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큐 Jun 13. 2024

세상에 보내는 선업 시그널!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그냥 하지 말라"!

#핵개인의 시대! #시대예보!

이 메시지의 주인공과의 두 번째 조우.

오늘 미술관에 #송길영 대표님이 강연하고 다녀가셨다.

지난겨울 리움미술관 필립파레노 전시 때 만나서, 구하우스 원데이클래스 섭외가 되었는데, 오늘, 그 인연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어떤 이가 "성공하고 싶다"는 질문을 했는데! 종교 철학을 가지는 게 좋겠다는 이야기가 참으로 납득이 되었다.


4차 산업 시대의 예술과 매체, 그리고 포스토에서 아트로스팀 2017년도! 그렇게 한 10년 그보다 더 일찍부터 #융복합이라는 키워드가 미학과에 울려 퍼졌었고, 정확히 20년 전 석사 때, 융복합 콘텐츠에 대한 Needs들이 있어,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을 재밌어했었다. 그래서, 자주 보고 공감해서 그분이 쓰시는 워딩들이 철학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오늘 강연을 듣고 보니, 이유가 있었다.


잊어버릴까 봐, 오늘 들은 내용들의 키워드를 다시 생각해 보자면,

#자신의_철학이_있어야_한다! #선업_쌓기! 세상에 이런 말씀을 해주시다니. 나만 아는 줄 알았는데....ㅋ.

#가치를 주고! 깊은 사고를 해야 한다!

제너럴이냐! 스페셜이냐? 무엇이 나은가 라는 질문에! 좀 더 스페셜인 점이 낫다는 점!

#니들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한 가지 분야의 깊은 사고를 하려면 바디 앤 소울이 동시에, 그런 면에서 요즘 불교의 명상도 뜨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전문가의 말씀에 공감)

가늘고 길게 근근이 먹고살지만, 재밌어서 할 수 있는 점이 괜찮다? 이것은 큐레이터의 직업과 부합한다.

일하다가도, 미소 짓게 하는 묘한 자신의 내공이 책 읽기와 실전 경험에서 나온다는 것! 그것 나도 실천하고 있었는데~! 역시 내가 걸어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구나!라고 격려를 받는듯한 느낌이다.


시대예보니까,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면, 요즘은 한국 프랜차이즈가 일본의 2배, 그 이유는 일본은 가업을 물려받는 문화니까! 그런 차이점이 있고, 우리나라 50대의 자영업 률이 높다는 점!

알리 때문에 온라인 유통사업이 죽어있는 지금의 시대!

관광가이드나 셀프통역구조로 인한, 죽어가는 직업이 있다는 점!

그래서 홀로서기! 나 홀로 브랜드가 중요하다는 점!(그래서 내가 양평에서 혼자 책 읽고 글 쓰고 일만 하고 있는 걸까?)

이슬아 소설가의 가녀장의 시대를 읽어보았는지? 자신의 브랜드가 중요한 시대! #상처는_훈장이_된다!

무신사가 좋은 사례인데!  '무진장 신발 사진 많은 곳' 커뮤니티로 시작했다는 사례!

고양이 관련 산업이야기로 알게 된 지금은 분유보다 사료값이 초과하게 된 사회적 현상을 잘 보라!

런던베이글? 런던사람들은 베이글을 안 먹는다. 등등 자신의 브랜드를 창조할 때 중복되지 않는 자신마의 길을 걸어가고 꾸준히 해나가자는 점과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크게 위로와 공감이 되었다.!


오늘 강의! 영감을 얻었고! 나아가는 길에 자신감 상승에 도움 되었다~ 가을에 다시 만나 뵙게 되길!

기대할게요


https://www.instagram.com/reel/C8JsLH4pIMF/?igsh=bHBuNmtwbDBkOTNn

 

세상에 보내는 #선업_시그널 1!

뭐든 계속하라!

https://youtu.be/2EW3rPXugJY?feature=shared

#손큐 #손정화 #감사일기 #가치창조 #선업 쌓기 #마인드풀이야기 #원데이 클래스 #번뇌즉보리

#지용의보살  #법화경의지혜  #인간혁명  #구 하우스

작가의 이전글 인형들이 난민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