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문제

좋은 일을 하려다가 나쁜 일이 되기도 하지

by 은상

최근 여러 가지 일이 겹쳐서 오래간 만에 돌아왔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속도 문제.1.jpeg
속도 문제.2.jpeg
속도 문제.3.jpeg
속도 문제.4.jpeg
속도 문제.5.jpeg
속도 문제.6.jpeg
속도 문제.7.jpeg
속도 문제.8.jpeg

속도 문제

- 은상’s #인스타소설



모든 것은 속도의 문제다.

세상은 개같이 망했지만 그럭저럭 다시 문명을 쌓아가고 있는 중이다.

세상이 개같이 망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첫 번째가 ‘나’다. 내가 그만큼 뛰어난 생화학자만 아니었어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아니, 그보다 내가 조금만 조심했어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처음 내가 그것을 개발했을 때만해도 세상이 개같이 망하는 게 아니라 불같이 번성할 줄 알았다.

드디어 플라스틱을 마음껏 사용해도 되는 세상이 왔다고 생각했으니까.

버섯에서 추출한 균류가 플라스틱의 연결고리를 해체한다는, 즉 균류가 플라스틱을 먹을 수 있다는 걸 발견했다.

균류를 배양하려고 유리로 된 샬레에 넣고 배양 상자에 넣어두었다. 그런데 그날 저녁 실험실이 전부 정전되었다. 누전 사고가 원인이었다.

곧 보조 배터리를 가동했지만 금방 다시 누전사고가 일어났고 또 정전이 되었다.

그러고는 곧 연구소가 있던 단지가 정전이 되었고, 화재가 난 곳도 있었다.

소방차가 도착했는데, 소방차도 전력이 나가버렸다. 소방용수가 새는 현상도 발견되었다. 조금 지나니 오수가 길거리에 넘쳐나기 시작했다. 채 24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문뜩 생각이 났다. 혹시…….

난 배양상자의 문을 열려고 했다. 그러자 손잡이가 힘없이 부서져 나갔다. 문틈 사이로 손을 넣어 억지로 열었는데, 다른 샬레는 멀쩡했지만 한 샬레가 사라져 있었다.

혹시가 역시가 되었다. 내가 준비해두었던 샬레가 전부 유리인지 확인하지 않았다. 그중 플라스틱 샬레가 섞여 있었고, 그 샬레가 사라졌다. 균류가 먹어치웠고, 순식간에 포자를 날렸으며, 번식했다. 아니, 번식 정도가 아니라 번성했다. 그 짧은 시간에.

가장 먼저 문제를 일으킨 곳은 각종 전기 시설이었다. 전선을 감싸고 있는 피복에도 플라스틱이 들어갔다. 그때문에 누전이 연달아 일어났고, 어디선가는 불이났다. 소방차가 멈춘 것도 그때문이었다.

이제 균류의 포자가 눈에 보일 만큼 날아다니고 있다. 이들이 보기에 이 세상은 먹을 것이 넘쳐났다. 또한 이들을 막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그 다음은?

상상할 수 있는 건 다 일어났다고 보면 된다.

전기는 끊어졌고 통신은 두절됐다.

오수관이 무너져 거리에는 썩은 냄새가 진동했다.

누군가 그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총을 녹여 악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그런 사람에게는 총을 녹이기 전에 개머리판과 손잡이가 먼저 사라졌으니 조금 편해졌을 것이다.

수도가 안 나와 생수를 구하러 마트에 갔지만 온갖 음식물이 바닥에 널브러져 썩고 있었다. 생수통은 물론 없었다.

각종 화학약품도 유출돼 지하수도 믿을 수 없었다. 최소한 물은 먹고 살아야했기에 사람들은 그나마 믿을 수 있는 상수원으로 몰려들었다.

그 다음은 말하고 싶지도 않다.

핵발전소가 멈췄다. 통제장치가 고장나자 핵연료의 온도가 오르기 시작했고…….

그 다음은 잘 모르겠다. 폭발했다는 말도 있고, 생전 처음 보는 색깔의 불기둥이 솟아올랐다는 말도 있다. 실제로 내가 본 건 아니니까.

확실한 건, 머릿속에는 문명을 간직하고 있지만 행동은 야만이 돼버린 지금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다행히 난 그 와중에도 잘 적응해서 살아가고 있다. 아무도 내가 원인이라고 지목하지 않았다. 사실 지목한다고 한들 별반 바뀔 것도 없었다.

그 균류가 미친듯이 빠르게 퍼져나가지만 않았어도 충분히 인류에게 도움이 되도록 활용할 수 있었을 텐데…….

아니, 나에게 시간만 조금 더 있었어도 균류를 통제할 살균제나 항생제를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내 실수가 아니라 어차피 겪어야 할 문제였다.

단지 속도의 문제다.

이제 남은 우리는 어떻게든 문명을 다시 만들어나갈 것이다.

그게 언제인지는 역시 속도의 문제다.


- 끝 -

keyword
이전 28화왕이 나셨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