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sun 리선 Aug 05. 2023

흰머리소녀의 그림일기

문득 (13)




나를 무척이나 따르던 S가 있었다.

나보다 10년이나 어렸던 그녀가 한창 젊고 이뻤을 때 미국으로 가더니

그곳 현지 남자랑 결혼해서 아들, 딸 낳고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 했다.


가끔 그녀랑 안부인사나 하다가 서로 연락하는 간극이 넓어지다 보니 

자연스레 소식이 끊겨버렸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는 말이 실감 났다.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어느 날 문득,

한국에서 유방암 수술받고 친정에서 지낸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좀 더 건강한 모습으로 보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며

반갑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웠다.


오랜만에 만나서 보게 된 그녀의 얼굴은 많이 상해있었다.

늘 긍정적이고 활발한 모습은 여전했지만, 그 뒷면에는 쓸쓸하고 외로운 그림자가  따라다녔다.

아파서 이겠거니 하고 가볍게 넘겼다. 

이상한 건 그녀가 미국에 집이 있고 가족들이 있을 텐데, 갈 생각을 안 하는 것이었다.

어느 정도 암도 회복되고 있다고 했는데 말이다.

한국에 온 지 햇수로 3년이 넘었다고 했다.

나중에서야 속사정을 알고 보니, 유방암에 걸린 것도 남편의 스트레스가 원인이었다.

남편의 외도로 인해 결국 이혼하고 아이들과 열심히 살고 있는데, 이혼하고 난 후에도 남편이 시도 때도 없이

찾아와서 아이아빠를 내세우며 남편행세를 했단다. 

여자의 인생은 한 남자를 어떻게 만나느냐에 딸려있나 보다.

그래서 옛말에 여자팔자는 두레박팔자라고 했던가

요즈음이야 여자든 남자든 서로 잘 만나야 하겠지만 말이다.


아이들도 다 커서 엄마손이 필요할 때는 지났기에,

한국에 사는 게 자기는 훨씬 편하고 행복하다고 했다.

보기에도 건강해 보이고 무엇보다 한국생활이 행복하다 하니 마음이 놓였다.

그렇게 2년도 채 못 채우고, 유방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되어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원하기를 여러 번이었다

이 친구의 문제점은 암환자임을 망각한 채 음식을 가리지 않고 패스트푸드를 아무 생각 없이 막 먹어댔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해도 그게 더 스트레스라며 자기가 먹고 싶은 건 꼭 먹어야 했다.

결국에는 암이 여기저기 온몸에 퍼져버려서 응급실로 실려가고 말았다.

그게 마지막이었다.

중환자실에서 산소호흡기에 의존하며, 엄마에게 살고 싶다고 살게 해 달라고 애원했다고 한다.

그녀의 엄마가 눈물 한 방울 없이 너무나 태연하게 말하길래 장례식에 함께 갔던 친구들과 나는 

의아하기만 했다. 속으로 (엄마 맞아? ) 하며..... 우리는 그 말을 듣는 순간 그녀의 환청이 들리는 듯

눈물이 주르륵 흘렀는데 말이다.ㅠㅠ

알고 보니, 그녀의 엄마는 새엄마였었다. 

말 못 할 응어리를 참 많이 안고 갔겠구나 싶었다.

그렇게 그녀는 우리 곁을 떠나버렸다.



나의 마지막은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 본다.

너무 오래도록 살기를 바라지 않지만,

그렇다고 빨리 떠나고 싶지도 않다.

자연스레 세월에 나를 맡기며 아름답게 나이 들어 

내 주변인들에게만은 피해 주지 않을 정도로만 살다가

편하게 조용히 떠나고 싶다.

그러려면 무엇보다도 건강해야겠지.

비워내고

버리고

가벼워져야만 

비로소 날아갈 수 있듯이

가벼워지자

제 할 일 다 하고 아름답게 물들어가며 마지막 순간엔 

춤추듯이 떨어져 가는 저 낙엽처럼 말이다.

내가 춤추며 날아갈 수 있게 잔잔한 바람이 불어준다면 더 좋겠다.



#글로다짓기 #22일글로다짓기 #최주선작가






작가의 이전글 흰머리 소녀의 그림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