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을 제대로 표현하세요.
우선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란 경쟁브랜드와 우리 브랜드를 비교하고 강점과 약점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투자를 받기 위한 IR자료에서 많이 활용되며 제대로 그리는 기업이 많이 없습니다.
이 말은 즉,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차트임에도 불구하고 아쉽게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를 제대로 그려보고 우리 제품을 검증해 보세요.
많은 창업자분들이 이렇게 작성하는 것은 똑같이 하지만 X축과 Y축에 무엇을 쓸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앞에서 진행한 단계들로 하여금 정확하게 작성을 할 수 있는데요.
투자자에게 어필하는 용도가 아닌 스스로 검증하는 것에 중점을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페르소나의 구매 기준 1, 2순위를 작성하고 경쟁사와 우리 브랜드를 비교하였는데 위 그림처럼 포지셔닝이 되지 않는다면 거점시장 선택과 핵심 역량 정의 단계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를 그리는 작업을 할 때면 경쟁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이를 넘어 경쟁사를 무너뜨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매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사를 무너뜨리는데 모든 에너지를 쓰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정작 중요한 고객에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신규 서비스들이 거점시장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려 하면 이미 비슷한 서비스가 시장에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재밌는 건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굉장히 의식을 많이 하는데 사실상 두 업체를 합쳐서 시장점유율을 보면 미미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경쟁사에 너무 매몰되지 말고 총 유효시장 규모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기 위해 기존 경쟁사의 제품으로도 움직이지 않던 고객의 요구사항에 집중해 보세요.
핵심역량이 제대로 갖춰졌다면 시장에서 제품이 사용되기 시작하고 우리 브랜드와 경쟁사 모두 성장하게 됩니다.
핵심역량과 경쟁우위를 갖췄다면 소중한 시간을 경쟁자에게 낭비하지 말고 그 시간을 고객에게 투자하고 핵심 역량을 더 강하게 키워 혁신적인 제품을 창조하세요. -MIT스타트업바이블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를 그리는 작업은 직접 수행한 1차 시장조사 자료의 정확성이 그대로 보여지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다시 고객에게 돌아가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 순서에 따라 그려보세요.
1. X축과 Y축을 이등분하세요.
2. X축에 페르소나의 첫 번째 우선순위를 작성하세요.
3. X축의 0에 가까운 왼쪽에 우선순위의 부정적 상태를 적으세요.(속도라면 '느림')
4. X축의 오른쪽 끝에 우선순위의 긍정적 상태를 적으세요.(속도라면 '빠름')
5. Y축에 두 번째 우선순위를 작성하세요.
6. Y축의 0에 가까운 아래쪽에 부정적 상태를, 위쪽에 긍정적 상태를 적으세요.
7. 우리 브랜드와 경쟁사를 위치시키세요.
시장조사가 완벽할 경우 우리 브랜드는 그래프의 가장 오른쪽 위에 위치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경쟁자 대비 제품 우수성을 다시 평가해야 합니다.
차트를 목표고객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구해보세요.
페르소나의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제품 경쟁력이 정확히 반영될 때까지 계속 수정하세요.
오른쪽 꼭대기에 위치하지 않아 너무 막막한 경우 제품을 재평가해야 하지만 먼저 가치 제안 방법을 다시 생각해 보고 목표고객, 페르소나 인터뷰를 다시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