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곰 May 04. 2020

엉킨 목걸이

매듭 풀기


몽글몽글


얼마  유튜브에서 '밀라논나'님의 액세서리 소개 영상을 보다 나도 목걸이를 정리해야겠다 싶어 정리함을 꺼냈었다.


평소 옷보다 액세서리를 더 좋아해 꽤 양이 많았다. 그러나 좋아하는 마음과 잘 정리하고자 하는 마음은 달랐는지 목걸이들이 모두 엉켜있었다.


나비 펜던트가 달린 목걸이가 탄생석 목걸이와 얽혀있고 그 뭉치가 또 다른 목걸이에 엉켜있고.


열심히 풀기 시작했다. 엉킨 상태가 답도 없었기에 그냥 무작정 풀었다. 결과는 당연히 실패였다. 풀리긴커녕 어째 더 꼬여만 갔다.


아끼던 목걸이였기에 차분히 목걸이들의 끝을 찾아보았다. 엉킨 그 끝으로 돌아가 매듭 하나씩 풀면 되지 않을까 싶어서.


물론 엉킨 고리들의 끝을 찾는 건 절대 쉽지 않다. 눈이 빠질 듯이 아팠고 손 끝은 아렸으며 손톱은 만신창이였다.


십 분쯤 흘렀을까. 삼십 분을 부여잡고 머리를 싸매게 했던 목걸이가 끝을 찾아 하나씩 푸니 오 분만에 분리되었다.


어쩌면 지금 눈이 빠질 것 같이 아프고 모든 걸 끊어버리고 싶을 만큼 그만두고 싶고 손 끝이 아리고 마음이 아픈 난, 엉켜있는 매듭의 시작을 찾고 있는 중 아닐까.


아직 덤덤하지 못해 다가오는 1분 1초의 흐름에 휘날리며 살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 번씩 생각이 뒤바뀌고 감정의 소용돌이가 날 잠식한다. 그뿐일까.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다가도 열정이 타오르기도 한다.


매번 흔들리지 않는 용기와 지혜를 구하지만 찾지 못했고 할 수 있는 거라곤 끈을 놓지 않는 힘뿐이다. 붙잡고 서있을 뿐.


흔들리다 못해 뽑혀 나갈 듯이 힘에 부쳐도 날 붙잡고 있는 저 어딘가에서 내려온 끈을 그저 붙잡고 하루를 버틸 뿐이다. 


이 모든 ‘버팀의 과정’이 조만간 매듭의 시작점으로 날 데려가 하나씩 풀고 또 끊어 결말엔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 주지 않을까.


그렇게 나는 오늘도 매듭의 시작을 찾으러 길을 떠난다.






이전 08화 이래도 저래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