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ygoing Oct 20. 2023

책임이라니

생각해보니 혼란스럽네

온 지구에 생기를 불어넣은 넷플릭스식 세계관으로 생각해 보자. 


한 편의 인생이라는 규격을 깨고 시즌1로 방영. 

사람들의 반응이 좋고 제작 조건이 충족되면 새 시즌을 붙여 나간다. 아니면 종영하고. 

아이고 깔끔하다. 


생명이 콘텐츠냐?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게 생명이야! 화를 냈다.

왜? 어째서 소중한데?라고 물어봤다. 

설명은커녕 이미 참인 명제를 부정한다고 비난만 받았다. 


왜 소중할까? 

내 목숨은 왜 소중할까?


이제 더 이상 살고 싶지 않다. 나의 스토리는 여기까지. 

시즌 1로 마무리. 

왜, 그런 결정을 스스로 내리면 안 된다고 하는 걸까?


“어떻게든 살아야 한다. 왜냐면 책임이 있으니까.”

그렇게 말했다.


책임이라... 

아이를 낳았다면 책임이 있지. 태어나는 건 당사자의 의지가 아니니까. 

누군가 태어나게 하기로 결정했다면 하나의 완성된 개인이 될 때까지 돌봐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양육의 의무가 없거나 완수한 사람은 본인의 생명에 대한 권리를 당당하게 소유할 수 있어야 하는 게 아닐까. 나는 생명보다 존엄과 행복 추구권이 더 귀하게 여겨진다. 



자주적인 인간이 되라며?

이전 02화 이상하잖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