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로운힘나 Aug 23. 2024

20. [공공기관] 논술 준비하기 팁

무조건 읽기 좋도록 형식을 맞추고, 구조, 논리를 갖추기

  공공기관 합격까지는 단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서류통과도 안되서 멘탈이 나갔었는데 계속 교육, 자격증, 토익, 자소서를 보완해나가다 보니 어느덧 서류통과는 직무 연관성만 맞으면 서류통과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단계가 바로 필기통과인데, 그 조차도 Ncs문제집을 다회독하고 시험보는 회수가 많아지면 점수가 올라가긴 하더라구요.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서류부터 탈락한다고, 혹은 서류는 통과하는데 필기는 다 떨어진다고 너무 실망하지 않으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꾸준히 노력할 때, 이러한 점진적 단계를 거쳐서 최종합격의 결과도 맞이할 수 있으니 조금 만 더 힘내시길 바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NCS까지 준비했다면 그 다음은 바로 면접입니다. 그러나 기관마다 바로 면접을 보는 기관도 있지만 1)필기, 면접 2) 필기+논술, 면접, 3)필기+논술, 발표면접 4) 필기, 인적성검사, 면접 등 유형이 모두 다르므로 채용공고를 확인하실때 몆번의 시험과, 면접유형인지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논술은 과연 어떤 내용을 시험보는것일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기본적인 논리력과 사고력을 NCS시험으로 평가했으니 그 다음으로는 실무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나, 사업의 배경지식과 정부 정책과의 연계된 질문을 통해 사업의 관심도는 어떠한지, 글의 구성과 논리를 보며 실무자로 일할 준비가 되었는지 보는 시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형식(틀이나 프레임)을 깔끔하게 쓰기

위의 이유로 취준생들은 기관의 자료를 많이 알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일단 내용보다는 보기 좋은 양식의 논술문을 써야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누군가 공공기관은 양식(형식)빼면 시체다, 라고 얘기한것처럼 내용보다는 틀을 가장 먼저 보거든요. 따라서 최대한 보기 좋고 깔끔하게 쓰는것을 목표로 삼아주세요.


2. 정부 기조를 파악하고, 해당 기관이 사업수행을 할지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료조사 하기


두번째, 상위부처의 5개년 종합계획이나, 정부의 국정과제, 그에 따른 기관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주제로 잡고 자료를 서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경험한 필기 논술의 주제는 대부분 1) 국정과제 중 정부가 ○○○하겠다고 했는데, 우리기관 OO사업에서 정부목표인 OOO을 이룰 수있는 방안을 써봐라 2)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안이 필요할지 3) 우리기관에서 OO관련 행사를 개최하고자 하는데 기획안을 써보라는 식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획안, 혹은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논술을 쓰려면 당연히 정부의 기조, 응시한 기관의 사업이슈, 최근 대내외 이슈에 대해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획안과 대응방안에 대해 쓰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시사상식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쓸만한 것은 평소에 읽어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3. 대응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 SWOT분석, 3C체크리스트, SEPTIC 체크리스트 등의 기법은 숙지하기


2번의 대응방안이나 기획 조사보고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제제기-방안제시 보다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쓰고 있는 방법으로 대외환경을 분석하고 기관이 취할 수 있는 액션을 제시해주는 논리구조가 필요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SWOT분석, 3C 체크리스트이며, SEPTIC은 외부 환경 요소를 분석하여 기업의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앞으로 서류통과 후, 논술을 보실 분들을 위해 위 기법들을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가. SWOT 분석: SWOT 분석은 기업이나 조직이 전략을 수립할 때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도구로,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이 직면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SWOT 분석을 활용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데, 먼저 강점과 기회를 결합하여 공격적인 전략을 세우고, 조직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강점을 활용하여 위협을 대응하고,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약점을 보완하고,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개선 전략을 세웁니다. 약점과 위협이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 이를 회피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방어 전략을 수립하는 식으로 대응방안, 기획안을 구성하는 논술을 쓰시면 됩니다. 

     

  나. 3C체크리스트: 주로 기업 전략을 수립하거나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3C는 Customer(고객), Company(회사), Competitor(경쟁자)를 의미하며, 이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시장을 분석하여 전략을 세우는 논술을 쓰시면 됩니다. 


  다. SEPTIC 체크리스트: 환경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주로 외부 환경 요소를 분석하여 기업의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SEPTIC은 Sociocultural (사회문화적), Economic (경제적), Political (정치적), Technological (기술적), International (국제적), Competitive (경쟁적)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를 활용해 구조를 세우고 논술로 풀어쓰시면 됩니다. 


그럼, 금요일 저녁 즐겁게 보내세요. 저는 주말 푹 쉬고 월요일에 인적성검사 팁을 들고 오겠습니다. 


이전 19화 19. 소소한 40대의 NCS필기 준비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