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구매 의지 확인하기
최종사용자를 대표하는 페르소나 선정과 조사 단계를 거쳐왔습니다.
예비고객 10명을 조사하는 이유는 성공을 보장받고 시장기회가 충분하다는 것을 확신하며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르소나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최종사용자에 적합한 10명의 고객을 선정해 리스트를 만들어 봅니다.
잠재력이 높은 고객 목록이 작성되도록 실제 고객을 리서치하고 작성합니다.
10명의 예비고객 선정이 완료되었다면 각각 인터뷰를 직접 진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1차 시장조사 보고서를 검증하고 수정해 보세요.
이것은 우리가 출시할 제품에 대한 공식적인 테스트이며 검증 과정입니다.
조사결과가 페르소나와 유사성이 너무 떨어진다면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단계별로 확인하고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창업의 위험 요소를 줄여주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꼭 직접 하세요!
1. 서로 비슷해야 합니다. 또한 페르소나와 특징이 유사해야 합니다. 유사성이 너무 없는 경우 심각하게 받아들이시고 페르소나를 다시 선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들은 서로에게 강력한 구매 준거기준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우리가 만들어 놓은 전체 생애주기 사용 시나리오, 시각화해둔 제품 설명서, 가치 제안을 설명하세요. 그러고 나서 총 유효시장 규모 추정에 적용한 고객 수요 가정이 옳은지 판단해 보세요.
3. 가정이 옳았다면 고객에게 구매의향서 또는 가계약서를 작성할 마음이 있는지 조심스럽게 물어보세요.
'이 제품을 구매하시 건 어떻습니까?'가 아니라 '이 제품을 권하는 회사가 있다면 구매를 고려해 보겠습니까?'라고 말해보세요.
4. 가정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피드백을 바로 적용하지 말고 타당성과 파급 효과를 판단해봐야 합니다. 일정한 패턴 없이 일반화가 곤란하다면 고객의 의견 하나하나에 과민반응을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판단이 어려울 정도의 의견이라면 더 많은 고객을 인터뷰해 보세요.
5. 인터뷰를 진행하면 인터뷰 자료가 풍부해집니다. 10명의 예비고객을 인터뷰했다면 제품에 흥미를 보이고 페르소나와 유사성을 띄고 있는 고객 목록을 작성하세요. 10명이 안된다면 더 많은 고객을 인터뷰해 보세요. 10명의 예비고객 목록 확보를 목표로 진행해 보세요.
6. 우리 제품에 흥미를 보이는 고객 10명을 도저히 찾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거점시장 선택에 문제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거점시장을 다시 선택해야 할 수 있습니다.
7. 10명의 예비고객 조사와 확보는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고 직접 진행해야만 하는 중요한 조사입니다. 여기서 얻은 자료는 정말 귀한 것이므로 고객 목록을 비롯한 그 어떤 정보도 외부인과 공유하지 마세요.
10명의 예비고객 조사를 진행하면서 보다 나은 적임자를 발견해 페르소나를 바꾸는 일이 생겨도 걱정하지 마세요. 최적의 해결책에 도달하는 과정일 뿐입니다.
생각보다 고객 인터뷰를 무서워하는 창업자분들이 많습니다.
당부하건대 고객의 부정적인 피드백에 너무 움츠려들지 않았으면 합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의 가설이나 조사에 오류가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검토하는 도중에 오류를 발견한다면 수정하면 됩니다. 더 좋은 제품이 탄생할 것을 예고할 수 있습니다.
허황된 가설만 가지고 오류투성이의 사업을 조사도 없이 시장에 나가는 것이야말로 실패를 앞당기는 끔찍한 행동입니다.
잠재고객을 통해 학습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훨씬 마음이 가벼워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