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세금쟁이 Sep 25. 2023

상담이 필요한 사람..그게 나라니

문제는 나에게도 있었다.


필시 심리 상담이 필요한 경우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비정상적인 구석이 있거나 정신적으로 너무 고통스러워 


하루 빨리 이 세상을 뜨고 싶을 정도일 때 찾는 것인 줄 알았다.


나의 내면은 줄곧 불안에 떨고 있지만 '이 정도면 견딜 만 한데? 겨우 이런 걸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나?' 

싶었다.



그런데 어느 날, 

힘든 일이 겹치면서 나를 짓누르기 시작했다. 


마침내 취약한 구석을 건드렸을 때 폭발한 감정이 돌이킬 수 없이 극단적인 선택(죽음 아님 퇴사임)을 강요하고 있었다.


시속 180km미터의 속도로 나를 몰아갔다. 


잘못하다가 어디에 부딪치면 나는 산산조각 날 것이다.


직장에서 발걸음 소리조차도 거슬릴 정도로 너무 힘들게 하는 사람 때문에 정신이 이 지경이 됐다고

증거를 만들기 위해 등록한 상담이었다. 


질병 휴직이라도 내려면 병원 진단서든 뭐든 있어야할테니.


처음에는 단지 그 이유였다. 




- 상담 30분 전.


너무 일찍 도착해서 근처에 카페가 있나 둘러보았다.


다행히 앉을 곳이 있다.


30분 뒤면 처음 보는 사람 앞에서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한 말들을 꺼내 놓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긴장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카페인이 아닌 음료를 골랐다.


캐모마일 무슨 티.





계단 위 구석에 자리 잡고 앉으니 카페 직원의 옆 모습이 정면으로 보였다.


'여기 앉으면 직원이 얼마나 불편할까. 농땡이도 못 부리고.(이미 내가 먼저 불편함)'하는 생각에 입구 근처에 기둥에 가려 보이지 않는 직원 사각지대로 옮겼다.



이렇게 까지 과도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또 있을까.


궁금해졌다.




-

사실 이번 상담을 위해 준비를 많이 했다.


할 말을 주르륵 적은 글을 출력해서 보여드릴까 하다가


상담을 먼저 경험해본 친구가 키워드만 뽑아가라고 해서


"그렇지. 좀 유난인가?" 싶은 장문의 글은 메모장에만 넣어두었다.



- 상담 10분 전.


준비한 키워드를 다시 한번 보며 무슨 이야기를 할 지 정리했다.


나를 여기까지 오게 만든 것들에 관하여 요목조목 말할 것이다.


어릴 적부터 함께 한 불안, 직장에 대한 회의감, 육아의 고단함에 대해 이야기해야지.


- 상담 5분 전.


거리로 나와서 미로처럼 생긴 골목을 지나 상담센터로 들어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