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 Jul 06. 2020

셜록 홈즈가 사랑한 홍차는?

I'll take my tea, my dear Watson.

BBC에서 제작한 《Sherlock》 시리즈는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기록했지만, 아무리 드라마가 성공했더라도 원작만큼의 성공과 수입을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인간이 만들어 낸 허구의 인물 중 가장 성공한 캐릭터 중 하나인 사립 탐정 '셜록 홈즈Sherlock Holmes'는 문학사를 통틀어 수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고, 나도 그 중 하나다. 구석진 다락방에서 처음 《춤추는 인형의 비밀》을 읽었던 그 때가 아직도 생생하니까.


그래서 항상 궁금했다. 영국인 중의 영국인, 신사 중의 신사 - 스스로도 그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 셜록 홈즈는 과연 어떤 홍차를 좋아했을까?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셜록(좌), 제레미 브렛의 셜록(우)


유명한 애연가인 그가 훈연향의 랍상소우총(홍차와 담배)을 좋아했다는 설이 꽤 강력하고, 홈즈와 왓슨 박사 둘 다 얼 그레이를 좋아했다는 주장도 일부 있다. 그래서, 과연 어느 것이 사실일까 원작을 확인해 보기로 했다.


원작에서는 코카인, 파이프 담배를 제외하고 셜록 홈즈의 기호에 대해서는 의외로 많이 등장하지 않는 편이다. 영국인이니 당연히 차를 많이 마실 거라고 생각했지만, 찬찬히 찾아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직접적이거나 구체적인 묘사가 많지는 않았다.




'I ordered a carriage' said Lestrade as we sat over a cup of tea - The Boscombe Valley Mystery  (우리가 앉아서 차를 마시고 있을 때, 레스트레이드가 말했다. '마차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 보스콤 계곡의 미스테리)


It was not until we had hot tea at the station (...) - Abbey Grange (역에서 뜨거운 차를 마시고 - 애비 농장 저택)


At his invitation we had taken tea at the vicarage (...) - The Devil's Foot (우리는 그의 초대를 받아 목사관에서 차를 마신 적이 있다 - 악마의 발)


Mrs. Hudson entered with tea and coffee. - The Naval Treaty  (허드슨 부인이 차와 커피를 가지고 들어왔다. - 해군 조약)


He said, taking the cup of tea which I poured out for him. - The Sign of Four (그는 내가 따라 준 차를 마시며 말했다. - 네 개의 서명)


...returned about five with a ravenous appetite for a high tea which I had ordered for him. - The Valley of Fear (그는 오후 5시쯤이 되어서야 돌아와서는 내가 주문해 두었던 차와 고기 요리를 먹성 좋게 먹어댔다. - 공포의 계곡)




홈즈가 직접 마신 것을 제외하고도 수많은 등장 인물들의 차 마시는 장면이 등장하지만, 홈즈와 왓슨이 직접 마신 것만 추려보면 이 정도다.


아쉽게도, 정확히 어떤 차를 즐겨 마셨다고는 나와 있지 않지만 당시의 시대상을 생각해 보면 중국산보다는 인도산 홍차였을 가능성이 높다.


영국인들이 차를 폭발적으로 많이 소비하게 되면서, 당시에는 유일한 차의 생산지였던 중국에 차 수입을 의지할 수 밖에 없어 영국은 굴욕적인 무역을 감내해야 했다.


찰스 브루스의 아삼종 발견과 최초의 산업 스파이라고 불리는 로버트 포춘의 활약 등 극강의 집요함으로 자신들의 차를 생산하고자 했던 영국은 19세기 초중반쯤 드디어 식민지인 인도에 아삼 종 차나무를 재배할 수 있게 된다.


심지어 19세기 말에는 토마스 립톤이 스리랑카에 다원을 사서 차 산업의 부흥을 일으키기까지 하고, 본격적으로 고국인 영국에 차를 갖다 붓기 시작하는 시기다. 그래서 1889년 즈음에는 인도 차 물량이 중국 차 물량을 능가하기에 이르렀고, '더 이상 중국 종은 필요없다'는 선언을 하기에 이른다.


The Great British Tea Heist, 로버트 포춘은 중국 차의 모든 비법을 슬쩍해 온다.


이 때가 바로 셜록 홈즈가 활약하던 시기이다. 그리고 원작의 묘사상 셜록 홈즈는 비싼 중국 홍차만을 고집하며 마실 정도로 기호 음료 취향이 예민하거나 부유한 것은 아닐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인도산 홍차, 혹은 스리랑카 홍차를 즐겨 마셨고, 때로는 하이 티(High Tea)라고 불리는 차와 곁들이는 요리도 곧잘 먹었던 것을 알 수 있다.


[ 출처 ]

*셜록 홈즈 시리즈, 문예춘추사, 2015

*The Great British Tea Heist, The Granger Collection, New York

이전 16화 차와 음식의 마리아주, 입에 감기는 꿀조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