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바이너척 / 천그루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의 3요소는 무엇일까? <크러쉬 잇! SNS로 열정을 돈으로 바꿔라>에서는 이런 철학적인 물음을 던진다. 처음부터 무턱대고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지 않는다. 저자가 주장한 대로라면 성공의 3요소는 다음과 같다.
가족을 사랑한다
맹렬하게 일한다
열정적으로 산다
진리는 통한다고 했던가. 누군가는 부의 3요소를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가족(Family)
건강(Fitness)
자유(Free)
이 두 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인생에서 중요한 관계를 맺고, 건강하게 일하며 열정을 가지고 자유를 누리는 것이 궁극적으로 인간이 추구하는 목표라고 정리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이런 것과 동떨어진 채 살아가고 있다. 야근을 위해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을 빼앗기고 있으며, 휴일에는 쉬지 못하고 특근을 하느라 건강이 축나는지도 모른다. 당연히 자유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저자는 단호한 어조로 말한다.
당신은 진정한 삶을 살고 있는가, 아니면 그저 생계만 꾸리고 있는가? 우리는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가슴 설레지 않는 일을 하면서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게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당신은 더 나은 삶을 위해 과감한 변화를 도모해야 한다.
지금 당장 온라인에 접속하여 그곳에 마련된 성공의 도구들을 시작하라.
이런 단호한 메시지는 우리가 더 이상 머뭇거리지 않고 성공의 도구들과 접선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준다. 여기에서 성공의 도구들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말한다. ‘당신이 진정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란 장에서 다양한 물음들을 통해 이와 관련된 주제에 접근한다. 이를테면, 블로그라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라는 도구를 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당신의 열정을 고스란히 블로그에 담아, 수천 명의 블로그 방문자들로 하여금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공감하게 만들 수 있을까?
저자가 이런 물음을 던지고, SNS에 관심을 가지라고 하는 것은 현재 판이 바뀌고 있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래서 기존의 판을 떠나 SNS 플랫폼과 함께하는 게임에 임할 것을 권고하는 것이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있든 누구라도 자기 자신을 브랜드로 생각하고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기도 하다.
이 책에서 눈여겨볼 장은 제3장, 제5장, 제6장, 제11장이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라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라
당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라
수익을 만드는 방법
이 장들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소셜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면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다.
<크러쉬 잇! SNS로 열정을 돈으로 바꿔라>를 관통하는 주제는 ‘누구나 자신의 스토리를 SNS로 유통하는 시대’에 ‘당신의 콘텐츠가 비즈니스가 된다’는 홍보문구와도 직결된다. 프롤로그에 있는 짧은 문구는 이 책의 핵심 메시지를 간명하게 드러낸다.
시간은 덧없고, 메시지는 영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