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ue Cloud Mar 07. 2023

초고층 건축 설계 졸업작품 III

MArch Program, IIT

4. 플랜

프로그램/ 매싱이 어느 정도 완성되고 나서 일 년의 시간은 '조각이 건축이 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형태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건축적 고려가 되어지지만 이단계에서는 좀더 구체적인 부분까지 생각하면서 발전시키게 된다. 먼저 오피스, 호텔, 주거층의 코어와 평면을 완성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일층 로비에서 각각의 프로그램들의 입구를 분리해서 내주어야 한다. 로비에서 엘리베이터 하나의 위치가 해결되지 못하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전체를 뒤집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완벽한 코어는 없다. 마지막에 교수님이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까지 도달하는 것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아래의 평면에서 빨강은 오피스,  그린은 호텔, 노랑은 주거, 청록은 전망대와 주차 엘리베이터를 나타낸다. 오피스는 동쪽, 호텔은 남쪽, 주거는 서쪽, 전망대와 파킹은 북쪽으로 진입하도록 계획했다. 

타워 주변에 있는 저층 빌딩에는 상점과 TV스튜디오를 계획했다. 



사이트는 도시계획에 의해 지하 1층에 보행자를 위한 통로를 동쪽과 서쪽으로 연결시켜야 했다. 왼쪽그림은  다운타운의 전체적인 보행자 도로 지도를 볼 수 있다.

지하 1층

보행자 도로와 연계해 푸드코드를 배치했다. 전방대를 가기 위한 엘리베이터가 시작하는 층으로 매표소 기념품점등을 함께 계획했다.

지하 2층/ 3층

지하 3증에 로딩을 두어 모든 수화물/ 유지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으며 호텔 서비스/식당 직원들을 위한 공간인 BOH(Back of House)를 두었다.

지하 2증에는 BOH와 주차시설을 두었다 

지하 4층/ 5층

주차 시설을 계획했다.

지상 2증

TV 스튜디오와 상점을 두었다.

지상 3층

호텔 볼룸과 상점을 두었다. 볼룸을 위한 음식 서비스는 지하 키친에서 서비스한다.

지상 4층

미팅룸과 상점을 두었다

지상 5층/ 6층/ 7층

상점을 두었다.

저층부의 상가 빌딩은 타워 형태에서 아이디어를 이용해 성격을 부여했다. 

지상 4층-43층 오피스

오피스는 3개의 존으로 나눈다. 6-7개의 엘리베이터가 Low-Mid-High 존(각각 10개 층)을 운행한다. 


지상 46층-65층 호텔

호텔은 일증로비에서 운행하는 3대의 Express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46층의 스카이 로비로 올라가서 체크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커피숍과 FOH(Front of House)를 두었다.

47층은 FOH와 호텔 가구류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를 두었다.

48층부터 65층은 호텔 객실이 배치 되어 있고, 모듈화 시켜 필요에 따라 룸의 크기를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지상 68층-111층 주거

일층 로비에서 3대의 Express엘리베이터를 이용해 68층 주거 스카이 로비로 올라와 각각의 유닛으로 가도록 계획했다. 스카이로비에는 파티룸, 데이케어, 직원오피스를 두었다.

69층-70층은 주거동 어메니티 프로그램으로 수영장과 헬스클럽, 개별 유닛 창고를 두었다.

71층부터 111층은 주거 유닛을 계획했다.

지상 114층 전망대

지하 1층에서 바로 연결되어 있는 2대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전망대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계획했다.


5. 파사드

실무를 하면서 곡면 파사드를 커튼월로 할 수 있는 콜드밴딩(Cold Bending)이라는 기술을 배웠으나 졸업작품 당시에는 알려지지 않은 기술이라 교수님과 삼각형면으로 곡면형태를 만드는 방법을 제안했다. 지금 다시 한다면 좀 더 완벽한 형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된다. 



교수님은 한 학기를 더 해서 파사드를 좀 더 발전시키기를 원했으나 시간과 돈이 중요했던 내겐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교수님과의 애매한 신경전 끝에 일반적인 파사드 시스템으로 마무리하고 졸업할 수 있었다.


졸업전시 최종 모델


교수님이 은퇴하실 때 교수님이 가르쳤던 제자들의 작품들 중에 일부를 모아 책을 출판했고 내 졸업작품이 실릴 수 있었다. 이렇게 초고층 스튜디오를 마치고 실무로 나오게 된다.



이전 06화 초고층 건축 설계 졸업작품 II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