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주가는 주식의 가치에 대해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2010년

by 박카스

주가는 주식의 가치에 대해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 2010년




Q. 인도에 투자할 생각이 있나요?

멍거 : 인도의 문제는 정부가 상당히 무능하다는 점입니다. 중국 정부는 인도 정부보다 유능하므로 중국이 인도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나는 인도를 좋아하지만 무능한 정부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Q. 향후 주식의 10년 수익률을 어떻게 전망하나요?

버핏 : 내가 2008년 10월에 주식을 매수한 것은 성급한 감이 있지만, 그래도 현금과 채권보다는 주식이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어떨지 모르지만 10~20년을 내다보면 주식이 현금과 채권보다 낫다고 여전히 생각합니다. (...)


Q. 금융 위기가 발생했을 때 저는 두려움에 휩쓸려 매수 기회를 잡지 못했는데, 어떻게 하면 남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질 수 있나요?

버핏 : 남들이 두려워할 때 자신도 두려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큰돈을 벌 수 없습니다. 주식 중개인에게 보태줄 뿐입니다. 그러나 주가를 매일 보지 않는다면 두려움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 주가는 주식의 가치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서 오랫동안 잊고 지내는 것입니다.


Q. 어떻게 하면 기업의 가치를 잘 평가해서 적정 안전 마진을 확보할 수 있나요?

버핏 : (...) 우리가 모든 기업을 다 평가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건은 능력범위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10~20년 후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기업 몇 개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그러한 기업을 적장 안전 마진에 매수하면 좋은 실적이 나올 것입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식해 바보짓만 피하면 됩니다.




* 2010년 미국 주식 시장은 2009년 저점을 기점으로 시작된 강세장이 지속된 시기였다. 2009년 3월 이후 S&P 500 지수는 323% 상승하며, 2010년에는 유동성 랠리, 즉 낮은 금리와 유동성 증가로 인해 주가 상승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한국 주식 시장은 코스피 지수와 시가총액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해였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22% 상승, 시가총액은 27%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규 상장 기업 증가와 지수 상승이 시가총액 증가에 기여했다. 하지만 일평균 거래대금은 전년 대비 감소하는 등 일부 부진한 면도 있었다.


위험.png


참고 :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홈페이지, 한국경제신문 경제용어사전


#워런버핏 #찰리멍거 #워런버핏라이브 #주식 #투자 #경제


keyword
이전 04화어제 치른 가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