  올라온 예전의 추억의 글의 타이밍이 특별해서 담아봅니다.

첫 번째 금손 비법은  [ 해보기 ]

제가 사랑하는 저의 아이들에게 주문처럼 하는 말이 있어요

실패경험이 많아야 좋은 성공을 할 수 있다.

처음 하는 것들은 실패, 실수하는 게 당연하고,

어릴수록 더 좋으니 지금 최대한 많은 실패경험을 열심히 해봐라입니다.

"완벽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해보면서 완벽하게 만들어라"


저의 경우도 다양한 많은 경험들을 했습니다.

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다양한 연습을 하며 실패경험을 쌓아둡니다.

그리고 최종번전에서 그 실패, 실수 요소들을 제거하며 프로젝트를 완성시킵니다.

실패경험을 많이 쌓아둔 게 저의 재산이고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첫걸음은 [해보기]입니다.


제가 아는 금손 공예 작가들은 대부분 실행력이 좋습니다.




꿈꾸기

저의 두 번째 금손 비법입니다.

[해보기]가 금손계단을 올라가는 기본이라면  [꿈꾸기]는 첫 번째 계단입니다.

내가 어떤 것들을 하고 싶은지를 찾으세요


전 혼자 놀기를 좋아합니다.

상상하고, 꿈꾸기를 좋아합니다.

그중 많은 상상과 꿈꾸기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저의 일이나 경력들의 대부분은 제가 좋아하는 것들입니다.

대부분 취미생활이나 봉사활동들이 저의 경력이 되었고, 밥벌이가 되었어요

그래서 한동안 취미로 무자본 창업을 한 주부창업자로 방송에 자주 소개되었어요


창업을 하려고 취미를 찾은 건 아니었어요

내가 좋아하고 즐겁고 행복했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고 횟수가 늘다 보니 금손이 되었고 돈벌이가 되고 밥벌이가 되었어요

그렇게 책을 내고, 강의 의뢰와 제작요청이 있었어요


저의 취미생활은 저에게 재미있는 놀이였습니다.

놀이를 진지하게 하지 않잖아요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고 싶은 것을 찾으세요.

그리고 꿈을 꿉니다.

전 제가 하고 싶은 것들을 꿈꾸기를 좋아해요

항상 하고 있어요

지금은 손글씨를 잘 쓰고 싶다는 꿈을 꿉니다.

꿈을 시각화시켜 보세요 도움이 됩니다.


[해보기] & [꿈꾸기]


다음 편들은 [해보기]와 [꿈꾸기]를 통해 다양한 실습을 할 거예요

앞으로 다양한 해보기를 해 보면서 꿈꾸기는 바뀔 수 있어요.

(생각과 해보는 것은 다를 수 있어요-그럼 수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해보기]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제가 경험한 금손이 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드림보드는
꿈을 이루게 하는 보물지도입니다.


금손이 추천하는 첫 번째 해보기는 [드림보드 만들기]입니다.

오늘은 꿈꾸기를 시각화시키는 작업입니다.


작년 말에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는 준비로 직원과 멘토링을 하는 학생들과 함께 예쁜 카페에서 드림보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제가 임산부들의 수업을 하면서 임산부들과도  비슷한 보드 만들기를 하기도 했었어요 

제가 암을 만나고 제일 먼저 한 것도 드림보드 만들기였습니다.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맨 아래 영상으로 만들기 방법은 소개합니다)

핵심은 다양한 것들을 이용해서 시각화작업을 하며

자주 보는 것입니다. 





준비물

재료들은 며칠 전 다이소에서 구입했습니다. 

집에 있는 스티커나 메모지등을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전 드라이플라워가 있어 사용했어요 

글은 다양한 펜으로 기억하고 다짐하고 싶은 글을 적으면 됩니다. 


전 다음에 캘리그래피 (예쁜 손글씨와 아크릴물감으로 그림 그리기)에도 사용하면 좋을듯해 

아크릴마커를 구입했습니다. 

펜을 구입하면 1만 원 정도이고, 집에 있는 색연필이나 사인펜, 마카등을 사용하면 재료비는 5천 원 내외로 가능합니다. 


다이소에서 구입한 재료들과 집에 있는 가위와 풀을 가지고 만듭니다. 



작년에 만든 드림보드 만들기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영상에 소개되는 드림보드는 제가 작년에 만든 드림보드 만들기입니다. 


저의 드림보드 중...

전 올해 건강한 예쁜 도시락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꿈꾸기를 했습니다. 

막둥이가 엄마도시락을 먹고 싶다고 해서 올해 학기가 시작되면 막둥이를 위해 예쁘고 건강한 도시락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꿈꾸는 시간만으로도 행복하지만

꿈을 시각화시키면 그 꿈이 더 가까워진답니다. 


"올해엔 꿈꾸는 금손이 되세요"


드림보드만들기 만들기 영상 (댓글에도 있어요)


https://youtu.be/c4PBVj7nbXY?feature=shared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