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중, 병원행정직은 가장 밀접하게 대민서비스를 진행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AI 면접이 다른 직무에 비해서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국립중앙의료원과 한양대학교병원에서 AI면접을 보았는데요. AI면접이라고 부르는 대신 역량 검사라는 이름으로 부르더라구요. 1차 서류가 합격하면 아래와 같이 역량검사를 보라는 안내메일이 도착합니다.
이렇게 메일이 도착하면 메일에 안내된 사이트와 아이디/비번으로 접속해서 응시를 하면됩니다.
어떤 분들은 AI면접이 어색하고, 더 어렵다고 말씀하시던데 AI는 단순히 지원자 답변의 일관성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과 방식만 잘 알아두시면 오히려 대면 면접을 대비한 사전연습으로 훌륭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AI면접을 잘 볼 수 있을까요?
AI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선 AI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지원자의 응답을 평가하는지 이해하고,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AI 면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1. 일관된 말투와 표정 유지
- AI 면접 시스템은 지원자의 목소리 톤, 말의 속도, 표정, 시선 등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일관된 말투와 표정, 적절한 속도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메라를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미소를 짓고, 진지하면서도 긍정적인 표정을 유지하세요. 계속 미소짓는게 힘들다면 사전에 연습할 시간도 주니 충분히 연습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자연스럽게 대화하듯 답변하기
- 너무 형식적이거나 준비된 것처럼 들리는 답변은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답변을 할 때는 서두르지 말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한 후 답변하세요. 저 역시 한번 휘말리니까 자꾸 눈 깜빡이고, 머리 만지는게 카메라에 다 잡히더라구요. 차라리 답변을 천천히 하면 말도 안 꼬이고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예시와 경험 활용
- AI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리더십 등을 평가합니다.
- 제가 일전에 말씀드린 "STAR 기법" (Situation, Task, Action, Result)을 활용해 답변을 구조화하면, 더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답변이 구조화 되어 있다보니 말이 생각 안나더라도 그 다음 패턴을 생각해 넘어갈 수있었습니다.
4.면접 환경을 최적화하기
- 사실 가장 중요한것인데요.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환경에서 면접을 진행하세요. 인터넷 연결 상태도 미리 확인해 불필요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딸이 아직 어려서 남편한테 저녁에 딸이랑 같이 잠깐 키즈카페 가라고 얘기해놓고 집에서 노트북으로 진행했습니다.
5.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
- AI는 지원자의 감정과 태도를 분석하기 때문에,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태도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과도한 긴장보다는 자신감 있게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세요.
AI 면접을 모두 통과한 제 경험으로 미루어 봤을때 지원자의 인상보다는 일관성 있고 논리구조를 가진 답변, 끊김없이 자연스럽게 말하는 지원자의 태도를 보는것 같았습니다. 이 팁들을 참고하여 AI 면접을 준비한다면 보다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할 수 있을 거예요. 성공적인 면접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