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미영 Apr 30. 2024

마음의 코르셋

영화 '해리 포터' 스틸컷.


2024년 3월 4일 월요일. 기억을 잃었다. 나의 머리에서 대여섯 시간의 기억이 송두리째 뽑혔다.  


전날 대학 신입생이 된 아들 태루는 연합 MT를 떠났고, 그날 고등학교에 입학한 딸 시오는 첫 등교를 했다. 나는 오전 약속이 있었다. 시오의 초등학교 1학년 같은 반 학부모로 만나 밥도 커피도 술도 그리고 일상도 나누는 엄마들과. 그즈음 들어 잠을 설치는 날들이 잦아서 무거운 몸으로 약속 장소인 카페로 향했다. 나는 카푸치노를 홀짝이면서 말했다.

 

 "커피가 참 진하네..."


내가 입으로 내뱉은 말인지, 머릿속에서 생각한 말인지 모르겠으나 눈이 잠시 감겼다. 그리고 다시 눈을 떴을 때는 저녁 어스름이 깔린 내 방의 침대 위였다. 내 옆으로는 탁상용 캘린더가 놓여 있었다. 그리고 캘린더 뒷면 공백에 오전에 함께였던 은호언니-보통 자녀를 매개로 학부모 친구가 되면 아이들 이름을 앞에 두고 손윗사람에게는 언니라는 호칭을 붙인다-와 시오의 메모가 빼곡히 쓰여 있었다. 내가 식사도 제대로 못했고, 누구의 차로 집에 돌아왔고, 친할머니가 치매를 앓다가 돌아가셨고, 실수한 일은 없다는 은호언니의 메모였다. 그 아래로 시오의 메모가 이어졌다. 자신의 고등학교, 학년, 반, 번호와 태루의 대학교 전공과 현재 MT를 갔고, 그 외 질문은 자고 나면 말해주겠노라고. 그리고 마지막 메모는 이러했다.


엄마(You)의 나이는 올해 48세.


마음을 짓누르는 코르셋이 느껴졌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