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ndtic Hannahism Jul 03. 2023

자격이 있다는 것과 자격이 보장하는 것

자격이 곧 그것을 받을 것이라는 확증을 해 줄 수 있는 가?


[자격이 있다. You deserve it.]

'너는 oo 받을 자격이 있어. 너는 그래도 괜찮아'


라는 말로 위로를 받는 때가 있다.

하지만 자격이 있다는 것이 반드시 그것을 받는다는 장래의 보장을 해주지 않는다. -물론 과거에도 없었다 - 권리가 있다고 그 권리를 항상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아이들이 사랑받을 자격이 있고 사랑받아야 마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연히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학대를 받는 경우가 허다하며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다.

작은 트렁크 안에서 죽어간 아이, 목에 사슬이 채워진 채 발코니에 우두커니 서있던 아이, 16시간 동안 의자에 앉아 있던 아이. 모든 아이들에게 자격이 있었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사랑은 주는 당연한 어른은 없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물을 마시고 숨을 쉴 자격이 있다고 해도 상황이 맞지 않는다면 기아가 되어 굶주리고 바다 위에 표류하여 목마름에 탈수상태가 되거나 사막 한가운데 말라죽게 되거나 강에 빠져 질식하게 된다.


자격이 있다고 하여 받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많은 사람이 이야기했지만 사랑을 받은 기억은 없는 것 같다.

-33 년간 행사하지 못하는 자격이라면 무슨 이런 자격이 다 있나 무용지물 아닌가? 소리 없는 아우성인가? 이런 위로를 들으면 속으로 실소가 나오곤 했다.- 오히려 알지도 모르는 때부터 미움받을 자격을 갖춘 채 태어나 충분히 권함을 받아 거절하였음에도 적선받듯이 싫어함을 받은 적이 많았다.

그들의 혐오는 시혜적 태도로 거부할 수 없이 내리는 비처럼 마음에 들어왔다.


그저 이유를 몰라서 내가 잘하면 괜찮겠지 생각만 했다. 내 편에서 잘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였을 것이다. 심지어 그런 근원적 이유를 알게 된 것은 최근으로 왜 그러한 가를 천천히 따져보다 알게 된 것이라 참으로 웃긴 일이었다.


너무 쉬운 것이었는데 한 번도 의심치 않았던 내가 너무 바보 같았다. 그들은 그것을 사랑이라 가르치고 나는 신앙이라 배웠다. 나를 미워하고 자아를 죽이는 것이 선함이라 가르치고 값진 보물이라 가르쳤다.


문밖을 나서서 햇빛에 닿으면 부스러질 황금을 닮은 구릿빛을 한 널 거죽이었는데 생명처럼 여기고 살았다. 사막가운데서 너는 해야 한다고 외치던 용이 넝마를 입은 개로 변한 것을 보고 목을 물어 찢었을 때 낙타의 짐이 내려졌지만 원함을 가지는 사자가 되었어마음에는 아직 낙타의 큰 눈이 남아서 자격이 있으니 누군가가 그 자격에 맞게 사랑을 주면 좋지 않겠는가 생각을 했다.


그래도 내 손을 잡고 안고 사랑한다고 해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곧 줄 타던 죽은 광대는 썩은 나무 안에 있다는 것이 생각이 나서 그것 또한 허상임을 깨닫고 음악을 들으러 갔다.


Malidita sea mi suerte

Es que perdi mi voluntad




이전 03화 인간말종과 케이지를 벗어난 실험 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