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 탐색자 May 16. 2019

10만 원 미만의 소비규모를 가진 맛집 선호자

4. 10만 원 미만의 소비규모를 가진 맛집 선호자


이태원에서 새로운 소비자 계층의 가장 많은 소비활동이 일어나는 곳은 음식점이다. 소비자의 81%가 맛집(59%)과 펍 또는 바(22%)에서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핑은 겨우 5%에 불과했다. 



설문지에 참여한 응답자 가운데 이태원의 방문 이유가 '먹거리가 많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경우, 85%가 '맛집'에서 소비활동이 이루어졌다. 또한 방문 이유가 '트렌디한 곳이 많기 때문'인 경우에는 '펍 또는 바'(41%)와 '맛집'(37%)에서 소비활동이 이루어졌다. '펍 또는 바'와 '클럽'의 주요 소비계층은 20대의 밀레니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맛집'의 경우에는 30대의 밀레니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원, 한남동, 경리단길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연도별 누적 게시물과 반응도를 파악하여 그래프로 나타냈다. #이태원과 관련된 반응도가 높은 해시태그 검색어는 '이태원 맛집', '이태원 카페', '이태원 클럽', '이태원 데이트', '이태원 핫플'이며, 반응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은 '이태원 맛집'으로 나타났으나, 2017년 이후 '이태원 클럽'의 검색어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2016년 -2018년 이태원의 누적 게시물 및 반응도


#한남동과 관련된 반응도가 높은 해시태그 검색어는 '한남동 맛집', '한남동 카페', '한남동 미용실', '한남동 네일', '한남동 꽃집'이다. 그리고 #경리단길과 관련된 반응도가 높은 해시태그 검색어는 '경리단길 맛집', '경리단길 카페', '경리단길 술집', '경리단길 데이트', '경리단길 핫플'이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은 이태원과 마찬가지로 한남동과 경리단길 모두 '맛집' 이며, 그 다음이 '카페'로 나타났다. 


2016년 -2018년 한남동의 누적 게시물 및 반응도


2016년 -2018년 경리단길의 누적 게시물 및 반응도


새로운 소비자 계층의 이태원 방문 시 1일 평균 지출금액은 10만 원대 미만(83%)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출 규모에 따른 소비행태를 살펴보면, 이태원 방문 시 지출비용이 5만 원 이하일 때, 69%가 맛집에 소비하는 반면에 펍 또는 바에 소비하는 비율은 13%이다. 그러나 지출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펍 또는 바, 클럽, 쇼핑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태원, 한남동, 경리단길과 관련된 해시태그(#)의 누적 게시물과 반응도 분석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이태원 지역에서 새로운 소비자계층의 소비활동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은 맛집과 카페이다. 


새로운 소비계층의 이태원에서의 연령대별 지출 규모




이전 18화 사회적 관계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사람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