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가포르직장인 Feb 06. 2020

Relocation Package

해외로의 이주 첫걸음

회사에 합격을 하고, offer letter와 함께 relocation에 대한 별도의 letter를 받았다. 연봉은 협상을 통해 결정 되었지만, relocation 부분에 대해서는 나의 잡 레벨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부분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다. 그나마도 처음에 recruiter가 말해준 relocation package의 액수가 내가 생각한 이상이여서 그냥 받아들였고, 이후에 협상을 하려했지만 협상은 되지 않았다. 나처럼 해외에 있는 회사에 취업을 하고 relocation package를 받게 된다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총 액수도 중요하지만,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를 항목별로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받았던 relocation package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1년 내로 퇴사할 경우, 회사가 지원한 relocation 비용에 대해 내가 전액 배상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계약서는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주요 제공 내용 :

1. 항공료 - 직계 가족들의 항공권이 지원된다.

2. 항공 이사 - 항공을 통해 이사를 하는 비용이 지원되며, 창고에 보관하는 비용이 지원된다.

3. 집 판매에 따른 에이전시 비용 - 한국의 집을 처분할 경우, 부동산비등을 지원해준다.

4. 싱가포르 1달 체류 비용 - 30일 동안 호텔이 제공된다.

5. 싱가포르 1달 렌트 비용 - 30일 동안 렌트카가 제공된다.

6. 싱가포르 에이전시 비용 - 현지 가이드 및 컨설팅 비용이 지원된다. (아이 학교, 집, 세금 등에 대한 컨설팅)

7. 한국 Tax Service - 한국의 세금 부분에 대해서 컨설팅 비용이 지원된다.

8. EP 발급 지원 : 워킹 비자를 받는 과정 및 비용 지원


나는 가족들이 함께 이주하지 않아, 이삿짐이 없었다. 그리고 한국의 집을 판매하지 않아 부동산비도 지원받지 못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큰 지원 부분을 이용하지 못해서, 그 부분을 가구 구입비등으로 용도 변경을 요청했지만, 그 부분은 거절 당했다. 회사가 지정한 relocation agency가 여러가지 내용들을 설명해주고, 시스템에 접속해보았는데, 가구비 며 아이들 교육비등이 제공 목록에 있는 것을 보니, 나보다 높은 잡 레벨에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그런 부분들도 지원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살인적인 싱가포르의 집세 부분을 지원받고 싶었지만, 그 부분도 지원받지 못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아쉬운 점이 많다. 다음에 다시 한국으로 relocation을 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는 더 잘 협상할 수 있을 것 같다. 모든 것은 역시 경험이 중요하다.


싱가포르의 창이 공항에 처음 도착했을때, 에이전시에서 마중을 나왔다. 내 이름을 들고 서있는 가이드를 따라

준비된 차에 오르고, 숙소까지 가이드가 설명을 하며 데려다 주었다. 그리고 다음 날 아침 9시에는 다른 가이드가 반나절 정도, 싱가포르의 주요 지점들을 돌며, 오리엔테이션을 해주었다. 나의 관심사에 따라 오리엔테이션 방향이 결정되는데, 아이의 학교와 주거지역이 중요했던 나를 위해, 그 부분 위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주었다. 내가 꼭 굉장히 중요한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서비스였다!


회사를 해외로 옮기면서, 참 많은 걱정을 했었는데, 회사 본사의 relocation team과 중간에 실제 일을 해주는 agency 들이 마치 내가 VIP 고객인 것처럼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계속해서 나의 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이 너무 좋았다. 낯선 곳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세심함이 고마웠다. 회사에 HR과는 별도로 직원들의 relocation 을 지원해주는 팀이 있다는 것도 그간에는 몰랐었고, 싱가포르에 relocation 이 굉장히 큰 시장임을 알 수 있었다.  

회사가 제공해준 서비스 아파트먼트






이전 02화 내가 회사를 옮긴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