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언어의 집이라서!
이야기의 시대? 어떻게 예술기획을 풀어갈 것인가?
오늘은 두 선각자들의 책을 집어들고, 머리속으로 얽혀있는 기획제목을 풀어보려고 한다.
인공지능이 아직 예술 부분에서는 진화가 더 필요하긴하다. AI가 기획자를 대체하면 기계적인 기획이 나오려나? 오늘의 스케치로 다음번엔 좀더 좋은 뭔가 생산되길 바라며, 초벌구이 해본다. 글로 그리는 기획초벌전!
인간의 학명이 다양하다. 호모 인터넷티쿠스(homo interneticus): 인터넷을 하는 인간 호모 텔레포니쿠스(homo telephonicus ).재미와 생산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호모 파덴스'?
나는 기계보다 사람이 좋다보니 가끔 무식한건 아닌가? 스스로를 성찰해 보곤한다. 그대는 스마트 기기를 잘 활용하고 있으신가? 핸드폰을 3년만에 교체하러 kt에 왔는데 기기할인과 각종 카드사 연계해야 손해를 덜본다는데 젊은 청년들이 kt프라자에서 일하고 있다. 삼성페이로 민증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몰랐다. 모든 카드를 거기에 넣고 쓴다는데 그동안 잘 활용하지 않고 있던 디지털의 편리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문과 출신들이 삼성맨처럼 기계 방면에서 스마트하지 않아서, 손해보는 일들이 많다. 알면 득이고, 모르면 그냥 그대로 쌓인다. 매일 조금씩 축척되는 것들이 플러스 방향이길 바랄 뿐! 사회 시사 경제 면에서 모르고 있었던 부분들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스토리와 기술! 인간과 기술! 예술과 기술! 방면에 도서관에서 가장 핫하다고 보이는 책 두권을 집어들었다.
기획자라면 관심가져야 할 사회생활! 예술면에서 지적인 문화부 기자의 신간과 기술면에서 IT조선비즈 데스크 기자의 신간! 특히 전자신문 기자 출신인 류부장은 고교 동창이라! 더욱 애뜻하다.
하반기 전시기획과 내년도 기획서를 써야한다는 강박 노이로제 처럼 부담이 되긴하지만 해야하는 일이기에 이렇게 갤럭시탭의 신기계에 손가락을 맞기며 내가 과연 이 기계를 사면 잘 활용할 수 있을지 테스트해 보고 있다. 일생과 하루! 매일이 일생이 되는 루틴 속에 요즘은 하루일과가 오늘은 어찌 이일을 잘 해결할까로!
머리 속이 온통 융복합 예술 기술로 가득하더라도 숨쉴 틈은스스로 주려고 노력해 본다.트렌드! 흥미와 재미와 가치를 모두 도모할만한 작가와의 만남과 기획력! 리서치를 거듭하면서 책 두권을 통해 스마트한 기자분들의 말에 귀기울인다.
혼종의 나라를 집필한 문소영 문화부기자! 그리고, 스토리테크전쟁을 집필한 전자신문 류현정기자!
문화와 전자~ 그 분야의 전문기자들이 각각 출판한 책들을 보며!
융복합을 연구하고 기획하는 사람으로서 혼종! 유연하게 혼재되는 것들에 대한 해석과,
스토리기반의 기술을 이야기 하고싶은 자로서 스토리테크를 전쟁으로 풀어가는 전자 IT전문기자의 말 두사람의 말을, 말랑말랑하거나 확실하거나 상쾌한! 지적 쾌감과 공감의 즐거움을 주는 책들이다.
이 책들이 신간으로 나오길 기대하고 도서관에 신청을 하고, 기대하며 기다렸다.
문소영 기자는 회귀, 환생, 빙의 회빙환 웹소설들....드라마로 환생한 스토리들!이야기를 한다
스토리에 꽂히는 인간--호모나랜스를 공략한 '리텐션(고객유지) 전쟁~!. 호모나랜스에게 가장 희귀한 자원은 시간이고, 수많은 거대 기업이 이들의 시간과 주목을 얻기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만인에 의한 만인의 스토리전쟁 지금 스토리 비즈니스는 모두 인간의 시간을 할당받기 위한 전쟁이다!
#스토리테크 전쟁! 이라는 신간(2023년 발간)책의 저자 #류현정기자는 2008년에는 공저로 #구글vs네이버전쟁이라는 책도 출간했었다. 그녀를 2009년도 종로에서 만났었는데, 그 책을 낸걸 알았다면 좀더 깊에 공부하고 주식투자에도 관심을 좀 가졌을텐데....2024년인 지금 이게 보이냐 싶다. 디지탈 세상에 경계가 없어졌다.
넷플릭스 외에 쿠팡플레이 아마존 비디오프라임 등, 스토리비지니스는 안할것 같은, 애플 아마존 쿠팡들이 들어오고 있다(플랫폼) 삼성과 엘지도 컨텐츠 비즈니스를 한다. 삼성 티비플러스로 무료스트리밍하고 있다.
오픈AI가 등장, 디지털 세상은 경계가 없고 오픈AI가 구글을 위협. 번들상품 커머스 아마존 쿠팡, 애플, 그리고 저널리즘 컨텐츠는 뉴욕타임즈 이코노미스트인데 이들의 특징이 디지털을 중요시하고
디지털을 아는 인재를 중요시하고 데이타베이스 관리를 중요시한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중요시한다
스토리가 곧 데이터이다.
인재를 우대해 준다는 것은, 같은 의사결정 순간에 무게중심을 준다는 것이다. 장기로드맵을 가지고 회사운영전략을 짠다. 데이터는 유저데이터 에셋데이터등 다양할 수 있다. 오픈AI나 넷플릭스도 패러다임을 바꾼건데, 미국주식시장을 바꾸고, 벤처캐피털, 준비하고 있는 곳이 그 넥스트를 바꾼다. 여러가지의 변곡점이 왔는데, 구글이 패권을 잃은적이 없다. 나도 매일 구글링을 네이버보다 우선으로 하고 있는 중이다. 선각자들은 너무나 빨리 미래를 내다본다. 나도 어떻든 2030년을 겨냥하며 살아가고싶다. 생성형 인공지능과 양극화: 인공지능이 거장의 탄생에 미칠 영향도 생각해본다. 그래서 일단 작가들을 파고들어 연구해 보고 있다.계속 발전해갈 수 있을까?
나는 인공지능에게 8월 28일에 오픈할 수집가 열전 관련 전시명을 물어보고있다.
이야기의 시대에 조금 공감이 간다. 한표! 어떻게 이야기를 시작할까? 수집가 열전을.......
열정과 수집: 이야기의 시대를 열다
수집의 열정: 새로운 이야기의 시대
이야기의 시대: 열정과 수집의 만남
열정의 시대: 수집으로 쓰는 이야기
수집의 세계: 이야기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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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이 없는 기획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