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 탐색자 May 16. 2019

사회적 관계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사람들

2. 사회적 관계를 통한 정보 습득 


새로운 소비자 계층이 이태원의 오래된 골목길에 위치한 이국적이고 독특한 카페나 레스토랑 혹은 부티크 등의 핫플레이스를 알게 된 경로가 흥미롭다. 미디어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SNS, 혹은 블로그를 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가족 및 친지,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의 소개인 경우가 56.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 문화에 가장 익숙한 20-30대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에도 응답자의 60% 정도가 주변 사람의 소개로 이태원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나 SNS, 블로그를 통하는 경우는 38%에 불과했다. 40대 이상 남성의 경우에는 주변 사람(33.3%)보다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53.3%로 20%나 높게 나타났으나 여성의 경우에는 미디어(38.1%)보다 주변 사람(57.1%)에 대한 의존도가 20%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이태원에는 주로 친구들과 방문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63%)으로 나타났는데, 연인과 함께 방문하는 경우는 18%, 가족 친지와 함께 방문하는 경우도 1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원의 핫플레이스를 알게 된 경로


3. 글로벌한 경험과 이국적이고 독특한 분위기를 추구하는 취향


이태원의 새로운 소비자 계층의 해외 경험

이태원의 새로운 소비자 계층은 새로운 소상공인 계층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해외 경험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에 참여한 응답자의 97%가 해외 경험이 있으며, 이 가운데 1년에 1회 이상 해외에 나가는 응답자가 71%나 되었다. 


응답자의 글로벌한 경험은 이들이 서울의 홍대, 가로수길, 강남역과 같은 다른 핫플레이스 가운데 이태원을 선택한 이유와 관련이 있다. 


새로운 소비자 계층은 이태원의 이국적이고 독특한 분위기(47%) 때문에 이곳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는 다양한 먹거리(24%)와 트렌디한 장소가 많아서(18%) 이태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생활을 위해서' 이태원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는 5%에 불과했다. 


다른 핫플레이스 가운데 이태원을 선택한 이유


새로운 소비자 계층이 해외 도시의 핫플레이스와 이태원을 비교했을 때 이태원만이 갖는 매력에 대해서는 '이국적이다', '다양한 문화가 있다', '맛집이 많다', '좁은 골목길이 매력이 있다', 그리고 '지하철이 가까운 접근성'이라고 답변하였다.


이태원과 해외도시의 핫플레이스를 비교했을 때, 이태원이 갖는 매력



*이태원의 변화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시리즈(I, II, III)로 이어집니다. 











이전 17화 20-30대의 여성, 직장인, 학생, 취업준비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