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더키드 Mar 22. 2021

아이젠하워식 시간관리

중요한 일을 하라

여러분도 아이젠하워식의 시간 관리법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일을 중요성과 긴급성의 두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다. 경우의 수가 2*2가 나올 것이다. 중요하고 긴급한 일,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일, 중요하지 않고 긴급한 일,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일이 그 경우의 수다. 이렇게 업무 매트릭스가 주어졌다면 당신은 어떻게 순서로 일을 처리할 것인가? 앞서 시간관리 목표를 기억해보자. 여러분은 삶에서 중요한 것을 시간관리의 선두에 배치해야 한다. 일도 마찬가지다. 일년, 한 달, 일주일,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일에 시간을 배치해야 한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앞선 목록에서 순서대로 시간을 정하고 일을 처리해야 한다. 특히나 회사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긴급성이라는 기준에 너무 매달려 일을 처리해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만약에 그렇게 일을 처리하고 있다면 당신의 업무 처리 과정은 뒤죽박죽인 셈이다.

    


현재 업무 효율을 따져보기 위해 나는 다음 그래프를 작성해봤다.

나의 효율 곡선

나의 업무 효율 리듬을 보니 확실히 오전 시간이 가장 효율이 좋았다. 그리고 점심 식사 이후 점차 리듬이 둔화되더니 오후 4시 무렵 저점을 찍었다. 이런 생활 리듬탓에 나는 중요한 일을 ‘항상’ 오전에 배치하고 중요치 않은 일을 오후에 배치한다.

자신의 업무 리듬 곡선을 나처럼 아래 표에 그려 확인봐라. 확인해보니 어떤가? 효율이 좋은 시간에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시간 계획을 당장 고치기를 권고한다. 당신은 긴급한 일에 매달려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이처럼 시간 관리란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시간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과정이다. 중요한 것은 목표 달성 여부다. 의미가 없는 일을 하면서 시간 부족을 탓하는 사람은 어리석다.


효율 곡선




이전 10화 멀티태스킹의 신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