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코퍼필드의 생활은 엄마의 재혼으로 인해 갑자기 모든 상황이 바뀌게 된다. 엄마의 새로운 남편은 데이비드에게 너무나 잔인하게 굴었고, 급기야 데이비드를 집에서 멀리 떨어진 학교로 보내버린다. 엄마가 세상을 떠나자, 데이비드는 런던에 일자리를 찾으러 떠나야만 한다. 그러나 데이비드는 그가 해야 하는 일을 싫어했고 멀리 도망을 친다. 그러나 이 어쩔 수 없는 탈주가 결국 그의 모험적인 삶으로 첫걸음을 떼게 만든다.
Miss Trotwood sat in a chair and waited. When the doctor came downstairs again, she jumped up.
‘Has the baby arrived? she asked.
‘Yes,’ he said.
‘And how is she?’
‘She is a he,’ he told her. ‘The baby is a boy.’
Without a word, Miss Trotwood picked up her hat and left the house.
She never saw my mother again.
트로트우드 양은 의자에 앉아 기다렸다. 의사가 다시 아래층으로 내려오자, 그녀는 벌떡 뛰듯이 일어났다.
'아기가 태어났어요?' 그녀가 물었다.
'네' 의사가 대답했다.
'여자 아기는 어때요?'
'아기는 남자예요' 의사는 트로트우드 양에게 말했다. '아기는 남자예요.'
트로트우드 양은 아무 말 없이 모자를 집어 들고 집을 나갔다.
그녀 트로트우드 양은 그후 다시는 데이비드의 어머니를 보지 못했다.
(번역 Michelle Lyu)
그 아기의 이름이 '데이비드 코퍼필드'다. 데이비드 코퍼필드가 태어난 지 불과 몇 분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누군가는 몹시 그를 싫어한다! 처음에는 그런 상황이 별로 다른 문제가 없는 듯하다. 데이비드는 어머니와 그녀의 하인이자 친구인 페고티와 함께 사랑스러운 집에서 성장한다. 하지만 세상에는 다른 사람들이 있었고 데이비드의 존재, 그 존재 자체가 곧 문제의 시작이 된다. 데이비드의 어머니는 머드스톤이라는 남자와 사랑에 빠진다. 머드스톤은 데이비드를 좋아하지 않고 그에게 아주 잔인하게 군다. 결국 데이비드는 끔찍한 학교로 보내지고 그곳에서 그는 더 많은 잔인함을 발견하게 된다. 희망을 주는 행복한 시간도 있다. 그는 바다 옆의 사는 야머스를 방문하여 페그티의 동생과 함께 지내는 것을 즐긴다. 하지만 데이비드의 삶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데이비드의 인생 여정을 따라가면서 수많은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 중 일부는 좋은 사람이고 일부는 나쁜 사람이다. 또 어떤 일부의 사람은 영문학에서 가장 잊을 수 없는 사람들이다. 미코버는 항상 남에게 돈을 빚지고 사는 사람이다. 유리아 힙(Uriah Heep)은 주변의 모든 사람에게 고통과 슬픔을 가져다주는 너무나 대단히 평범한 사람이다. 스티어포스(Steerforth)는 데이비드(David)의 가장 친한 친구이지만 그는 남모를 비밀을 간직하고 있다. 그의 비밀은 무엇일까? 그리고 아름답지만 유치한 도라(Dora), 상냥한 애그네스 윅필드(Agnes Wickfield)... 그리고 더 많은 여성이 작품에 등장한다.
데이비드는 잔인한 사람이 강하고 좋은 사람이 종종 약한 그런 세상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는 37세, 1849년에 <데이비드 코퍼필드>(David Copperfield)를 쓰기 시작했다. 그는 당시 이미 많은 초기에 썼던 이야기로 유명해져 있었다. 그런 작품에
<픽윅 페이퍼스>(The Pickwick Papers, 1837), <올리버 트위스트>(Oliver Twist, 1838), <니콜라스 니클비>(Nicholas Nickleby, 1839), <옛 호기심 가게>(The Old Curiosity Shop, 1841), <크리스마스 캐럴>(A Christmas Carol, 1843) 그리고 <데이비드 코퍼필드>(David Copperfield, 1849)는 쓰자마자 즉시 성공을 거두었다.
디킨스의 이야기는 종종 부모가 없는 아이들 <Oliver Twist>와 한 명의 부모만 있는 아이들 <Nicholas Nickleby>, <David Copperfield>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룬다. 힘든 세상에서 강하고 부유한 사람들은 이런 가여운 아이들에게 지독하게 잔인하고 혹독하다. 디킨스의 이야기 속 다른 가난한 아이들처럼 데이비드 코퍼필드는 너무 좋은 사람이지만 그러나 그는 끔찍한 고통을 겪는다. 데이비드 그는 사랑에 심하게 상처받고, 새아버지에게 미움을 받고, 가장 친한 친구조차도 그에게 정직하지 않다. 이야기 속에는 다른 좋은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 역시 모두 고통을 겪는다. 디킨스의 이야기는 약한 사람들이 강하고 좋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도움이 없다면, 그들은 강하고 잔인한 사람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 <니콜라스 니클비>에서 니콜라스는 부유한 치리블(Cheeryble) 형제의 도움으로 성공한다. <올리버 트위스트>에서 올리버는 브라운로우(Brownlowe) 씨의 도움을 받는다. <데이비드 코퍼필드>에서 데이비드는 미스 베시 트로트우드(Betsey Trotwood)에게 도움을 요청해야만 한다. 그녀는 데이비드가 태어난 후, 바로 데이비드의 어머니를 돕는 것을 거부한 여성이다.
디킨스의 작품은 그 당시 가난한 아이들이 겪은 힘든 삶을 사실적으로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또한 사람들에게 좋은 친구와 가족의 중요성도 표현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독자들에게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라 여겨진다. 때때로, 디킨스의 작품을 보고 사람들은 변화한 모습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니콜라스 니클비>가 세상에 나온 이후, 정부는 영국 북부의 많은 나쁜 학교를 폐쇄했다.
<데이비드 코퍼필드>는 물론 삶의 불공평함과 불공정함이 주는 문제의 심각성에 관해 이야기한 것만은 아니다. 그 작품은 또한 모든 사람이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이며 종종 너무 재미있다. 그것은 1840년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인기가 있으며, 이 이야기를 다룬 많은 영화가 나왔다.
찰스 디킨스는 1812년 영국 포츠머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여덟 자녀의 가족 중 장남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사무원이었지만, 1824년에 빚을 졌다는 이유로 감옥에 투옥되었다. 열두 살의 찰스는 신발 청소와 병 공장에서 일해야 했지만, 그는 항상 보다 더 나은 삶을 꿈꿨다. 1827년에 그는 로펌에서 사무원으로 일했다, 허지만 그는 그 로펌을 싫어해서 곧 그만두었다. 그는 연기에 관심을 가졌으나 사정에 따라 신문사에서 일하기로 결심한다. 1832년에 그는 기자가 되었고, 그의 첫 번째 이야기인 <포플러 워크에서의 저녁 식사>(A Dinner at Poplar Walk)가 월간지(The Monthly Magazine)에 실렸다.
1836년에 Dickens는 <이브닝 크로니클>(Evening Chronicle) 신문사의 중요한 인물의 딸인 캐서린 호가스(Catherine Hogarth)와 결혼했다. 1년 후, 그와 캐서린(Catherine)은 열 자녀 중 첫 번째를 낳았고, 그의 첫 번째 책인 <픽윅 페이퍼>(The Pickwick Papers)가 월간으로 출간되었다. 마지막 부분이 1837년 11월에 출간되었을 때, 그의 이야기는 4만 명의 독자를 확보했다! 그의 다음 책인 <Oliver Twist>와 <Nicholas Nickleby>는 그를 아주 유명하게 만들었다. <David Copperfield> 이후로 많은 책과 이야기가 나왔다. 아마도 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두 도시 이야기>(A Tale of Two Cities, 1859)와 <Great Expectations, 1861> 일 것이다.
디킨스(Dickens)는 연극에 대한 사랑을 결코 잃은 적이 없었다. 1857년에 그는 친구인 윌키 콜린스가 쓴 희곡인 <얼어붙은 깊은 바다>(The Frozen Deep)에서 연기를 했다. 이 희곡을 연기를 하는 동안 그는 여배우 엘렌 테만과 사랑에 빠진다. 디킨스 그는 1년 후, 그의 아내를 떠난다.
그는 또한 미국에서 유명해졌고 미국 그곳에서 두 번의 독서 여행을 떠난다. 1867년 미국에 두 번째 방문 중에 그는 매우 아팠지만 일을 그만두기를 거부했다. 디킨스는 1870년 6월에 사망했고, 미완성된 책인 <에드윈 드루드의 미스터리.(The Mystery of Edwin Drood)를 남겼다. 그의 나이 겨우 58세였지만 이미 영국 문학계에서 최고의 작가 중 한 사람이었다.
She will always be with me - my good, kind wife, my dear Agnes.
그녀는 항상 나와 함께 할 것입니다. 나의 친절하고 좋은 아내, 사랑하는 아그네스.
(번역 michelle Lyu)
작품의 귀결로 마음 담아 마지막 문장으로 보여주는 디킨스의 한 마디,
‘나의 곁에 있을 것’이라는 말은 우리 모두에게 깊고 신중하게 어떤 경우에도 혼자가 아니라는 역설적인 기쁨을 깊이 간직하게 한다.