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칠한 여자 Oct 08. 2020

나라도 응원해 주고 싶은 마음


       

함께 일을 하다 퇴사를 하고 다른 곳에 입사를 해서 일을 하고 있는 후배가 있다.     


그 기관에 입사를 해서 3개월 정도 일을 하고 있는데 도무지 적응이 안 된다고 연락이 왔다.         

직원 복지도 괜찮고, 급여도 많은 편이고, 일도 이전에 비해 적은 편이라 조건으로 따진다면 만족스럽다고 하였다. 하지만 마음이 가지 않는다고, 앞으로도 마음이 가지 않을 것 같다며 하였다.    


주변 친구들은 어디 가든 힘든 것은 다  있는데 조건도 좋은데 왜 나오려고 그러냐며 모두 만류를 한다고 하였다.         


얼마 되지 않아 퇴사를 희망하는 스스로를 보면서 너무 불안정한 것 같다며, 스스로에게 답을 찾아야 하는데 그럴 수 없어서 상담 차 연락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른 기관 채용공고가 나온 걸 보고 서류를 넣어보고 싶다고 했다.     


관리자 입장에서 같은 상황이라고 하면 쉽게 뽑을 수는 없는 상황이긴 하다. 채용을 하는 입장이라면 서류통과에서도 고민을 많이 했을 것 같다. 또 마음에 맞지 않으면 퇴사를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 때문에. 우선은 지금 상황으로서는 3개월 만에 다른 곳에 이직을 희망하는 상태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될 요인이 컸다. 그래서 왜 이직을 해야 하는지가 더 명확해야 함을 이야기해주었다.   

    

조건을 바라보면서 견뎌낼 것인가,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할 것인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까지 생각들이 더해져 고민이 더 커지고 있었다. 서류를 내지도 않았는데 서류 통과 후, 면접 후 일까지를 고민하고 있었다.    


어떤 선택을 하던 후회는 따르는 법이다. 이래도 후회 저래도 후회라고 하면 주사위를 던져보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서류를 제출한다고 서류가 통과되는 것도 아니고, 나아가 채용이 다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우선은 서류를 제출해보라고 했다.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또 지나고 나서 이 순간을 후회할 것 같기 때문에. 대신 이왕 할 거면 최선을 다해서 해보라고 했다. 그래야 후회가 안 남을 테니. 지금은 그냥 당장 주어진 상황만 걱정하고, 대비하라고 했다. 서류가 통과되던 면접을 보던 그건 이후에 생각해보자고.  

           

이 후배와 통화를 하면서 ‘지금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의 시기가 다 있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은 5년 미만의 경력이기 때문에 이직을 하려면 지금이 이직하기 더 좋은 시기란 생각이 들었다. 경력이 쌓일수록 이직을 하는 게 더 어려워지는 걸 느끼기 때문에. 그리고 이왕 그 기관에서 퇴사를 하려면 더 시간이 지나기 전에 이직을 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그 기관을 위해서도.

    

다들 만류하는 그 후배에게 내가 해줄 수 있었던 건 해볼 수 있는 데까지 해보라는 것이었다.

나라도 응원을 해주고 싶은 마음이었다. 지금 하지 않으면 후회가 더 클 것 같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직을 마음에 품고 있는데 모두가 반대하면 너무 힘들지 않을까 해서 이왕 할 거면 열심히 하라고 응원해줬다.     

  

결과는 두둥~    

서류 통과도 되지 않았다는 사실. 그래서 그 후배는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 같았다. 그래서 난 3개월 내 퇴사를 하려고 했던 것이 마이너스로 크게 작용된 것 같다고. 힘내라고 지금은 그 기관에서 더 열심히 일하라는 신의 계시라고.     


결과는 서류통과가 되지 않았지만 도전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그 후배는 지금 이 순간을 적어도 후회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냥 그거면 된 게 아닐까 싶다.     

이전 08화 퇴사를 희망하는 후배 선생님과 한 상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