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마드작가K Nov 28. 2022

 가족 배낭여행, 현지  생활비는 얼마를 준비해야하나?

여행에서 완벽한 준비는 없다.

태국에서 3대가 지낸 하루 생활비는 얼마나 될까? 당시는 2013년이라 바트화가 1바트당 36원 정도였다.


"  가족 배낭여행 예산 얼마나 들었어요?"

참 많이 묻는다. 답하기가  애매하다. 저마다 기준도 다르고 평균을 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많은 것을 경험하고 좋은 곳에 머무르면 한없이 비싸고 좀 불편해서 나쁘지 않은 곳을 택하면 한없이 아낄 수 있다.


마치 서울에서 5성급 호텔에 최고급 레스토랑, 이동은 모두 택시로 다니는 여행  vs 나쁘지 않은 모텔급 숙소,  김밥등 분식으로 식사, 지하철 이동 시 하루 생활비 비교 이런느낌이다.


 그래서 나의 여행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나는 이번 여행시  숙소와 이동수단을 고를 때 아이와 엄마가 있으니 모든 기준을 이것으로 잡았다.


1. 로컬을 이용하되 안전과 위생에 무리가 없을 것

2.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우선할 것 <당연히 체험비, 입장료가 많이 든다>

3. 나이 드신 엄마를 고려하여 중간중간 한국식당에서 한국음식을 먹을 것 <외국에서 한국식당은 결코 싸지 않다>



확실히 노약자나 어린아이가 있으면 여행은 좀 보수적으로 하게 된다. 



굳이 평균을 내자면 적게는 하루에 5~6만 원, 많게는 약 25만 원 ~ 30만 원 정도였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정도 지나 물가가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가장 많이 쓴 주는 첫 주차다. 초반에 미리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교통비와 숙소를  어느 정도 미리 예약한 것도 있었다. 각 지역으로 이동해서 투어나 다양한 체험비도 쏠쏠하게 들었다. 내가 어디서 자고 어디 지역으로 이동을 하며 무슨 액티비티를 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여행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기에  체력이 받쳐주었다. 당연히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여기저기 이동을 많이 했다.  교통비, 입장료, 투어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숙소가 정해져 있고 일반적으로 생활만 한다면 식사 <음식점에서 사 먹는 것 기준>, 음료,  기본 교통비는 3대가 함께 움직여도 5~6만 원이면 적당했다.  가장 적게 쓴 날이 1179바트로 약 42000~43000원이었다. 비교적 먹는 게 싼 편이라 부담은 없었다. 교통은 썽태우나 릭샤, 툭툭 등 버스나 오토바이를 개조한 로컬 운송수단을 많이 이용했다. 물론 지금은 우버나 그랩 등 더 많은 옵션이 있다.


만약 여기에 마사지나, 왕궁 입장료, 체험비가 들어가면 훨씬 많은 생활비가 들어가게 된다. 한국과 마찬가지다. 그냥 집에 있으면서 주변에서 외식할 때와 다른 관광지에 가서 쓸 때가 다른 것처럼 말이다. 


숙소는 중저가의 위생상태나 주변 이동이 괜찮은 선에서 골랐다. 기본적으로 하루 3~5만 원선이었고 아이가 어려서 3명이지만 무료인 숙소가 가급적 많았다. 성인의 경우 인원이 1명이라도 늘어나면 가격을 훨씬 비싸진다.


환전은  아무래도 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도 함께 돌아다녀야 해서 달러로 대부분 준비를 했다.  여행 시 달러는 좋은 환전 수단이다. 원화로 직접 바꿀 때보다 훨씬 많이 쳐준다. 하지만 모두 달러로 하지 않고 체크식 현금카드 < exk카드>에 잔고를 넣어놨다.  exk 카드는 국제에서 쓸 수 있는 체크카드로 현지 atm기에서 싼 수수료로 돈을 인출할 수  있다.  또한 나처럼 덤벙거리는 사람에겐 최고다. 한꺼번에 들고 다니다가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적 건당 수수료도 웬만한 환전소보다 싸다.  나처럼 장기 여행자에겐  매우 유용했다. 이 카드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사용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





  최근에는 여행 시엔 더 발전해서  ' 트래블 월렛'이라는 카드가 유용하게 쓰였다. 환율은 매일 변한다. 하루에서 공시되는 시간 전후로 변한다.  트래블 월렛은 한국은행에 돈을 넣어놓으면  현 고시 환율을 적용, 우대하여 현지화 인출이 가능하다. 물론 하루당 인출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졌지만 어느 정도까진 무료라 굉장히 유용했다. 여행비용이 부족하면 한국은행에 다시 채워 넣으면 된다.




여행은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아무리 완벽한 준비를 했다고 해도 현지에서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이 생긴다. 그러면서 또 배운다. 완벽한 준비란 없다. 






이전 03화 3대가 함께한 배낭여행 루트 정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